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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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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픽사 소개
2. 픽사의 리더, 픽사의 시작
3. 픽사 스토리
4. 픽사만의 창의적 문화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서 직원이라 할지라도, 다른 부서 사람들과 마주치지 않는 게 거의 불가능한 구조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오며 가며 서로서로 교류를 하지 않을 수가 없다. 그리고 이런 직원들 간의 자연스러운 만남의 증가는 말로 설명하기 힘들만큼 값진 결과로 이어지게 되었다.
4.4. 픽사대학
4.4.1. 픽사대학의 설립 목적
직원들의 교육 및 공감대 형성공간
토이스토리 이후, 애드캣멀과존래스터는 최고의 스튜디오를 만들기위해서는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이들은 월트디즈니의8장 짜리 문서에서 영감을 받아 픽사대학을 설립하였으며, 신입사원들에게 업무에 필요한 기술교육을 배우도록 하고, 베테랑 직원에게는 전문 분야를 포함해 다양한 방면으로 학습의 지평을 넓히는 교육의 장소로 제공하였다.
4.4.2. 픽사의 총장 랜디넬슨
‘날으는 카리마조프 형제들’이라는 유명 서커스단의 창단 멤버였다. 그는 원래 스티브잡스가 설립한 ‘넥스트’사의 기술부문 교육 강사였는데, 애드캣멀과 존 래스터는 픽사대학에서는 다양하고 기발하며, 엉뚱하기 까지한 과목들을 개설할 예정이어서 다양한 경험을 갖춘 랜디넬슨은픽사 대학의 총장으로 적임자였다.
4.4.3. 교육 목적
누구나 최고의 예술가가 될 수는 없겠지만, 최고의 예술가는 어디에서나 나올 수 있다. 이것이 픽사대학의 교육 목적이다. 그들은 직원들을 끊임없이 교육시킴으로써, 각 분야로의 전문성을 지니게 한다.
4.4.4. 픽사대학의 학생
픽사 내 전 직원. CEO부터 요리사와 회계사 경영지원 및 수위 청소부 까지 교육대상이다. 이들은 모든 직원들을 하나의 아이디어 제공자로 고려하여, 모두가 배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이는 픽사대학의 부가적인 기능인, 직원간 친목 도모도 조성 할 수 있는데 한 예로, 기술개발직원이 회계사와 함께 공부하면서 친목을 도모하고 서로간의 업무에 대해 공유 할 수 있다. 이는 직원들의 화합을 유도해내고 플러싱(데일리리뷰)를 할 때 서로 부담없이 의견을 주장 할 수 있는 문화에 뒷받침이 되 주었다.
4.4.5. 픽사대학의 학훈
Alienus Non Diutius(더 이상 혼자가 아니다.)
픽사의 설립 이전, 할리우드의 고용 환경은 열악했다. 작업이 끝나면, 실직 상태가 되어 지속적인 고용이 있기 어려웠다. 이로 인해, 직원들간의 공감대 형성이 어려웠고, 지속적인 발전이 불가능 하였다. 픽사의 학훈은 이를 타파함을 의미한다. 더 이상 서로가 독자적으로 일할 필요가 없이 픽사대학 내에서 함께 성장하며 함께 작업한다. 그 예로 볼 수 있는 것이 Daily Review이다. 이들은 일정 작업을 여러 직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서로의 의견을 피드백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자리에서는 누구나 발언권을 가지고 있고, 조언이 맘에 안들 경우 거부할 수도 있다. 함께 일하면서도 서로의 작업에 대한 존중이 그 바탕에 깔려 있는 것이다.
Alienus Non Diutius 이것이 픽사대학의 직원들이 지속적으로 교육받고, 발전하는 이유가 되는 것이다.
4.5. 성공의 궤도에서 벗어나지 않기 위해
4.5.1. 사후 점검
“회사가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현 상황에 안주하려는 마음가짐을 조직적으로 경계하고 문제를 찾아내는 것은 경영진이 직면하는 가장 어려운 문제다.” - 에드 캣멀
사후 점검이란 한 작품이 끝나고 난 뒤, 작품과 그 작품의 제작과정을 되돌아보며 교훈을 얻는 픽사의 문화이다. '벅스 라이프' 제작이 끝난 뒤 처음으로 시행된 사후 점검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그러나 그 이후의 사후 점검 결과는 점점 나빠졌는데, 사후 점검 과정에서 좋은 이야기만 하여 올바른 사후 점검이 시행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에드 캣멀은 올바른 사후 점검을 위해 몇 가지 방법을 적용시켰다. 첫 번째 방법은, 사후 점검 과정을 다양화하는 것이다. 반복해서 같은 방식으로 사후 점검을 진행하다 보면 비슷한 교훈을 얻게 되는데, 계속해서 같은 교훈을 얻는 것은 생산성 향상에 도움에 되지 않는다. 또 다른 방법은, 각 그룹에 '다시 반복하고 싶은 것 다섯 가지'와 '다시 반복하고 싶지 않는 것 다섯 가지'를 적어달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긍정적인 요소와 부정적인 요소 간의 균형을 맞추면 안전한 사후 점검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4.5.2. 새로운 인재
픽사는 새로 영입한 젊은 인재들이 픽사에 대한 지나친 외경심으로 모든 것을 옳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의견을 말하지 않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에드 캣멀은 새로운 인재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했다. 그는 신규 채용자를 위한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해 그 동안 픽사가 저지른 실수와 실수를 통해 얻은 교훈에 대해 강연했다. 이런 강연을 준비한 의도는 픽사가 모든 것을 완벽하게 알고 있는 것은 아니란 사실을 알리고, 누구라도 픽사의 진행 방식에 의문이 생기면 기꺼이 질문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었다.
5. 결론
창의경영의 가장 기본적인 배경은 역시 신뢰와 리더십일 것이다. 서로를 신뢰하고 자유롭게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것. 그리고 그러한 문화를 만들고 이끌 수 있는 리더십. 이것이야 말로 모든 창의경영의 필수적인 요소일 것이다. 픽사 역시 그러한 문화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들의 리더십은 누구 한명이 이끌어 가는 강력한 리더십이 아닌, 리더가 먼저 본을 보임으로서 다함께 결과를 만들어갈 수 있는 문화를 만드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들은 서로가 한 가족이라는 생각으로 누군가를 밟고 발전하는 것이 아닌 함께 나아가는 문화를 만들었는데 이것은 역시 돈독한 신뢰를 바탕으로 해야 가능한 것이다. 픽사의 문화를 배우고 공부하면서 진정 즐겁게 일하는 그들의 모습에 큰 부러움을 느끼며 다른 기업들도 픽사와 같은 문화를 보고 배웠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6. 참고문헌
책_ 픽사이야기, 데이비스 A. 프라이스, 흐름출판, 2010
픽사웨이, 빌캐포터글리&린잭슨, 쌤앤파커스, 2010
논문_ How pixar fosters collective creativity, Ed Catmul,
Harvard business review, 2008
다큐멘터리_ EBS [다큐10] 픽사스토리 무한의 미래 저 너머로
  • 가격2,0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6.01.26
  • 저작시기2016.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93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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