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교육에 있어 심미적 접근에 대한 자신의 생각대로 기술 (심미적 접근)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아동미술교육에 있어 심미적 접근에 대한 자신의 생각대로 기술 (심미적 접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미술교육의 목적

2. 아동미술교육에 있어 심미적 접근
1) 매체 활용의 다양성
2) 색의 다양성
3) 감상 및 재구성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 학습의 통합적인 요소이다. 그러므로 아동의 작품은 우연히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아동과 지역사회의 삶에 연관된 주제들과 사건들의 유도된 탐색의 결과이다. 또한 미술활동은 아동에게 역동적이고 통합적인 활동이며, 사고의 양식과 앎의 양식을 제공해 준다. 이것은 미술교육의 당위성을 이야기 하는 것으로 학습의 초기단계인 아동기의 미술교육은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언어인지적 발달영역을 통합시키며 여러 교과영역과 흥미영역의 통합을 이룰 수 있게 하는 통합적인 접근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하겠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아동미술교육에 있어 심미적 접근에 대한 자신의 생각대로 기술해 보았다. 미술교육은 표면으로는 미술을 통한 전인교육을 목표로 내세우고 있지만 오랫동안 표현을 중심으로 하는 기능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오늘날 미술의 내용이나 방법적인 면의 지도에 새로운 관심이 쏟아지면서 미술자체 내에서의 통합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지금까지 미술 수업에서 가장 기본적인 영역은 표현과 감상으로 나누는 것이었다. 이것은 표현을 통하여 경험을 표출하는 미술과의 특성과 표현을 위한 작품감상에 그 의미를 두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요즈음에는 표현과 감상은 어린이들의 미술에 대한 이해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으로 대두 되면서 미술과의 영역을 미술이해, 미술표현, 미술감상의 영역으로 통합되어야 할 필요성을 가지게 되었다.
참고문헌
양경희, 열린 아동미술교육, 학지사, 2003.
이명호, 창의적 아동미술교육, 창지사, 2003.
전경원, 창의력 개발을 위한 유아미술 교육, 교문사, 2002.
  • 가격3,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6.07.14
  • 저작시기2016.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0578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