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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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원불교의 역사
2. 원불교의 창시자
3. 원불교 교리의 구조
4. 원불교의 역사적 발전
5. 원불교의 기본교리

본문내용

보면 육신관리를 소홀하게 되어 현실생활을 무시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대해 정신수양, 사리연구, 작업취사의 삼학으로서 영혼을 구제하고, 의식주의 풍부한 생활로서 육신관리를 잘 하자는 것이 원불교의 입장이다. 영육 쌍전은 원불교의 실천적이고 실학적이며, 실증적이고 실용적인 면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6) 불법 시 생활, 생활 시 불법불법으로서 생활을 더욱 향상시키고, 생활 속에서 불법의 진리를 찾아가자는 것이다. 생활과 불법을 분리해서 보지 않고 하나로 보아서 조화를 이루자는 것으로 소태산 대종사가 불교를 개혁한 뜻이 잘 나타나 있다. 불교는 기독교에 비해 비생활적이라 현실도피적이요 현실 생활에 소극적인 면이 많았다. 불교가 오랫동안 현실도피적이요 현실생활과 유리된 점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소태산 대종사는 생활 속의 불교를 표방했던 것이다. 생활불교란 사회생활과 불법수행의 이치 조화를 의미한다. 의식주를 구하려는 사회생활과 수양력, 연구력, 취사력의 삼대력을 얻으려는 불법수행이 서로 조화를 이룬다는 것이다. 따라서 불법수행을 위해서 생활을 떠나는 일은 있을 수 없다.불법시생활, 생활시불법의 뜻은 불법을 세속생활로 끌어내리자는 뜻이 아니라 세속생활을 불법의 심오한 경지까지 끌어올리자는 것임을 또한 잘 알아야한다. 생활 속의 불법은 다시 말해서 생활속의 종교이다. 따라서 소태산 대종사는 불교의 개혁만이 아니라 종교의 개혁을 의도하였다. 결국 진리와 생활의 일치를 통한 종교의 생활화 생활의 종교화로 활불을 만들고 불국세계를 건설하려는 것이다. 7) 이사병행이사병행의 사상은 종교의 생활화 즉 생활종교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종교수양과 일상생활의 조화발전을 가져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종교는 현실과 유리된 것도 아니고 현실 도피적이거나 현실에 대해 소극적이어서는 안된다. 현실참여, 현실개조를 통한 생활종교라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종교는 사회발전의 방해요소가 아니라, 사회발전의 선도자가 되어야 한다. Ⅲ. 마치는 말앞에서 원불교에 대한 역사와 창시자 그리고 교리적인 부분에서 부분적으로 서술하여 놓았다. 원불교는 한국의 전래 종교들 중 불교에 가장 근접해 있는 종교이다. 이름이 원불교인 점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불교에서 파생된 신흥 종교이다. 한국의 다른 종교들이 그러하듯이 원불교도 하나의 고유한 시조와 경전, 그리고 한 뿌리를 가진 종교가 아니라 여러 가지의 종교적 전통들을 혼합해서 만든 종교이다. 그러므로 원불교는 종교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보편성, 구원성 등이 결여된 종교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원불교는 이런 취약성에도 불구하고 불교에서 유래한 교리, 생산적 공동체 건설, 농민운동과의 결합 등의 여러 요인으로 말미암아 크게 성장하게 되었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교육 기관과 사회사업 기관 등을 바로 이 원불교에서 건립하여 운영하고 있는 점을 보아도 원불교는 조직적으로 크게 성장되고 체계화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독교적 입장에서 몇 가지 교리에 대한 비판을 하며 마무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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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2.09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8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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