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념론과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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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플라톤의 이데아론

2. 관념론의 교육이론
1) 관념론의 교육목적
2) 관념론의 교육내용
3) 관념론의 교육방법
4) 관념론의 교육이론 정리

3. 관념론의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1) 의의
2) 한계

본문내용

야 한다.
5) 관념론의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a. 교육사적 의의
관념론은 현실을 초월한 가치를 중심적으로 지향함으로써 자연주의의 한계를 극복하려 했고 유일의 궁극적 실재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회의주의와 상대주의를 극복했다. 그리고 인간의 자력에 의한 노력을 중시하여 결정론을 배격했고, 완전한 것과 절대적으로 가치가 있는 것은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그것은 현실의 한계를 극복하는 데 귀한 기준을 제공한다고 여김으로써 유물론과 공리주의를 극복하여 교육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비록 오늘날에는 플라톤적 이상주의와 그에서 비롯한 아카데미와 같은 학원은 존재하기 어렵지만, 이상주의는 특히 ‘학생을 마음의 세계로 이끌어서 되돌리며 양심의 각성으로 이끌며,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을 외쳤다는 점’에서 우리가 다시 주목할 만하다.
b. 한계
관념론은 너무 유토피아적이며, 교육목적 또한 지나치게 이상적이고 불명확하며, 현대의 과학적 세계관과 동떨어져 있으며, 현실의 세계를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자세에 너무 회의적이다. 그리고 개성의 발로를 사회와의 절연상태에서 기하기 쉬우며, 진정한 철인 아닌 자칭 이상주의 철인에 의해 교육이 정치의 수단으로 전락하기 쉽다. 우리는 이러한 타락한 이상주의를 히틀러의 나치즘, 일본의 군국주의에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정환, 강선보, <교육철학>, 박영사, 1998
신득렬외, <쉽게 풀어 쓴 교육 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06
오천석, <교육철학 신강>, 교육연구사, 1995
이인기, “이상주의와 교육”, 한국교육학회 편,「교육의 철학적 이해」, (서울:배영사,1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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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2.14
  • 저작시기200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9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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