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영전의 인물유형과 문학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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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영전의 인물유형과 문학적 의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등장인물의 인물유형
2.1. 김생의 인물유형
2.2. 영영의 인물유형
3. 문학적 의미와 기능
3.1. 영영의 신분적 한계가 갖는 의미
3.2. 결합과 결별의 의미
3.3. 조력자의 기능
4. 작가의식
5. 결론

본문내용

부귀의 획득을 통한 행복의 성취는 작품을 지은 작자의 지향가치인 동시에 독자층의 행복의식을 반영한 것이라 하겠다.
또한,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궁녀와 궁 밖 선비와의 사랑의 성취와 영영을 궁녀라는 신분으로부터 영원히 해방시켜 주고, 결말에서 김생이 영영과의 사랑을 위해서 벼슬도 사양하고 다른 여자도 취하지 않았다는 점은 절대적 애정추구라든지 일부일처주의 등의 여성독자들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무엇보다 주목할 점은 김생이 부귀공명인 벼슬까지 버리고 오로지 영영과의 사랑을 선택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곧 부귀공명보다 사랑이 더욱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는 작자와 독자의 의식이 반영된 것이라 하겠다.
5. 결론
지금까지 <영영전>에 대하여 논의한 것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등장인물의 인물유형에서는 고전 소설에서 볼 수 있는 전형적인 인물모습을 보이지만 박제처럼 기재의 틀에 묶여 있지 않는다. 특히, 영영의 인물유형과 성격은 관념화 된 전통적인 여성관에서 벗어나 이성과의 사랑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자주적인 모습을 갖고 있다.
그리고 주인공들의 사랑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요소들의 문학적 의미와 기능을 살펴보면, 영영의 신분적 한계는 갈등을 유발하여 이야기에 긴장감을 갖게 해주고, 김생과 영영이 주체적으로 그들의 사랑에 대응하게 하며, 여기에 주위 조력자들의 기능으로 함께 사랑을 성취해 갈등을 해소한다. 또한 주인공들의 만남과 이별의 반복은 그것의 순환적 의미 외에 회산군과 부모의 존재에 따른 결합과 결별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다음으로 살펴본 작자의식에서는 주인공의 지향가치를 ‘남녀결합’과 ‘부귀공명의 획득’으로 보고 이것에 반영된 작자와 독자층의 행복의식을 생각해 보았으며, 절대적 애정추구, 일부일처주의 등은 여성 독자의 의식을 반영한 것이라 하겠다.
지금까지 <영영전>에 나타난 인물유형과 문학적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작품의 내용과 당대적 가치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고전문학작품의 현대적 가치를 생각해 볼 때 이 작품의 현대적 의미를 논 외로 둔 것에 아쉬움을 느끼며 앞으로의 과제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기동 『한국고전소설연구』 교학연구사, 1983
김기동·전유태 편저 『한국고전문학 100』 v.14 [영영전], 서문당, 1994
김낙효 『영영전의 구조와 의미』한국학논집, 1989
신동흔 『운영전에 대한 문학적 반론으로서의 영영전』, 2001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7.14
  • 저작시기2013.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9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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