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의 사회관과 정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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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가. 유가사상
나. 공자의 정치사상
다. 맹자의 정치사상
라. 순자의 정치사상

3.결론

본문내용

하게 조화된 사회의 구현이 그것이다. 이것은 仁으로 집약되는 德目을 체득하고 있는 군자에 의한 통치로서 실현된다. 그러나 이것이 군자의 독재적 권력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군자의 통치는 어디까지는 백성의 믿음 위에서만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군자의 통치는 법에 의한 규제가 바탕이 아니라 禮와 솔선 수범에 기반한 無爲之治가 기본이다. 無爲之治는 절대 직무 태만이 아니라 백성의 자율적 행동을 최대한 보장하는 행위이다. 백성의 행복 추구와 사회 질서 유지는 결국 백성 개개인의 덕성을 함양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이루어져 가는 것이다. 어찌 보면 이상주의자의 낙관적인 발상으로만 여겨지기도 하지만 이것이야말로 인간 본성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공자는 굳게 믿었다.
이런 점들이 현대의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매우 크다. 우리가 근대에 들어와서야 생각하게 되었다는 민주주의 사상의 커다란 윤곽은 이미 공자에게도 존재했었으며 오히려 더 구체적인 인간상을 제시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법치에 익숙한 우리에게 예치란 것이 허황된 것 같기도 하지만 공자의 예치란 분명히 행할 수 있는 실생활의 예를 바탕으로 하기에 결코 이상만이 아닌 것이다. 물론 이상적인 군주가 언제나 존재할 수는 없다. 이점은 분명 공자 자신도 인정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런 이상을 쫓는 그 자체만으로도 우리는 분명 지금보다 훨씬 나은 상태로 나아갈 수 있지 않을까?
(논어를 통해)공자를 접하면 접할수록 느끼는 것은 그가 굉장히 합리적이고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라는 점이었다. 결코 그는 과거를 단순한 과거로써 모방하는 사람이 아니었다. 그는 시대를 초월한 진리를 제안한 사람이며 그의 생각은 오늘날에도 생명을 가지고 우리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 주고 있다. 공자는 인간을 '생각하면서도 동시에 행동하는 존재'로 보았다. 따라서 그는 인간을 신뢰하였다. 모든 사상이 그렇듯 그의 사상도 사회적, 정치적, 윤리 도덕적 위기에서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시대는 달랐지만 그가 살았던 시대와 오늘날은 많은 점에서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공자는 과거를 돌아봄으로써 시작하여 그 안에서 새로움을 만들어 냄으로써 해결점을 모색했다. 그리고 그의 생각은 오늘날의 우리에게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마찬가지로 우리 또한 그의 사상을 되돌아봄으로써 오늘의 문제점을 해결할 실마리를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공자의 사상이 그래서 가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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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09
  • 저작시기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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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77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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