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와 예술 A형] 교재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에는 “남과 비교하여 나의 지위를 드러낼 수 있는 구별짓기 수단”으로서의 취미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취미와 예술 A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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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취미와 예술 A형] 교재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에는 “남과 비교하여 나의 지위를 드러낼 수 있는 구별짓기 수단”으로서의 취미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취미와 예술 A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Bourdieu의 발생론적 구조주의의 출현
2. 부르디에의 취향과 계급 아비투스
3. 부르디외의 취미의 구별짓기 수단
4. 골프의 개요
5. 골프 문화ㆍ인식의 변화
1) 과거의 골프 문화 인식
2) 변화되는 골프 문화
3) 현재의 골프 문화 인식
6. 골프가 구별짓기 수단역할을 하는 특성 분석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의 골프문화, 한국체육학회지, 제50권 제4호, 2011.
. 이곳은 경제적 능력뿐만 아닌 기존 회원들의 사회경제적 그리고 인격적 분야에 대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입회자격이 주어지는 곳으로 한국의 소수 상류계급이 누리는 문화의 장이다. 부르디외는 문화의 장은 자신들을 알려주는 상징적 자본으로 각종 자본의 양과 구조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였다. 이 같은 장 안에서는 행위자들이 서로 투쟁하면서 경쟁을 하는 데 이렇게 구사하는 ‘전략’을 우리는 골프장회원권 가격의 양극화 현상과 연관 지어 볼 수 있다. 여기에는 기존 세력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지배자들의 행위를 우리는 고가회원권 보유자의 ‘보존 전략’으로 이해할 수 있다. 다양한 참여자가 증가하고 골프연습장 스크린 골프장, 퍼브릭 골프장 등의 발전으로 골프를 접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졌다. 따라서 사람들은 자신들의 경제자본에 맞는 골프장을 찾게 되는데 우리는 여기에서 골프인구의 계급이 구별되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인구증가의 초기에는 어느 형태로 골프를 즐기는지, 또는 골프장 회원권을 소지하고 있는가에 따라 구분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많은 골프장의 증가에 어느 수준의 골프장 회원권을 소지하고 있는지에 따라서도 구분하게 되었다. 고급 회원권일수록 회원의 수가 적고, 골프예약이 쉬우며, 그린피 면제 등 다양한 특권이 주어지는데, 이는 자본을 많이 가진 회원들과 그렇지 못한 회원들을 구별짓는 이중적 구별짓기의 도구가 되고 있다. 구별짓기는 경제적 차원을 넘어 문화적, 사회적 자본을 바탕으로 행하는 행위로써 계급적 성향을 나타내는 과시적이고 차별적 행위이다. 개인이 어떠한 문화적 취향을 갖고 어떠한 소비형태를 취하는지는 그 사람의 사회적 위치와 계급을 드러낸다고 할 수 있다. 구별짓기(distinction)에서 부르디외는 지배집단은 ‘기호(taste)' 또는 자신들이 선호하는 문화의 정당성을 주장하기 위해 많은 자본을 사용한다고 단정한다(Giulianotti, 2010).
골프는 1990년 후반부터 국민들의 관심을 받기 시작하였다. 기존 골프에 대해 국민들이 가지고 있었던 부정적인 인식은 서서히 사라지며 골프를 간접적, 또는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인구가 급증하였다. 하지만 상류층의 골프인구가 골프에 부여하는 우월하고 위계적인 가치는 여전한 고가의 골프장 이용요금과 용품 그리고 골프의류 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중들에게 골프장의 접근은 여전히 쉽지 않으며 많은 경제적 소비를 요구하고 있어 사람들은 주로 골프연습장과 스크린 골프장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위계화된 질서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속에서 개인은 자본의 소유 정도에 따라 지위가 달라지며 계급으로 분류된다. Bourdieu(2006)는 현 자본주의 사회가 복잡하고 다양해짐에 따라 계급적 구분과 이에 따른 지배집단과 피지배집단은 경제적직업적 요인 뿐 아니라 소비, 문화적 취향, 레저활동에 의해서 결정되고 있음을 주장하였다. 그는 이러한 이론을 아비투스(habitus) 즉, 소속된 사회에 의해 형성되는 인지체계나 성향 구조에 핵심을 두고 있다. 그는 문화와 경제가 상호구성망 속에서 복잡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경제의 계급구분은 반드시 문화의 상징적 구분을 발생시키는데, 이것은 다시 계급구조를 재발생 시킨다는 것이다.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인간의 문화와 취향을 이해하고 이것이 스포츠 참여에 나타나고 계급과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부르디외의 다양한 관점들은 유용하다. 특히 대중화 노력에 급변하게 변화하고 있는 한국의 골프 참여자들과 문화적 특징들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많은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III. 결론
본문에서 살펴보다시피 골프는 이미 대중화로 나아가고 있지만 여전히 구별짓기의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중류층과 상류층이 이용하는 골프장의 이용권부터 차이가 나는 것으로 같은 골프를 할지라도 결국 그들은 일반인들과 레벨을 같이 두고 싶어 하지는 않는 다는 것이다. 골프연습장이나 스크린골프장의 등장으로 중류층도 예전에 비하여 골프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많이 늘어나기는 했으나 제대로 된 골프장에서 시합을 해볼 기회는 그다지 많이 가지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류층의 경우는 대개가 이벤트성으로 경제적인 부담을 안으면서 이용하겠지만, 실질적으로 꾸준히 골프장을 이용하는 것은 상류층이다. 골프의 대중화를 외치지만 그것은 겉으로 보이는 구조적인 변화일 뿐 예전이나 지금이나 여전히 귀족스포츠라는 것은 마찬가지다. 그리고 이 스포츠로 인하여 결국 사회의 양분화는 계속 되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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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택수, 피에르 브르디외의 사회이론, 경제와 사회,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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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9.18
  • 저작시기20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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