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유능성 강화에 대해 기술하고 다문화 유능성 강화를 위한 실천방안으로 합당한 프로그램을 제시하시오 {사회적 유능성, 다문화 유능성 강화, 다문화 유능성 강화를 위한 실천방안으로 합당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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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 유능성 강화에 대해 기술하고 다문화 유능성 강화를 위한 실천방안으로 합당한 프로그램을 제시하시오 {사회적 유능성, 다문화 유능성 강화, 다문화 유능성 강화를 위한 실천방안으로 합당한 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사회적 유능성
3.다문화 유능성 강화
4.다문화 유능성 강화를 위한 실천방안으로 합당한 프로그램
5.결론
6.참고자료

본문내용

누구에게나 다중 언어 교육을 시켜야 한다는 것이 현재의 이중다중 언어문화학자, 교육자들의 철학이다.
우리나라는 다행히 한국어만이 사용되는 단일언어국가이다. 따라서 국내에서는 이중언어교육의 필요성이 거의 없게 된다.
하지만 우리 국민은 한국 안에서만 사는 것이 아니고 세계 각국에서도 살고 있다. 특히 일본과 미국에는 각각 70만 명과 200만 명 이상의 교포가 살고 있다. 이들은 국내에서와 달리 제1언어인 한국어와 제2언어환경에서 살고 있는 셈이다. 따라서 우리의 해외교포를 위해서는 우리 정부에서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안된다. 한국은 다중 언어에 대한 인식, 준비, 교육정책 수립, 교육제도의 마련, 교육 방법, 교육 자료 개발에 있어서 얼마나 낙후되었는지 인식할 필요가 있다. 국제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학문적, 교육적, 행정적, 정치적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대내적으로는 세계의 언어들을 빨리 흡수하고, 대외적으로는 한국어를 전세계에 체계적으로 신속하게 보급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5. 결론
다문화사회의 도래가 단순히 연구대상이거나 정부 정책의 일부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다문화사회로의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주요 원인으로는 크게 2가지를 들 수 있다.
국제결혼이주민과 외국인근로자의 유입이 가장 큰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이들은 이미 농어촌, 도시 할 것 없이 우리사회에 깊숙이 뿌리를 내리며 정착하고 있다. 실제로 농어촌의 경우 결혼하는 전체 건수의 30% 이상이 국제결혼이라고 하며 이들은 농어촌 공동체의 새로운 구성원으로서 사회의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외국인 근로자들의 경우도 한국 사람들이 하기 힘들어하는 어렵고 위험한 일들, 소위 말하는 3D(Difficult, Dangerous, Dirty) 업종의 일들을 도맡아 하고 있다. 영세업자들의 경우 외국인근로자의 도움 없이는 사업을 진행하는 것조차 불가능하다고 할 정도로 이미 우리사회의 한 구성원이자 동료, 친구로서 자리 잡고 있다.
지금까지의 다문화교육은 다수자가 주류가 되고 그들이 소수자에게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앞으로는 소수자에만 초점을 맞춘 교육이 아닌, 다수자에게도 ‘다양성’을 존중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다수자 중심의 교육도 필요할 것이다. 이주자 자녀들이 겪는, 언어능력이나 정체성의 혼란, 집단 따돌림 등의 소외현상도 다수에 의한 그들의 ‘구별짓기 당하기’로 볼 수 있다.
그 뿐 아니라 다문화영역에 대한 불충분하거나 편파적인 학습 자료로 또한 인식구조 개선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
갈등론적 관점은 대한민국은 한민족이라는 우월감으로 인하여 타민족이 자신의 영역에 들어왔을 때 왠지 모를 텃세를 부리는 한민족우월주의 사상에서 발생하는 관점과 문화적으로 우세한 특정집단이 열등집단을 지배하려고 하기 때문에 열등집단의 투쟁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는 관점으로 갈등론적 관점에서 다문화가족문제의 해결방안은 경제적 어려움 극복을 위해 외국인 배우자들을 위한 능력개발프로그램과 지역 단위 지원 프로그램을 활성화 하여 취업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체류와 인권보장이 이루어져야 하고, 다문화가족에 대한 사회적 차별을 철폐하기 위한 사회적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
구조기능론적 관점은 문화변용과정에서 주어지는 각자의 역할을 기능적으로 수행하지 못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는 관점으로 구조기능론적 관점에서 다문화가족문제의 해결방안은 먼저 한국인부터 외국문화와 외국역사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다문화 주의적 사회의식을 갖고 외국인에 대한 선입견, 편견 등을 갖지 않는 사회의식이 필요로 한다.
6.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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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만, 다문화연구학교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분석,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이유섭, 신문과 영상매체를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 교육대학원, 2011.
한국 사회의 다문화교육 지향과 실행전략(2009) / 김용신 / 사회과교육 48권 1호
곽병홍,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화정체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김연희.2007.“한국사회의 다문화화와 사회복지분야의 문화적 역량”.『사회복지 연구』35(겨울): 117-144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2009) / 박철용 / 경기도다문화교육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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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7.23
  • 저작시기20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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