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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성격, 음악과(음악과교육)의 목적, 음악과(음악과교육) 내용영역, 음악과(음악과교육) 수행평가, 음악과(음악과교육)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음악과(음악과교육) 교수학습계획과 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성격

Ⅲ. 음악과(음악과교육)의 목적

Ⅳ. 음악과(음악과교육)의 내용영역
1. 가창
2. 기악
3. 창작
4. 감상

Ⅴ.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수행평가

Ⅵ.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1. 음악교과에서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의 특성
2. 음악교과에서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지도상의 유의점
1) 음악교과의 본질적 목적의 효율적인 달성을 위하여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도록 한다
2) 제시된 정보통신기술의 방법 외에도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음악학습에 적절히 활용한다
3)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에 대하여 즉각적인 교사의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한다
4) 학습의 결과보다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과정에 중점을 둔다
5) 가능한 긍정적인 측면을 평가하고, 수정할 점은 전자우편을 사용하여 개인적으로 피드백한다
6) 교사는 보조자, 선행자로써 역할을 수행하며, 학생 스스로 정보통신기술을 통해서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할 수 있게 한다
7) 개인차를 고려하되, 각 학생의 특성을 살려주는 음악과 수업이 되도록 한다

Ⅶ. 음악과(음악과교육)의 교수학습계획
1. 교수․학습 계획의 기본 생각
2. 개념적 교수․학습 방법
3. 교수․학습 계획의 순서
1) 수업 목표를 분명히 한다
2) 어떤 활동을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3) 어떤 순서로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한다
4)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선정한다
5) 학생들의 미적인 측면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Ⅷ. 음악과(음악과교육)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것을 어떤 순서로 해야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학생들이 잘 배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이미 배운 것을 먼저 해 보고, 그것을 토대로 다른 새로운 내용을 소개하고, 마지막에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 것이 보편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새로운 흥미를 이끌어 내기 위해 전혀 새로운 악곡을 먼저 들어볼 수도 있고, 춤을 추며 시작할 수도 있다. 그리고 모든 차시 모든 제재곡에서 모든 음악 수업의 정형적인 단계를 다 거쳐야 할 필요는 없다. 꼭 필요한 것, 효율적인 것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자. 정해져 있는 것은 없다. 목표달성을 위해, 새로운 시각과 진지한 도전이 필요하다. 창의적인 학생은 창의적인 교사가 만들 수 있다.
4)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선정한다
성공적인 수업은 교수학습 자료에 의해서 많은 도움을 받는다. 수업의 흐름에 맞는 자료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은 아주 효과적이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에 참가하게 된다.
여기에서 우리가 주의해야 할 점은 이 자료는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고 “잘 가르치기 위한 것”이라는 점이다. 흔히 공개되는 수업에서 ‘다른 선생님들에게 무엇을 보여줄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된다. 그렇지만 실제로 수업활동의 주체는 “학생”이다. 다른 선생님이 보기에 근사한 자료라도 그 목표에는 부합되지 않을 수도 있고, 준비를 위해 노력한 만큼의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 보기 좋은 자료가 필요한 것이 아니다. 다시 말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쳐 줄 수 있을 것인가?”이다. 그 “무엇을”을 위한 최선의 자료를 생각하자.
5) 학생들의 미적인 측면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너무 효과적인 수업만을 계획하다 보면 놓치기 쉬운 부분이다. 음악은 수학이나 과학 같은 이성적인 경험이 아니라, 감정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정서적 경험이다. 그렇기 때문에 음악적 기능이나 지식에 대한 습득뿐만 아니라 음악의 미적인 측면에 대한 이해와 느낌이 보태질 때 성공적인 음악경험이 이루어질 수 있다.
모든 제재곡마다 합창과 합주를 하면서 교사와 학생이 지치고 힘들어 할 것이 아니라 단 한번이라도 최대한 가능한 시간을 투자해서 아름다운 합창, 합주 등의 활동을 하면서 ‘화음은 이렇게 아름다운 것이구나!’를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 더 내면화되는 음악적 경험이 될 수 있다. 학생들에게 즐겁고 아름답고 행복하고 창조적인 경험을 줄 수 있는 가치를 가진 것이 음악이다. 이것을 경험할 수 있게 하자. 단 한번의 아름다운 경험이 학생들의 일생을 바꿀 수도 있다.
Ⅷ. 음악과(음악과교육)의 평가
음악학습에 있어서 평가 기능의 본질적인 의미는 교육의 효율성의 제고에 있다. 전체 교육 과정 안에서 학습과 수업을 개선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선발이나 서열의 의미는 부수적인 것으로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개념으로 받아들여진다. 특히 일반 음악교육은 기능의 연마를 통한 직업의 준비보다 음악미의 체험을 통한 온전한 삶을 사는 인간의 육성에 그 목적이 있는 만큼 음악적 지식이나 기능의 우열판단이 평가의 중심 사항으로 대두되어서는 안 된다.
제 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음악과 평가를 위한 지침(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별책 12)에서는 Bloom의 행동 영역 구분인 “인지적, 심동적, 정의적 영역에 대한 평가가 균형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로 되어 있다. 음악교육에서 지식이나 기능은 어디까지나 수단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따라서 인지적, 심동적 영역의 음악교육의 본래적 의미는 정의적 영역의 성취를 이루는 수단이라고도 할 수 있다. 어느 영역이 중요하다, 덜 중요하다라고 말할 수 없지만, 인지적 영역의 발달은 정의적 또는 심동적 영역의 발달에 유익함을 제공한다는 것은 많은 학자들의 연구에서도 나타났다.
바트릿(Bartlett, 1973)은 “음악의 구성과 그 구성 요소들에 대한 지식은 음악을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틀을 제공하고 결국은 음악을 좋아하게 한다.”고 했으며, 넬슨(Nelson, 1985)은 CRT(Conservation of Rhythm Task)와 ART(Aesthetic Responsiveness Task)를 Spearman Rank Correlations로 분석한 결과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발달은 정적 상관을 갖는다고 밝혔다. 이는 음악교육이 궁극적으로 이끌어내려는 정의적 영역의 발달을 위해서는 인지적 영역, 즉 음악의 개념적 이해가 선결조건이라는 연구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수행평가의 중요성이 핫이슈로 부상되면서 수행평가가 과정평가, 참평가, 대안평가 등으로 불리워지는가 하면 여러 가지 측면의, 또는 다양한 방법들의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에는 동의한다. 반면에 과거의 성취평가는 이러한 수행 평가라는 거대한 조류에 떠밀리어 잘못된 행태를 반성하려는 듯, 또한 초등학교의 서열을 묻거나 줄 세우기 식의 성적이 아닌 서술형의 성적 방식으로의 전환 때문에 더욱 거의 화두의 대상이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 개념적 이해의 여부를 묻는 성취 평가의 중요성은 선발이나 우열 등의 성적을 내기 위해서가 아니라, 평가 본연의 기능으로써 어떤 평가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개념적 이해를 위한 교수학습 과정은 절차적이고 경험적이어서 활동과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과정이어야 한다면, 이에 대한 성취 평가는 분명히 결과적이어야 하며 이 결과는 그 다음의 교수학습 과정에 피드백 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음악의 본질에 입각한 방식의 개념적 이해의 성취 여부를 묻는 평가는 여러 가지 형태의 평가와 함께 중요시 여겨져야 함이 이 연구의 필요성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 김영미(1997), 음악교육을 위한 컴퓨터 활용방법 조사연구, 부산여자전문대학 논문집
◇ 류덕희(1985), 음악 교수법, 정음사
◇ 성경희(1997), 통합적인 음악교육,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주성혜(1987), 음악에 있어서의 모방이론, 음악학 석사학위 논문
◇ 최윤영(1999), 음악과 수행평가 적용 사례, 대전중리초등학교
◇ 허운나(1989), 컴퓨터의 교육공학적 활용방안, 정보과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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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0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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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998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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