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약에 나타난 선교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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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구약에 나타난 선교 메시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신구약에 나타난 선교 메시지



I. 들어가는 말

II. 구약의 선교
 1. 창세기의 선교
 2. 출애굽기의 선교
 3. 신명기와 여호수아서의 선교
 4. 시편의 선교
 5. 이사야서의 선교
 6. 요나서의 선교
 7. 기타 선지서의 선교
 8. 구약선교의 결론

III. 신약의 선교
 1. 인카네이션 하신 그리스도의 선교의 요소
 2. 그리스도의 통전적 사역으로서의 선교의 요소
 3. 그리스도의 선교적 명령을 바탕으로 한 선교의 요소
 4. 초대교회와 제자들의 선교적 실천을 바탕으로 한 선교의 요소

IV. 나가는 말
 ①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② 너희는 왕같은 제사장들이요.
 ③ 너희는 거룩한 나라요
 ④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본문내용

서 차용한 표현, 신약성경 중 여기서만 “민족(race)"이라는 말이 그리스도인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됨. 희랍어로 민족을 의미하는 genos라는 말은 기원적인 뜻을 강하게 지니고 있다. 이 기원은 선택에 의해 세상에 있게 된다. 즉 이스라엘이 능히 알지도 못했고, 또 알려고도 하지도 않았던 선택의 기적과 불가사의는 아직도 여전히 존재. 모든 민족중 한 특별한 민족으로서 이스라엘이 선택된 사실로 인해 기분이 상했던 사람들은 교회의 선택에 대하여 또 한번 불쾌해 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선택이라는 사실을 변개치 아니하신다. 이스라엘을 일컫는 이 칭호가 하나님께서 언제까지나 이스라엘의 하나님으로 계신다는 표식일 수는 없는것인가? 택하신 족속으로서의 기독교회 안에서, 이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로 세계에 대해 봉사하도록 계획하신 하나님의 의도가나타난다.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세상에서 부름을 받았으니, 이는 온 세상안에서 하나님이 크신 구원역사를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다.
② 너희는 왕같은 제사장들이요.
출애굽기 19:6에서 인용. 기독교회는 왕같은 제사장이 되기 위해 피택된 것이다. 강조는 제사장직으로서, 그것은 “왕같은”에 의해 더욱 분명하게 정의됨. 출19: 6에서는 제장장직의 중요성을 “재사드리는 직무”보다는 모든 백성들의 생활을 지도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그들에게 전달하는 데 있다는 것이 명백히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어떤 의미에서 제사장은 백성보다 위에 있다. 제사장은 백성들을 대신하여 “하나님의 면전”에 서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기서 “제사장”이라는 말은 교회 전체에 적용되어지고 있다. “세계에 대한 증거사명”의 관점에서 볼 때, 전체 기독교회가 하나님 앞에서 봉사의 직무를 행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회는 하나님께 대한 헌신적 봉사를 통하여 세계에 대한 제사장 직무를 감당할 수 있다. 교회가 하나님께 봉사하는 것이 곧바로 세상에 대한 봉사도 된다.
③ 너희는 거룩한 나라요
구약성경에서 거룩이라는 단어와 연결된 것은 항상 이스라엘백성이었다. 그런데 여기에 사용된 거룩은 이방민족들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이는 무엇보다도 이방 민족들의 단체(교회)가 이스라엘의 위치를 대신하게 되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나아가 보다 적극적인 의미는, 거룩하지 못한 이방인들이 그리스도께 나아감을 통하여 죄씻음을 받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여기에 나타난 거룩한 나라는 제사장에 대한 확대된 정의라고 할 수 있다. 교회는 제사장일 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거하시는 영적 성전이기도 하다(벧전2:5, 옙2:22).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룩한 이방민족“이란 말은 참으로 모순이기도 하다.
④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하나님 자신이 교회를 하나님의 소유로 삼으셨기 때문에 교회는 오로지 하나님의 백성으로 존재한다. 그리스도 안에서 새 창조가 시작되었다. 세계는 하나님이 시작하신 새 세계의 소식을 교회를 통해서 반드시 들어야만 한다. “택하신 족속, 왕같은 제사장, 거룩한 나라, 그의 소유된 백성“ 이 자체가 새 세계의 기원이다. 교회가 ”큰 소리로 선포하는 것”은 하나님의 계속적인 부르심이다.
우리는 성경을 통하여 성경이 얼마나 선교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표명하고 있으며 성경이 선교의 책인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렇다. 성경은 철저히 선교의 책이다. 만약 성경을 선교와 구원의 책이라는 관점을 벗어나게 될 때 기독교의 생명력은 상실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교회는 그 어떠한 목적보다 선교적 목적보다 앞서서는 아니 된다. 다시 말해서 그 존재와 사역에 있어서 선교적이어야만 하는데 그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 자신이 본절적으로 선교적 목적으로 오셨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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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19
  • 저작시기2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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