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장자
2. 도(道)
(1) 우리가 잃어버린 것 : 도(道)
(2) 도(道)란 무엇인가
(3) 도(道)는 어디에 있는가
(4) 장자가 도를 가르친 이유
(5) 도를 분열시킨 것
3. 만물제동(萬物齊同)사상
4. 무위자연(無爲自然)
5. 상대주의
6. 정신의 자유
7. 장자 철학의 현대적 의의
2. 도(道)
(1) 우리가 잃어버린 것 : 도(道)
(2) 도(道)란 무엇인가
(3) 도(道)는 어디에 있는가
(4) 장자가 도를 가르친 이유
(5) 도를 분열시킨 것
3. 만물제동(萬物齊同)사상
4. 무위자연(無爲自然)
5. 상대주의
6. 정신의 자유
7. 장자 철학의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게 해야 한다고 한다. 그는 또 도를 인식할 때와 마찬가지로 마음의 재계 곧 마음을 비워서 청정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도 하였다. 그리고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자기를 잊고, 사물을 잊는 경지에 이르러야한다고 했다.
7. 장자 철학의 현대적 의의
첫째, 도는 도라는 말로 표현할 수 없다는 역설은 존재와 언어, 자연과 문화를 혼동하거나 착각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둘째, 무위로서 모든 것을 이룩할 수 있다는 역설은 우리들이 근본적으로 어떠한 태도로 세상을 살아야 할 것인지에 대한 대답을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 우리가 고통으로 생각하는 삶은 고통이 아니라 즐거움이며, 우리가 지옥으로 보고 있는 인생이 소요라고 하는 역설은 오랫동안 인류를 지배해 온 인생관 곧 인생을 전락으로 보거나, 죄의 기간으로 보거나, 고행으로 보는 인생관을 의심하고 반성해 볼 수 있는 매우 획기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도가철학이 위대한 것은 그것이 하나의 유기적 체계를 갖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것이 오늘날 날로 악화되어 가고 있는 자연환경의 생태적 위기와 사회적 환경으로서의 도덕적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는 이념이다.
7. 장자 철학의 현대적 의의
첫째, 도는 도라는 말로 표현할 수 없다는 역설은 존재와 언어, 자연과 문화를 혼동하거나 착각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둘째, 무위로서 모든 것을 이룩할 수 있다는 역설은 우리들이 근본적으로 어떠한 태도로 세상을 살아야 할 것인지에 대한 대답을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 우리가 고통으로 생각하는 삶은 고통이 아니라 즐거움이며, 우리가 지옥으로 보고 있는 인생이 소요라고 하는 역설은 오랫동안 인류를 지배해 온 인생관 곧 인생을 전락으로 보거나, 죄의 기간으로 보거나, 고행으로 보는 인생관을 의심하고 반성해 볼 수 있는 매우 획기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도가철학이 위대한 것은 그것이 하나의 유기적 체계를 갖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것이 오늘날 날로 악화되어 가고 있는 자연환경의 생태적 위기와 사회적 환경으로서의 도덕적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는 이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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