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종교의 종류와 특징에 대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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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종교의 종류와 특징에 대한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종교의 의미

1. 종교의 유래
2. 종교의 특징
3. 종교의 전개과정
4. 세계의 종교
5. 근대이후의 종교
6. 종교의 기원설


Ⅱ. 한국의 종교의 종류와 특징

1. 불교
1) 불교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
2) 대승불교와 소승불교
① 대승불교
② 소승불교
3) 대한불교조계종

2. 기독교
1) 기독교의 역사
2) 기독교의 본질
3) 근대의 기독교
4) 현대의 기독교
5) 한국 기독교

3. 유교
1) 유교의 전개
2) 유교의 역사
① 한 대
② 신유교
③ 유교의 몰락
3) 한국에서의 유교사상

4. 도교
1) 도교의 내용
2) 도교의 제신과 경전
3) 한국에서의 도교

5. 이슬람교
1) 이슬람교의 전래
2) 이슬람교의 성립
3) 이슬람의 이단파와 수피즘
4) 이슬람교의 발전
5) 한국에서의 이슬람교

6. 무(無)교

※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人)의 최후 거점인 그라나다가 함락되고 마침내 이슬람은 북아프리카로 후퇴하였다. 이와는 달리 셀주크왕조와 교체된 오스만왕조는 발칸반도로 진출하여 1453년에는 콘스탄티노플(이스탄불)을 공략, 비잔틴 제국(帝國)을 멸망시켰다. 또 인도에 세력을 부식한 이슬람교도는 이곳을 기지로 하여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방면에 선교를 하여 동남아시아의 이슬람화는 15~16세기에 광범한 지역을 차지하게 되었다.
현재의 이슬람 교도수는 정확히는 알 수 없으나 세계 인구의 약 25 %인 12억 내외로 알려져 있다. 지역적으로는 북아프리카 ·아라비아반도와 이란에 이르는 이른바 중동지역과, 동부 러시아, 투르크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서부 ·중국 ·인도에 이르는 동남아시아 지역에 주로 분포되어 있으며, 기타 한국 ·일본 등 세계 곳곳으로 선교의 손길을 뻗치고 있다. 예를 들면, 남 ·북미 지역과 유럽 지역에도 오랜 이슬람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수백 만의 무슬림들이 있다. 특히 독일과 프랑스 지역에서의 이슬람 문화 ·역사 ·종교학에 관한 연구는 그 역사도 오래되었고 수준도 높다.
5) 한국에서의 이슬람교
불교와 그리스도교 문화 속에서 살아온 한국인에게 생소한 이슬람교가 그 두꺼운 벽을 뚫고 한국에 전래된 것은 1955년이다. 이슬람교의 전파는 1955년 9월, 6 ·25전쟁 때 유엔군으로 참전하였던 터키 부대의 압둘 라흐만 종군 이맘(성직자를 가리킴)과 주베르코취 종군 이맘의 지도와 협조 아래 김진규(金振圭)와 윤두영(尹斗榮)이 선교를 시작하였다. 한국 이슬람교 협회를 발족하고 초대 회장 김진규, 부회장 겸 사무국장 윤두영과 신도 70여 명으로 서울 동대문구 이문동에서 시작되었다. 초창기 10여 년 간에 선교 ·운영의 난관을 극복하고 65년 한국 이슬람교 중앙연합회로 재발족, 67년 3월 재단법인 한국이슬람교로 인가되어 신도 7,500명의 교세를 갖게 되었다. 76년 5월 현재의 용산구 한남동에 중앙성원(中央聖院)을 건립하고(사우디아라비아 기타 6개국의 원조로), 80년 항도 부산에 제2성원, 81년 경기 광주에 제3성원, 86년에는 안양시에 제4성원과 전주시에 제5성원을 건립하였다. 또한 해외교포를 위하여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인도네시아에 지회가 설립되고 국내의 신도수 약 3만 4000명의 교세를 가지게 되었다. 80년 5월 대통령 최규하는 사우디아라비아 방문 당시 칼리드 국왕과의 공동성명을 통하여 한국 이슬람대학 설립 공사비 일체의 제공을 확약받았으며, 경기 용인에 13만 평의 대지를 확보하고 기공식을 가졌다. 한국의 이슬람교는 70년대의 중동 건설 붐을 타고 두드러지게 교세 확장을 보였는데, 매년 중동 각지에서 무슬림이 되어 귀국한 1,700여 명의 기능근로자 신도들을 핵으로 삼아 신도 배가운동을 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국에서의 이슬람교는 한국인의 유교적 전통이나, 현대의 남녀동등 사상까지의 차이점 일부일처주의의 헌법조항에 배치되는 일부다처주의 등을 비롯하여 예배의식의 용어 및 교리의 토착화 등 여러 가지로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6. 무교
고대 한국인들의 종교와 사상을 이야기할 때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무교이다. 무교는 북방 유라시아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샤머니즘과 관련이 있다. 한국문화가 역사적으로 불교 유교 도교등의 다양한 외래 종교를 흡수하면서도 일관된 성격의 한국문화를 견지해 올 수 있었던 터전이 한국문화 속에서 가장 오랫동안 한국인의 의식 구조와 신앙심리의 지반 노릇을 해온 한국의 민간신앙 즉 무교이다. 한국 무교는 이 민족의 신앙적 기반과 핵심을 이루는 민중종교로서 고대사회에서부터 지금까지 민간신앙에 그대로 전승되어온 원시 고유 신앙의 유물이다. 체계적인 교리사상이나 조직은 없으나 아직도 많은 민중의 종교의식에 깊이 자리 잡고 있는 신앙이요 사상이다. 또 한국무교는 고등종교라고 할 수는 없으나 외래 고등종교의 수용에 자가적 동화 습합의 경향이 현저하고 한국적 정신의 형성에 기여하였다. 무교는 오랜 역사 과정에서 유교, 불교, 도교의 유입에 따라 그 종교적 표상형태에는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고대의 신화나 제의로부터 현대의 무속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하나의 기본구조가 흐르고 있다. 일반적인 무교는 탈혼 또는 망아 상태의 입신의 체험을 통해 자연과 인간의 운명을 지배하는 초자연적 존재와 직접 교류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인간의 화복 운명을 조절하는 주술적 종교 직능자인 무당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종교현상이다.
무교의 주체자인 샤먼을 우리나라에서는 여자의 경우 무당 또는 만신이라 하며 남자의 경우는 격 또는 박수라 부른다. 이들의 기능으로는 각종 제사를 주관하는 사제적 기능, 병마를 쫓아 치병하는 의무적 기능, 점복이나 공수의 신탁으로써 길흉화복을 예언하는 예언적 기능,그리고 가무와 예능으로써 신령과 민중을 기쁘게 하는 오락적 기능등이 있다. 무교의 사상은 고등종교의 체계화된 사상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신가, 신화등으로 통해 우주관, 신관, 인간관을 엿 볼 수 있다. 샤머니즘의 우주관은 이 우주가 천상과 지상, 지하 또는 상계, 중계, 하계라는 3층 구조로 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다. 그중 상계는 광명한 천상계로서 천신과 선한 신령들의 거처이며, 중계는 인간과 금수 초목이 사는 지상계이며, 하계는 악귀와 악령들이 사는 암흑의 지옥이라 한다. 또한 무교는 애니미즘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다령숭배로서 한국 무교에 나타나는 신령들은 273종이나 된다. 인간운명의 일체가 초인간적인 신령들의 신령들의 조화로 좌우된다고 믿기 때문에, 신령과 인간의 중개자로서 교령 전문가인 무당이 요청된다. 이런 사상구조위에 무당과 신령의 교령작업은 굿으로 이루어 진다.
※ ≪ 참 고 문 헌 ≫
1. 세계종교 둘러보기 - 오강남 / 현암사 / 2003년
2. 선불교와 그리스도교(종교대화강좌) - 김승혜 외 / 성바오로딸수도회 / 1996년
3. 종교에 대하여 - 존 D.카푸토 / 동문선 / 2000년
4. 세계 종교사 입문(개정증보판) - 한국종교문화연구소 / 청년사
/ 2003년
5. 중국의 종교와 사상(핵심) - 편집부 / 예하미디어 / 2001년

키워드

불교,   유교,   기독교,   이슬람교,   도교,   종교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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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03.08.16
  • 저작시기20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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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24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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