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동양 사상의 원류
1.유학
2.도가
3.불교사상
Ⅱ. 동양 윤리 사상의 전개
1.성리학
2.도가
3.불교
Ⅲ. 동양 윤리 사상의 특징
Ⅳ. 서양 윤리 사상의 전통
Ⅴ. 서양 사상의 원류
Ⅵ. 서양 사상의 특징
1.유학
2.도가
3.불교사상
Ⅱ. 동양 윤리 사상의 전개
1.성리학
2.도가
3.불교
Ⅲ. 동양 윤리 사상의 특징
Ⅳ. 서양 윤리 사상의 전통
Ⅴ. 서양 사상의 원류
Ⅵ. 서양 사상의 특징
본문내용
외면적이므로, 내면적, 자율적, 선의지, 보편 타당 법칙,
이성적, 동기, 의무의식, 절대적, 인격주의, 법칙론, 무조건적 명령, 당위적 (정언명법) 동기
중시
헤겔 : 개인의 자유와 사회의 자유 조화 (독일 통일의 당위성 역설)
공동체 필요 : 국가는 완성 단계, 모순 없고, 최고 인륜
: 변증법적 원리 (정, 반, 합)
② 공리주의(쾌락주의) : 개인의 이익과 전체 이익 조화에 관심
·인간 : 감각, 욕구, 욕망, 이익과 쾌락 추구
벤담 :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양적 공리주의) : 쾌락의 양 측정 가능. 외적 법적 제재
밀 : 질적 쾌락 (질적 공리주의) : 고상한 쾌락, 내적 양심의 제재 동정, 인애, 이타심
근대와 현대 비교
① 근대 : 인간의 이성적, 합리적 능력 신뢰, 일반적, 보편적, 법칙적, 이상적 主知主義
② 현대 : 반이성적, 비합리적, 개별성, 특수성, 실제 생활에 관심, 의지와 감성 중시, 主情·主意 主義
5. 현대
1) 유물론 : 포이어바흐, 마르크스 : 사회 변화의 원동력 = 물질 경제, 인간본질 = 노동
2) 생철학 : 니체, 쇼펜하우어, 스피노자 : 인간의 의지 강조 : 반이성적, 비합리적, 직관적
3) 실존주의 : 주체성 회복의 삶 : 한계상황, 죽음 앞에서 나타남
4) 실용주의 : 실제 생활의 유용성
Ⅵ. 서양 사상의 특징
: 자연, 신, 우주, 세계에 관한 진리 관에 의거해서 인간관을 도출하려 함
- 이성 중시 : 고대 그리스 스토아 학파 합리론 관념론 의무론적 윤리설, 인격주의
- 감각, 쾌락 중시 : 키레네 학파 경험론 자연주의 윤리설 공리주의 결과주의, 목적론적
이성적, 동기, 의무의식, 절대적, 인격주의, 법칙론, 무조건적 명령, 당위적 (정언명법) 동기
중시
헤겔 : 개인의 자유와 사회의 자유 조화 (독일 통일의 당위성 역설)
공동체 필요 : 국가는 완성 단계, 모순 없고, 최고 인륜
: 변증법적 원리 (정, 반, 합)
② 공리주의(쾌락주의) : 개인의 이익과 전체 이익 조화에 관심
·인간 : 감각, 욕구, 욕망, 이익과 쾌락 추구
벤담 :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양적 공리주의) : 쾌락의 양 측정 가능. 외적 법적 제재
밀 : 질적 쾌락 (질적 공리주의) : 고상한 쾌락, 내적 양심의 제재 동정, 인애, 이타심
근대와 현대 비교
① 근대 : 인간의 이성적, 합리적 능력 신뢰, 일반적, 보편적, 법칙적, 이상적 主知主義
② 현대 : 반이성적, 비합리적, 개별성, 특수성, 실제 생활에 관심, 의지와 감성 중시, 主情·主意 主義
5. 현대
1) 유물론 : 포이어바흐, 마르크스 : 사회 변화의 원동력 = 물질 경제, 인간본질 = 노동
2) 생철학 : 니체, 쇼펜하우어, 스피노자 : 인간의 의지 강조 : 반이성적, 비합리적, 직관적
3) 실존주의 : 주체성 회복의 삶 : 한계상황, 죽음 앞에서 나타남
4) 실용주의 : 실제 생활의 유용성
Ⅵ. 서양 사상의 특징
: 자연, 신, 우주, 세계에 관한 진리 관에 의거해서 인간관을 도출하려 함
- 이성 중시 : 고대 그리스 스토아 학파 합리론 관념론 의무론적 윤리설, 인격주의
- 감각, 쾌락 중시 : 키레네 학파 경험론 자연주의 윤리설 공리주의 결과주의, 목적론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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