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비교(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 유사점과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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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비교(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구성주의 이론에 대한 고찰
    1) 이론의 배경
    2) 이론의 기본전제
       ① 유의미 학습
       ② 지식의 전이
       ③ 지식의 구조
    3)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
       ① 인지적 구성주의
       ②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4) 구성주의 이론의 시사점
       ① 인지적 구성주의
       ② 사회적 구성주의
  2. 문화맥락주의 이론에 대한 고찰
    1) 이론의 배경
    2) 이론의 기본전제
       ① 사고와 인지의 문화적 맥락
       ② 문화적 도구와 발달
    3)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
       ① 내재화 과정
       ② 사회와 문화
    4)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시사점
       ① 문해활동
       ② 사회 문화
       ③ 근접발달구역과 비계설정
       ④ 학습과 언어
  3.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에 대한 비교
    1) 유사점
       ① 사고
       ② 언어
       ③ 지식의 구성
    2) 차이점
       ① 문화적 맥락
       ② 사고발달
       ③ 언어의 발달
       ④ 지식의 습득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aget와 Vygotsky는 유아들이 그들 나름대로 지식을 구성하며 연령과 경험이 더해지면서 그들의 이해력이 재구조화된다는 데에 동의한다. Piaget는 그의 후기 연구물에서 사회적 전달이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인정했는데 여기서 사회적 전달이란 축척된 문화의 지혜를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Vygotsky 역시 지식의 전달에 미치는 문화의 중요성을 믿었다. 그러나 Piaget는 사회적 전달에 미치는 문화의 중요성을 믿었다. Piaget가 사회적 전달이 그것보다는 훨씬 더 큰 역할을 한다고 믿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Vygotsky는 사회적 전달이 지식의 내용뿐만 아니라 사고과정의 본질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였다.
2) 차이점
① 문화적 맥락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Piaget에게 인지발달은 유아의 문화적 맥락과는 관계없이 보편적인 성격을 지니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어린이는 열네 살 무렵에 이르러 형식적 조작 단계에 도달한다. Vygotsky의 관점에서 사회 문화적 맥락은 인지 과정의 유형을 결정한다. 형식적 조작을 요하는 사고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문화에 살고 있는 유아들은 형식적 사고를 발달시키지 않는다. 형식적 사고가 발달되지 않는 여러 사회들을 비교 문화적으로 연구한 자료들에서 Vygotsky의 이런 아이디어가 잘 입증된 바 있다. Piaget의 제자들 역시 문화적 맥락의 공헌을 강조한다.
② 사고발달
Piaget가 성숙된 형태의 사고 발달을 위해 유아와 물리적 사물과의 상호 작용을 강조한 반면 사회문화를 강조한 Vygotsky는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형식적 사고를 결정하는 것으로 보았다.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에서 사람들은 덜 중요하며 사물과 그 사물에 가하는 유아의 행동이 가장 중요한 인지 발달의 요인이 된다. 또래들은 인지적인 불일치를 만들어 내기는 하지만 학습 과정에서 필수적인 부분은 아니다. Vygotsky의 이론에서도 유아가 사물에 가하는 행동이 발달에 유익한 것으로 보기는 하지만 이것이 사회적 맥락 속에 포함되어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에 따라 매개된다는 가정 하에서이다.
③ 언어의 발달
Piaget의 구성주의 이론에서 언어는 지적 발달의 원천이라기보다는 지적발달의 부산물에 불과하다. 언어는 행동을 표상화하고 공간과 시간으로부터 사고를 해방시키며 행동을 조직함으로써 범위나 속도의 측면에서 사고의 위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 하지만 한 유아가 하는 말은 현재 그 유아의 인지발달 단계를 반영해 주는 것에 불과하며 인지 발달 단계의 발전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이에 반해 Vygotsky의 문화맥락 이론에서는 언어가 인지발달에 중대한 역할을 하며 한 유아의 정신 기능의 핵심을 이룬다. Piaget가 유아를 세상에 대해 스스로 학습해 가는 “독립적 발견자”로 보는 반면 Vygotsky는 인간 사회에서 자라는 유아들이 완전히 독립적인 발견자와 같은 존재란 될 수 없다고 본다. 대신에 Vygotsky는 한 유아의 학습은 문화적 맥락에서 일어나며 발견되는 대상과 그것을 발견하는 수단은 모두 인류 역사와 문화의 산물이라고 생각한다.
④ 지식의 습득
유아들이 혼자서 알아낸 것만이 그들의 현재 인지적 위상을 반영하여 준다는 것이 Piaget의 주장이다. 따라서 유아들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과 성인에 의해 전달된 지식을 적용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이들의 발달 수준을 결정하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 이에 반해 Vygotsky는 문화적 지식을 내면화하는 것은 유아의 인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한 유아가 다른 사람과 공유된 활동을 수행하는 것은 독립적인 수행만큼이나 그 유아의 지적 위상을 결정짓는 데 가치 있는 자료가 된다.
Ⅲ. 결 론
구성주의에서 인지주의 구성주의는 사회적 구성주의에 비해 유아의 인지적 성장에 사회적인 영향을 많이 강조하지는 않았다. 유아가 내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내재적 원리를 다루었지, 사회적 환경이 유아의 지식 구성에 어떻게 연결되는 지에는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다. 이에 인지적 구성주의가 사회적 상호작용의 영역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의 영역으로 수용하여 인식론적 개인주의적 관점을 수정한다면 유아의 지적 발달에 미치는 또래간 상호작용의 역할에 대한 가설적인 정의를 실증, 실용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유아에게 사회인지적 갈등 유인 조건과 사회적 과제 조건을 활용하여 학습을 지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아를 고독한 과학자로 보기보다는 개인의 인지적 발달은 가족, 학교, 또래, 매체, 의식, 활동 등과 연관된 사회적 과정으로 인식하는 사회적 구성주의의 시각을 갖게 하는 것도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를 상호 보완하는 작용이 아닐까 생각한다.
사회문화주의 이론에서 인지는 사회문화적인 영향을 받고 사회적 상호작용이 아동의 사고를 변화시킨다고 본다. 근접발달지대의 개념은 아동의 잠재적인 발달수준과 교수방법의 변화에 관심을 촉구한다. 이러한 점들은 Piaget가 인지발달을 아동 내적인 면에만 강조했던 점을 재고하게 해 주고 아동의 인지발달을 위한 사회적인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제시한다. Piaget는 사고발달을 위해 유아와 물리적 사물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한 반면 Vygotsky는 사람들과의 문화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하였다. 교사는 유아들이 공동의 목적을 위해 소집단으로 협력할 수 있는 활동을 많이 마련해 줄 필요가 있다. 사회문화주의 이론은 또한 아동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 있어 이미 성숙된 발달에만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발달해 가는 과정에도 초점을 둘 필요가 있음을 시사해 주며 교육이 발달을 주도하는 것으로 현대유아교육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 문헌
1. 신명희 외 공저(2013), 발달심리학, 학지사
2. 정옥분 저(2013),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3. 최경숙 외 공저(2010), 발달심리학, 교문사
4. 이화도 저(2009), 유아인지발달, 창지사
5. 권대훈 저(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6. 곽금주 외 공저(2006), 아동발달 심리학, 박학사
7. 정옥분 저(2003),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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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9.20
  • 저작시기2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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