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교육론4공통)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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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족교육론4공통)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가족의 개념
3.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
4. 가족교육의 개념 및 기본 원리
5. 가족교육의 주체
6. 박물관 가족교육의 이론적 배경
7. 박물관 가족교육의 중요성
8.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4~6시간 운영분량의 교육 프로그램
9. 참고 자료

본문내용

한 체험중심의 교육을 통해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고 창의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활동으로 정의 할 수 있다.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 외 활동, 창의 · 인성 교육과정, 교과영역의 통합적 접근, 지역사회 연계,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그 특성으로 하고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의 학습자 특성을 살펴보면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구체적 사고단계에 걸쳐있으며 지적활동이 활발해지는 시기이다. 주의집중 시간이 짧아지고 여러 가지 놀이와 지각 및 동작활동을 획득한다. 또한 미적 인식 및 예술표현 능력은 주관적이다. 또래의 영향을 받으며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사회집단과 제도에 대한 태도가 발달되어 있다. 다음으로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습자 특성을 살펴보면 연령별, 신체적, 인지적 발달에 개인적 차이가 있으나 가장 많은 것을 습득하고 학습하는 시기이다. 자기중심의 세계에서 보다 확장된 세계관을 갖게 된다. 또한 또래친구들의 영향을 크게 받는 시기로 다양한 프로젝트 및 조직 활동을 통하여 사회성을 습득한다. 다양한 미적 특성에 관심을 가지고 미묘한 표현적인 성격이나 색다른 특성을 지각할 수 있으며 타인의 개성을 인식하고 인정하며 감수성이 예민해 지기 시작한다. 마지막으로 학교과목과 관계없는 자신만의 흥밋거리에 대해 생각하고 주변의 다른 어른들과 이야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며 주어진 문제의 답을 찾거나 완성된 결과물을 통해 자신감, 자기만족감, 성취감을 느끼고, 개별적 작업뿐 아니라 공동작업도 즐겨하는 사회성이 발달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으로 이루어진 가족교육프로그램은 위의 아이들의 학습자 특성을 신경 쓰고 프로그램을 기획해야 할 필요가 있다.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는 학습자들이 스스로 선택을 하고, 목표를 세워 과업을 수행할 수있도록 설정하고, 스스로의 관찰과 질문, 실험과 발견의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해야 한다.
이렇듯 시대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이 크게 대두가 되며 창의적 인재육성을 목표로 하는 활동이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는 상황 속에 박물관 교육은 박물관만의 특성을 살린 전시와 체험을 결합한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학교교육과는 다르게 박물관에서의 교육은 교과 외 활동의 비형식적 교육으로서 공식적인 교육과정이 없다. 교육내용은 전시물을 중심으로 구체적이고 다양하게 전시와 체험을 결합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가족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참가자들의 설문조사 에서도 자녀가 가족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창의적 체험활동의 기회제공이 가장 많은 표를 얻었다. 이러한 결과를 보아 학교가 제공할 수 없는 체험환경으로 박물관이 가지는 고유한 특징들을 장점으로 다양한 교육자원과 자유로운 교육환경은 가족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내재적으로 동기화되도록 하며, 가족 간의 상호작용하는 협력학습이 일어나며, 협력학습 속에 서로 배려하고 공유하며 나눔을 배우는 것이 가족교육프로그램의 가장 큰 목표라고 생각을 한다. 이렇듯 교육프로그램을 기획 개발할 때 가족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참가자들의 목적을 생각하고, 박물관만이 가지는 고유한 특징들을 살려, 현재 학교에서 대두되고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전시와 체험을 결합한 가족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더욱더 가족교육프로그램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고 생각을 한다.
가족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가장 주된 요인으로는 설문지 조사를 한 결과 ‘자녀의 문화교육’을 위해서 라는 의견이 가장 많이 나왔다. 가족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상이 거의 어린이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어린이의 능력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미술영역을 중심으로 어린이들에게 즐거움과 친밀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박물관에 직접 방문을 하여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주말에 시간을 내기가 어렵고 일을 하시는 부모님은 자녀들과 가까운 곳에 놀러가는 것조차 힘이 들 수 있다.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박물관’이 시행되고 있다. 이것은 미술과 학교교육을 보완할 수 있는 유익한 프로그램이며 전시이상의 큰 효과를 낼 수 있다. 박물관의 유물을 직접 만져보고 연구할 수 있도록 교육용 유물과 모형 또는 복제품을 준비하고 학교와 일반에 대여해 주어 박물관의 교육이 다양한 곳에서 이루어지고 또한 지방에 살며 박물관 방문이 힘든 지역에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요즘 초등학교에서는 돌봄 교실이 활성화 되고 있다. 본인 또한 서울의 청운초등학교 돌봄 교실에서 봉사활동을 한 경험이 있다. 돌봄 교실이란 맞벌이 부모님을 둔 아이들이 학교의 정규수업 시간이 끝나고 집으로 돌아가지 않고, 학교안의 돌봄 교실에 모여 숙제나 공부를 하고, 친구들과 놀며 시간을 보내는 곳이다. 각 초등학교의 돌봄 교실을 순회하면서 찾아가는 박물관 교육을 시행 할 수는 없겠지만 주말에만 이루어지는 가족교육프로그램이 아닌 평일에 부모님의 일이 끝나고 돌봄 교실에 모여서 전시와 체험을 결합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면 이런 경험들을 통해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직접 박물관 현장에 가지 못하는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이 된다면, 교육프로그램 참가가족의 참여기회가 더욱더 확대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강사진을 전문 인력으로 구성하여 시청각자료를 이용한 찾아가는 박물관교육이 활성화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9. 참고 자료
John H. Falk & Lynn D. Dierking. 노용·이주연·류지영·이선아 옮김.《박물관교육의 기본》. 서울: 미진사, 2013.
문숙재 외.《여가문화와 가족》. 서울: 신정, 2012.
김영자, 김득성(2008). 가족생활교육론, 교문사
김경은,「박물관 가족프로그램 참여자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상호작용 연구」,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2008
박휘락.《미술감상과 미술비평교육》. 서울: 시공사, 2003
송말히(2006), 중년기 주부를 대상으로-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학술정보(주)
이경석, 한국가족복지의 이해 인간과 복지, 2011
교육철학회.《박물관과 교육》. 서울: 문음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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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3.14
  • 저작시기20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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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96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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