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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를 몸소 증명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비록 주제의 한계는 분명하지만, 민족 자각과 공동체의식을 일깨우면서도 총독부 기관지에 정식으로 실리고 대중의 사랑을 받았다는 점에서 무정은 시대와의 타협점을 훌륭하게 찾아낸 수작이라 할 수 있다. 소설 본문에서 형식은 영채의 죽음 이후 선형과 약혼을 하는 무정한 인물로 묘사되었지만 결말에서 형식과 영채, 선형은 무정한 시대에서 벗어나 유정한 시대로 가는 것이 계몽임을 깨닫는다. 저자인 이광수의 작품세계가 이 구절처럼 순수함을 간직하고 있었다면 20대에 저술한 처녀작인 무정의 단점을 보완하는 더욱 훌륭한 작품을 집필했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의 계몽이 유정의 세계로 나아가지 못한 채 무정에 머물렀다는 것은 우리나라 근대 문학사에 남은 커다란 아쉬움일 것이다.
비록 주제의 한계는 분명하지만, 민족 자각과 공동체의식을 일깨우면서도 총독부 기관지에 정식으로 실리고 대중의 사랑을 받았다는 점에서 무정은 시대와의 타협점을 훌륭하게 찾아낸 수작이라 할 수 있다. 소설 본문에서 형식은 영채의 죽음 이후 선형과 약혼을 하는 무정한 인물로 묘사되었지만 결말에서 형식과 영채, 선형은 무정한 시대에서 벗어나 유정한 시대로 가는 것이 계몽임을 깨닫는다. 저자인 이광수의 작품세계가 이 구절처럼 순수함을 간직하고 있었다면 20대에 저술한 처녀작인 무정의 단점을 보완하는 더욱 훌륭한 작품을 집필했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의 계몽이 유정의 세계로 나아가지 못한 채 무정에 머물렀다는 것은 우리나라 근대 문학사에 남은 커다란 아쉬움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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