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C(Urban Entertainment Center) 부동산 개발에 따른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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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UEC(Urban Entertainment Center) 부동산 개발에 따른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서론·····································································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1

제2장 부동산 마케팅························································2
제1절 부동산 마케팅 정의······································································2
제2절 부동산 마케팅 전략······································································2

제3장 UEC ····································································3
제1절 UEC 정의····················································································3
제2절 UEC 특징····················································································4

제4장 영등포 타임스퀘어 개발··········································5
제1절 타임스퀘어 입지 여건·····································································5
제2절 타임스퀘어 사업 개요·····································································6

제5장 타임스퀘어 마케팅··················································6
제1절 타임스퀘어 마케팅 전략··································································6
제2절 타임스퀘어 마케팅 수행한 이유······················································13

제6장 결론·····································································19


<참고문헌>·····································································20

본문내용

은 76%로 만족도가 높았으나 모르겠다고 생각하는 고객들은 6.7%로 거리가 멀기 때문에, 기대했던 것 보다 실망스러워서 등등의 의견을 제시하였다.
3) 타임스퀘어 마케팅 수행 결과
이전 우리가 생각해 왔던 ‘쇼핑’은 필요한 것을 구매하는 단순한 소비였다. 그러나 소비자의 문화와 가치관이 변화함에 따라 쇼핑의 질도 함께 변화해왔다.
오늘날의 소비자는 단순한 구매가 아닌, 구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로서 만족을 느끼며 이 과정을 즐겁게 하기를 원한다.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몰링’은 이러한 단순한 ‘쇼핑’의 한계를 뛰어넘어 오락적인 요소가 더해져 즐기는 쇼핑을 하며 다른 여가생활을 함께 하는 것을 말한다.
UEC(Urban Entertainment Center)개념을 도입하여 복합쇼핑몰센터로서 탄생한 경방 타임스퀘어는 국내에서 몰링마케팅을 가장 근접하게 실현하고 있는 장소이다. 고객에게 쇼핑부터 문화생활, 스포츠센터, 병원, 식사까지 모든 것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많은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변화하고 있는 소비문화에 발 맞춰 타임스퀘어의 여러 마케팅 기법은 소비트렌드를 형성하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이라 예상하기에 ‘쩌리짱’조는 타임스퀘어에서 실시하고 있는 여러 마케팅 기법과 시설 및 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첫째, 공간마케팅으로 고객에게 여유로움과 쾌적함을 준다.
타임스퀘어의 내외부를 살펴보면 그 독특한 인테리어와 장식에 매료된다. 실제 타임스퀘어 디자인에서 가장 크게 고려된 부분은 고객에게 넓고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조사에 의하면 방문한 71.2%의 고객이 2~3시간 이상을 체류하고 이는 넓고 쾌적한 공간으로 고객들에게 편안함을 주기 때문이다.
타임스퀘어는 아름다운 인테리어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였고 그 결과 48.1% 고객이 타임스퀘어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선호도가 증가하였다. 또한 갑갑하게 쇼핑몰 안에서만 시간을 보내는 것을 막고자 친환경적인 하늘공원 및 아트리움을 조성하여 충분히 휴식을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였다.
넓은 시설공간은 충분한 주차공간을 함께 겸비하고 있어 자가용을 타고 방문한 고객의 접근성을 더욱 높여 33.7% 고객들이 방문한 이유로 교통의 편리성을 선택하였다.
둘째, 문화마케팅으로 ‘몰링화’ 가능 및 고객의 만족도를 증가시켜준다.
타임스퀘어는 더 특색있고 다양한 이벤트와 공연을 주최하여 방문고객이 쇼핑에 이외에 여러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조사 결과에서도 볼 수 있듯이 많은 고객이 쇼핑을 위해서 방문하였고, 그 밖에 공연 및 영화 관람을 위해 35% 의 고객이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이 쇼핑과 문화생활 및 식사를 즐기기 위해 방문했다고 중복답변을 하여 타임스퀘어에서 일회적으로 쇼핑만을 위한 방문이 아닌, 시간을 보내면서 함께 온 사람들과 문화생활과 여가생활을 즐기기 위함이라 생각해 볼 수 있다.
실제 부가적으로 즐길 수 있는 문화생활(이벤트, 공연, 행사, 사인회 등)은 기업이미지를 높이고 경쟁사와의 차별화 전략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문화적 요소들은 다양한 고객의 접근성을 높이고 체류시간을 증가시켜 매출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예상할 수 있다.
나아가 고객은 기업이 제공하는 문화 예술을 즐길 수 있어 삶의 질을 높이고, 문화 예술인에게는 장소를 제공하여 창작활동에 도움을 준다.
셋째, 공동마케팅으로 가까운 곳에서 고객에게 더 많은 해택을 준다.
타임스퀘어라는 브랜드로 여러 업계가 함께 복합적으로 위치하고 있어 다양하고 폭 넓은 고객층을 수용할 수 있다. 특히 타임스퀘어 내의 자생한방병원은 실버고객들을 위한 한 예로 볼 수 있다. 병원 및 문화 시설은 50대 이상의 실버고객들이 타임스퀘어를 방문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이다.
또한 명품 브랜드 및 다양한 SPA브랜드는 20~30대 고객들에게 크게 어필하고 있어 브랜드 자체의 유명도가 타임스퀘어의 인지도를 높여 준다.
타임스퀘어의 여러 협력 업체(이마트, CGV, 신세계백화점 등등)들은 서로를 광고시켜주며 특별한 할인해택을 제공하여 서로 win-win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6장 결론
최근 일본, 미국 등과 같이 국내에서도 쇼핑센터는 단순히 판매가 목적인 부동산 상품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리를 통해 자산 가치를 높이는 운영자산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커지고 있다. 이는 개발 주체가 임대 수익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외국을 벤치마킹한 경방의 타임스퀘어 성공은 앞으로 국내 UEC 발전에 귀감이 될 수 있는 사례로 판단된다.
본 연구를 통해 타임스퀘어를 분석한 바 결과적으로 타임스퀘어에서의 다양한 마케팅 기법들로 고객확보, 체류시간 증가, 매출 증가 등등 타임스퀘어의 경영적인 부분에 좋은 성과를 주었다.
상업시설의 시설에 대해서는 48.1% 사람들이 ‘만족 한다’고 답변하였고 상업시설 종류에 대해서도 38.5% 만족한다고 하였으나, 더 다양 한 점포와 새로운 멀티샵을 건의하였다. 이것은 마케팅 기법들의 큰 성과를 지금 기대하기는 어렵기에 좀 더 특색있는 구성으로 장기적인 홍보가 준비되어야 한다.
또한 많은 이벤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홍보효과가 떨어져 이벤트를 위한 방문은 5.4%로 아직은 이벤트가 고객에게 자리 잡히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특히 10대 고객들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적었는데, 입지나 판매 물품의 단가로 인해 어느 정도 한계는 있겠지만, 학생들을 위한 공간과 이를 위한 몇몇 적당한 선의 점포를 개장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최형석 , UEC(도심형복합상업시설)의 성공적인 Tenant 유치 전략에 관한 연구 : 타임스퀘어와 가든파이브 사례를 중심으로, 2010
김홍진 , 역세권 상업용 부동산 개발에 따른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 : 신사동 신성 美-Tower 프로젝트 개발 중심으로, 2008
홍유석, 국내 도심형 엔터테인먼트 상업시설의 엔터테인먼트 구성과 효과에 관한 연구, 2008
함준석, AHP 기법을 이용한 CRM 도입의 성공요인분석 :백화점 업종을 중심으로, 2004
박선영, 실버금융상품의 마케팅전략,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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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3.12
  • 저작시기20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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