[관광문화론 觀光文化論] 관광문화의 내용적 범위(관광으로 인한 문화적 영향) - 관광과 언어사용, 관광과 예술(the arts), 관광과 고유성 및 민족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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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관광문화론 觀光文化論] 관광문화의 내용적 범위(관광으로 인한 문화적 영향) - 관광과 언어사용, 관광과 예술(the arts), 관광과 고유성 및 민족의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관광과 언어사용
2. 관광과 예술(the arts)
3. 관광과 고유성, 민족의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ty)을 보이게 된다. 어떤 지역주민들은 평상시와는 달리 보다 전통적으로 보이기 위해 몸단장을 한다. 관광객을 상대로 하는 사람들은 매일 의례적 옷차림을 하고, 여러 가지 의류들에 낡은 장식들을 시용하여 재현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관광객들에게 보다 전통적 의상으로써 그에 적합한 상황이라는 모습들의 이미지 향상과, 심지어 아메리카 인디언들의 스포츠 원형물 천막과 깃털장식은 그들의 특별한 전통과는 조화되지 않는 것과 같이 그들에 대한 관광객들이 기대하고 있는 지각에 대한 반응으로 모조전통자원들을 발명하거나 창조하기도 한다.
북아메리카, 뉴질랜드, 남아프리카와 같은 지역에서는 고유한 전통들이 서구화, 의례적 행동, 도시화, 산업화로 인해 이미 크게 쇠퇴하여 관광객들을 위한 무대화된 고유성을 연출하는 연극에 필요로 하는 목화산업을 번성케 하였다.
정부지원 춤의 순회공연은 지방민속을 보급시킨다(예: 멕시코의 유명한 Ballet Folclorico이다. 멕시코와 아프리카의 춤과 음악이 혼합되어 만들어진 독특한 공연). 민간기업체는 유명세를 누리고 있는 민족 집단에 속하지 않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분장을 시켜 "특별프로그램(extras)”으로 원주민 마을(native villages)을 설립한다(Hawaii Honolulu 근처 Polynesian Cultural Center). 그 지방 전체에서 선별한 규모가 작은 기념물로 구성된 정교한 공원들이 뉴질랜드와 태국에서처럼 여러 곳에서 설립되고 있다.
고급 호텔들은 전통춤(typical dance) 과 부두쇼(Voodoo ceremonies)를 곁들인 아주 비싼 디너쇼를 인기물로 구성하고 있다. 부두교는 서인도제도와 미국의 흑인들 사이에 행해지는 악마숭배 주물(呪物)숭배 주술(呪術) 등을 포함하는 관습을 말하기도 한다. 쿠바의 산테리아교(Santeria), 브라질의 마쿰바교(Macumba)와 유사하다. 아이티의 부두교는 아프리카 서부에서 서인도제도로 팔려 온 혹인 노예들이 퍼뜨렸기 때문에, 초자연에 관한 근본적 관념은 아프리카에서 유래한다. 이 일반적인 테두리 안에 여러 가지 서로 다른 신념과 숭배양식이 존재하고 있고 여기에서는 서인도제도 토착민 특유의 종교에서 오는 요소와 함께 특히, 가톨릭적 의식(儀式)이 강함을 엿볼 수 있다.
부두교의 중심을 이루는 것은 로아(Loa)라고 하는 정령(精靈)과 사령(死靈)에 대한 숭배이고, 고유의 농경의례(農耕儀禮) 통과의례(通過儀禮) 주술 등이 있다. 로아는 주로 아프리카의 신들이지만, 가톨릭의 성인(聖A)이 로아와 동일시되고 때로는 그들 자신이 로아의 신으로 숭배되는 경우도 있다. 부두교에는 중앙조직 또는 성직(聖職)의 계급제도는 없으나, 남성 또는 여성 사제(司祭)를 중심으로 한 자치적 자발적 집단을 이룬다. 의식은 대개의 경우 밤중에 특정의 성소(聖所)에서 행하고, 동물 등의 산 제물을 바친다. 로아와 사령에 대한 공포감은 절대적인 것인 만큼 이 정령들을 진정시키기 위해서는 산제물의 역할이 크다. 이 의식에서 행해지는 성스런 북의 리듬에 맞추어 추는 춤을 부두쇼라고 한다. 1989년 남아프리카 Durban 근처에 살고 있는 주루족(Zulu village) 흑인 6명의 여성들이 백인 청중 앞에서 티셔츠를 벗어버리고 가슴을 드러낸 채 처녀춤(maidens dance)을 추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런 경우는 고유성과 성적인 자극을 결합한다. Senegal의 National Ballet단도 Champs Elysee에서 Lido 쇼를 약간 변형시킨 공연을 하는 경우도 있다.
세심한 관광객들은 이런 무대화된 고유성을 보고 냉소를 보내지만, 그러나 때때로 이런 창조물과 레크리에이션들은 문화적 재생의 기초가 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것 자체가 제2의 고유성 획득이 가능하게 하며, 창작자들에 의해서 사유화 될 수 있다. 이런 유형의 무대화된 이벤트는 관광객과 지역민 모두를 청중으로 엉기게 할 수 있다. 그런 예로는 북아메리카에 있는 아메리카 인디언 주술사가 병의 회복이나 전승을 비는 파우 우(pow wow)가 있다. pow wow 또는 pau wau의 뜻은 영어의 영적인 지도자(spiritual leader)를 뜻한다. 현대판 pow-wow는 미국 원주민과 비원주민들이 모여 춤추고, 노래하고, 사5L를 즐기고, 아메리칸 인디언 문화를 찬양하는 특별한 형태의 이벤트이다. 보통 춤은 상금이 걸려 있어 경쟁이 치열하다. pow wow는 하루 시간에서부터 3일까지 계속되는 등 시간대별로 다양하다. 주요 pow-wow는 특별한 경우 1주일간 계속되기도 한다. 관광은 현지인들의 자기표현의 행동은 물론 자기 자신들을 한정하는데 복잡다기하고 예측 불가능한 상태로 변화시킨다. 관광은 지역문화를 파괴하기보다는 통상 그런 문화들을 변형과 재생시키는 역할을 한다. 고립된 지역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와의 접촉, 근대화의 모든 형태들 가운데 관광은 아마 가장 적게 파괴한다고 할 수 있는데, 그것은 문화의 역동성에 괄목할만한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일 것이다. 고유성을 위한 탐색은 근본적으로 지방문화를 손상과 타락시킬 수도 있지만, 또한 고유성은 서구스타일화, 기독교화, 도시화, 산업화 같은 다른 근대화라는 거대한 힘의 공격으로부터 느슨해진 전통들을 재생하고 활기를 다시 불어 넣는 역도 한다.
이런 신 혹은 모조적인 산물들은 고유성의 결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특히 관광사업자(호텔, 여행사, 정부기관, 흥행단체)에 의해서 수입을 목적으로 후원될 때 그렇다. 그렇지만 지방에서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유신들을 되찾기 위해, 새로운 것을 발견하기 위한 창조성, 고유성의 재해석, 고유성이 없는 마을(the global village)로 전락하는데 따른 저항이라는 회복력을 제공해준다. 마크트웨인(Mark Twain)의 말을 인용하면 3, 4세계 문화 소멸의 뉴스는 크게 과장되었고, 관광으로 인한 문화소멸의 비난은 좀처럼 없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조명환 저, 관광문화론, 백산출판사 2010
이정학 저, 문화광광의 이해, 대왕사 2011
한혜숙, 유명희 외 저, 관광학개론, 한올 2015
양위주 저, 글로벌 문화관광론, 한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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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5.07.03
  • 저작시기2015.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57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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