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비평에 의한 미술교과 지도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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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작하는 글

Ⅱ. 미술 비평과 미술교육

1. 미술비평의 배경

2. 미술비평의 해석

3. 미술비평의 방법

Ⅲ. 미술비평 활용 및 적용

1. 감상과 비평

2. 비평에 의한 평가

3. 비평에 의한 교수-학습 지도

Ⅴ. 맺는 글

본문내용

은 학생들을 보다 용기 있고 대담하게 만든다.
넷째, 미술비평은 단시간 내에 많은 것을 이해하는 기회를 준다.
미술비평은 작가와 일반 대중과의 사이의 매개적 기능이며, 이 양자에 대해 현실적
으로 작용하고 실질적으로 작용하고 실질적으로 직접적인 효과를 준다.
작품을 비평하는 방법은 바르고 그른 것이 따로 없다. 상당히 주관적인 것이므로
정형화할 수 없다. 다만 다른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비교적 객관적인 해석을 꾀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미술 교사는 다음과 같은 비평가적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학생들을 훈련시킬 수 있다.
이제까지 몰랐던 작가나 작품에 대하여 소개한다.
주의 깊게 감상하지 않을 때는 작가나 작품을 과소 평가 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한다.
내가 잘 모르기 때문에 내 스스로 작품의 시대와 문화, 다른 작품과의 관계
등에 대해서 무시하려 들어서는 안되며 적극적으로 유심히 들여다보게 한다.
작품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도록 해석을 붙이게 한다.
제작 과정을 밝혀 내도록 한다.
작품과 작가의 생애, 과학, 경제, 윤리, 종교, 문화와의 관계를 밝혀 내도록 한
다.
그러나 학생들과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비평은 전문가들의 비평과는 다르다. 전
문가들은 작품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서라면 학생들은 작품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즉, 감상의 측면이 강하다. 따라서 올바른 감상과 비평이 이루어지기 위
해서는 활발한 토론이 전제되어야 한다. 예나윈(P. Yenawine)은 토론에 필요한 효과
적인 발문 지도법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이 그림에서 어떠한 것들을 볼 수 있는가?
- 어떠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가?
- 좀 더 설명할 수 있는가?
- 모두 동의하는가?
무엇이(어떠한 것이) 그렇게 말하도록 하게 하는가?
-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 어디에서 그러한 것들을 볼 수 있는가?
- 그러한 것들을 묘사해 보라.
- 그러한 것들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그것에 대해 좀 더 말할 수 있는가?
그 외에 어떠한 것들이 그렇게 말하도록 하게 하는가?
다른 감상자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작품 속의 인물을 중심으로
-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의상, 자세, 표정, 제스처 등등)
- 나이를 알 수 있는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그들의 성격을 추정할 수 있는가? (어떻게 말할 수 있는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 (활동, 사건, 제스처 등등)
- 그림 속의 자세들은 어떠한 자세를 취하고 있는가?
- 왜 그런가?
그들은 어디에 있는가? - 장소와 배경에 대하여 논한다.
언제인가? - 시간이나 시대를 알아본다.
작가가 장소, 인물 등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작가는 이런 작품을 왜 만들었다고 생각하는가?
- 미술과 일상 생활과의 관계를 논한다.
미술비평을 수업 시간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미술교사의 능력과 역할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풍부한 경험은 물론 관계 자료를 충분히 이해하고 한다. 미술비평은 미술
사나 미학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시되는 작품에 대한 여러 가지
관점을 충분히 숙지하고, 기상천외한 학생들의 질문이나 토론 내용에 대비해야 한다.
바칸(Barkan)은 일상 경험 속에서 생동감 있는 교육을 전개하기 위해서 교사들에
게 필요한 몇 가지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1) 표현 전에 반드시 생동하는 감각, 생활 경험을 하게 한다.
2) 주제를 제시할 때 한 가지만을 고집하지 않고 다른 선택의 여유를 준다.
3) 지도의 방식은 고정적이 아니라 유동적이고 다양하다.
4) 교사의 언어 및 행동은 부드러우면서도 적극적이고 활기가 있으며, 성실하다.
5) 아동의 경험이 상상적 이미지와 결합되어 나타나게 한다.
6) 참고 작품을 제시할 때, 아동 발달 수준에 맞게 필요한 때를 잘 선택하여 제공
한다.
7) 자발성을 강조하여 아동 자신의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준비하고 표현하며 평가
하게 한다.
8) 다른 교과의 학습 경험과 유기적인 관련을 가지고 지도한다.
9) 주변의 다양하고 풍부한 재료를 활용하게 하되, 형태감을 발견하고 표출하는 단
서로 활용하게 한다.
10) 교사는 언제나 이 시간에 무엇을 어떻게 전개한다는 분명한 지도 목표를 가지
고 있다.
11) 미술 본연의 특성 및 아동의 발달 특성을 탐구하고 관찰하는 데 언제나 열성
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Ⅳ. 맺음말
현대 미술교육은 미술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 단순히 한 시간의 수
업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교사의 지도 방향이 미술교육의 질과 학생들의
미술교육 수준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개혁의 방향과는 거리가 멀게 주변의 상황이 자꾸만 위기 의식을 느끼게 하는 때
인지라 새로운 미술과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기대감과 불안감이 번갈아 교차한다.
그러나 쏟아지는 많은 정보를 확보하거나 미술 이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면 미술
교사의 역할은 학생은 물론 학부모와 일반 교사들에게까지도 평생교육 차원에서 많
은 기여를 할 수 있다. 미술교사 자신의 노력과 열정을 통하여 미술수업의 질을 높
일 수 있고, 다가오는 미래의 불확실성과 미술교과와 미술교사에게 불어닥칠 수 있
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도 있게 된다.
이제, 미술수업의 질을 높이는 문제는 미술교사의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다른 교
사가 대신할 수 없는 교수-학습 방법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적용해야 한다.
미술비평을 수업에 활용하고 응용하기 위한 방안은 바로 미술교육의 난제를 해결
하기 위한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중의 하나이다. 반면에 어렵다고 생각하거나
귀찮은 것으로 치부해 버린다면 결국 미술교사는 감축교사의 신세로 전락하거나 아
무도 선택하지 않는 교과의 주인일 수도 있다.
서두에 언급했듯이 미술비평에 의한 미술교육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는 만능키
가 되지는 않는다. 다만 학교와 학생들의 실정에 맞는 교수 방법을 끊임없이 연구하
고 다양한 학습자료를 개발하여 함께 활용함으로써, 살아 있는 미술교육, 멋있는 미
술수업을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단초가 될 수는 있다. 그리하여 미술교육의 앞
날은 물론이요 문화와 문화의식이 높은 선진 조국의 주역이자 주인공이 될 수 있다
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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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9.29
  • 저작시기2004.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8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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