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교육사] 교육사 교육사상가의 생애와 교육사상 - 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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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대교육사] 교육사 교육사상가의 생애와 교육사상 - 퇴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목차

1. 서론: 인물을 선택한 이유와 배경 설명

2. 본론: 생애와 교육사상을 정리·요약
1, 퇴계의 생애와 이력
2, 퇴계의 학문방법과 경향

3. 결론: 퇴계 교육사상 요약 및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작하되 효(孝)를 기본으로 한다.
뱁새가 어찌 황새의 뜻을 헤아리겠는가만, 퇴계가 말하는 예를 나는 중요하게 생각한다.
예란 이미 삼강오륜만 뜻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그것은 나아가 사대부 또는 양반을 중심으로 한 삼강오륜식 가부장적 봉건체제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그가 말하는 '예에 합당한 행위'란 당시의 질서 및 체제에 대한 승복도 의미하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이발설을 중심으로 한 그의 심성설은 결과적으로 당시의 체제에 대한 합리화의 의미를 지니며 이상이 퇴계 철학의 성격이라고 하겠다. 살인·강도·성범죄의 증가 등 현대 사회에 들어오면서 강력 범죄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것은 산업사회가 만들어낸 물질 만능주의가 그 원인이며 그것은 정보화 사회에 도달한 지금 인터넷 사용의 증가와 함께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이는 사상적으로 사람들의 정서를 순화시켜 줄 수 있는 무엇인가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민주주의와 사회주의는 정치적 목적에 의하여 사용될 뿐 그 이상의 작용은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 하겠다. 이러한 시점에서 순수한 마음으로 학문을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정신적·육체적으로 안정을 꾀하고자 했던 퇴계의 학문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해 준다.
참고문헌
한국인물 유학사2, 조준하 외, 한길사, 1996
한국철학사상사, 한국철학사연구회, 한울아카데미, 1997
퇴계의 삶과 철학, 금장태,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퇴계사상연구, 전두하, 일지사, 1974
이퇴계의 인간상, 김유혁, 청탑서림, 1989
이퇴계와 경의 철학, 안병주·이기동 공역, 신구문화사,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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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10.06
  • 저작시기20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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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83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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