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설계] 외식 점포설계(실내디자인의 개요와 기본전략, 점포설계계획, 실내인터리어, 식당주방설계, 점포 시설공사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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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점포설계] 외식 점포설계(실내디자인의 개요와 기본전략, 점포설계계획, 실내인터리어, 식당주방설계, 점포 시설공사절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점포설계] 외식 점포설계

I. 실내디자인의 개요

1. 외식 실내디자인의 변천
2. 외식환경과 실내디자인의 추이
3. 외식 실내디자인의 향후방향

II. 실내디자인의 기본전략

1. 실내디자인의 전략화 개념
2. 실내디자인과 전략적 마케팅

III. 점포설계의 계획

1. 점포설계의 개념
1) 실내디자인 설계의 기본
2) 실내디자인 시설의 기본
3) 실내디자인 기능과 동선
2. 조명설계
3. 색채계획
4. 재료계획
5. 가구계획

IV. 점포 시설공사절차

1. 기본설계
2. 현장실측 및 현황도 작성
3. 평면배치도
4. 천장 및 조명배치도
5. 실내 전개도 및 장식벽의 설계
6. 실내 마감의 설계
7. 가구, 집기, 소품의 설계
8. 그래픽 이미지 디자인
9. 실내 연출
10. 개업준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예산계획
또한 현장조사서의 작성, 사업장의 결정을 위해서 또는 결정된 사업장의 현황과 입지분석을 위해서 현장주변의 상권특성에 필요한 사항을 조사하여 사업방향과 설계를 결부시켜 반영한다. 현장조사는 크게 지역분석, 인근조사(업종분포, 업태현황, 교통망, 여러 환경요건 등), 통행량조사로 구분된다.
2. 현장실측 및 현황도 작성
점포설계를 위한 현장실측은 신축이나 개축의 경우에 다 같이 해야 하며, 실측후현황도 작성을 하여 그것을 토대로 디자인을 전개해 나간다. 현황도에 있어서는 각 부분의 현장을 촬영하여 사진과 도면을 같이 보며 설계하는 것이 좋으며, 다음과 같은 설계도면이 필요하다.
점포설계와 관련된 도면의 종류
- 도면 : 배치도, 평면도, 입면도, 천장도, 단면도
- 실측방법 : 스케치, 윤곽파악, 연장, 순위실측, 각도점검, 사선실측, 각 부분의 높이, 보의 배치, 개구부, 시설물, 섭리, 전기현황, 지적도, 현황도 작성
3. 평면배치도
점포의 평면배치는 설계에 있어서 최초단계이자 최종단계의 작업으로서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따라서 평면의 구성에 필요한 제반조건과 기능의 분석이 이루어진 후 스케치에 들어갈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유형과 배분이 필요하다.
또 점포의 기능면에서 공간배분의 작업을 조닝(zoning)이라고 하는데, 주로 홀과 주방 이외에 설비실 창고 등 기능별 스페이스의 배분 배치를 의미하며, 이 분배비율이나 배치방법이 도면상에서 결정되면 점포설계가 완성되는 것을 말하기 때문에 조넘은 배치도에 있어서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4. 천장 및 조명배치도
평면배치의 윤곽이 잡혀지면 그 위로 천장과 조명설계를 하게 된다. 천장은 바닥 벽과 같이 실내의 큰 윤곽을 이루는 것이기 때문에 실내의 매스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여기에 조명계획이 함께 이루어져 하나의 작은 우주공간을 형성하게 되며,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천장 및 조명 배치도 작성시 고려사항
건물구조의 검토, 설비체크, 전원 및 동력체크, 천장구성 스케치, 조명배치, 조도, 장식, 조명기구의 설계
5. 실내 전개도 및 장식벽의 설계
바박과 천장 사이의 벽은 실내에서 수평선상 위에 부각되는 시각적인 요소이다. 실내윤곽으로서의 벽은 천장을 받드는 구조적 매스이지만 실내분위기를 결정해주는 요체로서의 역할을 한다.
6. 실내 마감의 설계
실내의 마감은 실내 건축적 표피와 전체 실내의 이미지를 고찰하여 색채 질감 혼합 등의 조화를 전제로 계획해야 한다. 실내 마감 하나로서도 실내건축의 특성이 살아날 수 있을 만금 그것은 실내의 지배적 공정이다.
7. 가구 집기 소품의 설계
독특한 이미지와 개성적인 실내에서는 가구집기와 소품도 독립적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또한 가구나 소품디자인에 강한 포인트를 두는 경우에는 명품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일반적 실내에서도 가구나 소품의 계획은 별도로 이루어진다.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가구리스트의 작성(종류, 크기, 재료, 수량), 가구배치, 가구설계 등이다.
8. 그래픽 이미지 디자인
그래픽 아트(art)는 점포설계에서 중요한 이미지로 나타나게 된다. 인상적인 심볼과 로고가 파사드에서 나타나는가 하면, 그릇류 성냥 메모지 메뉴판 등에서 그 레스토랑의 이미지가 있음을 보게 된다. 그래픽 이미지는 건축, 실내와 함께 3대 이미지로 디자인의 비중을 두어야 하며, 슈퍼그래픽, 심볼 및 로고, 사인시스템을 고려해야 한다.
9. 실내 연출
점포의 현장공사가 완료된 후 개업 펀에 최종적으로 실내 연출을 하게 되는데, 연출주제를 따라 또는 경영주의 개인적인 취향을 소재로 하여 사람의 손길이 닿는 실내로 꾸며져야 한다. 실내연출에 따라 특징이나 테마성 또는 차별성 연출 등의 느낌을 주게 되며, 연출주제, 연출소재(그림, 조각, 공예, 조경, 페이브릭, 수집품), 4차원 연출(유니폼, 접객조절) 등을 고려해야 한다.
10. 개업준비
점포의 오픈은 사업시작으로서의 의미와 사업발전을 위한 행사로 치루어지는 것이 좋다. 따라서 그 성과에 의한 행사계획을 견실하게 세워야 하며, 사업의 규모와 성격에 따라 행사계획이 정해지지만, 큰 행사는 전문화 작업으로 위촉되어 행사를 치루기도 한다.
실내 디자인의 성공적인 계획과 시행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점포공간의 설계시에는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질과 가격뿐만 아니라 환경측면에도 전략적인 관심을 두어야 하고, 상품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실내 디자인의 질적인 가치와 전문성이 연출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점포의 시공절차를 종합적이면서 전략적인 측면에서 접근해 보면 최근의 점포연출은 업태특성에 맞는 독창성과 차별성에 맞는 인테리어 분위기 연출에 있다. 또 점포시공 전에 설계도면은 명확한 점포 컨셉의 설정 후 동선위주의 기능성과 쾌적성을 바탕으로 설계되어야 하고, 감리후 시설공사에 들어간다. 점포설계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주방의 결정이다. 주방은 음식점의 핵심이며 채산성의 시발점이기 때문에 주방의 레이아웃은 홀이나 프론트에 비해 선행되어야 한다. 점포에 있어서 매출은 객석수에 좌우된다는 발상은 대단히 위험하다. 특히 객석수와 회전을 향상만이 매출과 직결된다는 단순한 사고방식을 벗어나야 하고, 주방을 핵심축으로 하는 접근사고가 보다 경제적이고 경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점포시공시에는 공사스케줄에 의해 관리해야 하며, 주방, 홀, 프론트, 냉난방, 조명, 파티션, 바닥, 천장, 그리고 벽체 등 각 부분별로 계질 형태 color를 결정하고, 과학적이고 기능적이며 실용적이면서 창의성을 가미하여 개성 있는 점포연출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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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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