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융]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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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융]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프로이트의 정신역동이론
1) 성격구조
2) 정신역동(the dynamic
2, Freud의 심리성적 이론
1) 이론의 중심 개념
2) 발달 단계별 특성
3,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
4, 정신분석학적 상담의 목표와 기법
5, 융의 분석심리이론
1) 의식(conscious)
2) 자아(ego)
3) 페르소나(persona)
4) 음영(shadow)
5) 아니마와 아니무스(anima and animus)
6) 무의식(unconscious)
7) 개인적 무의식(personal unconscious)
8) 집단적 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
9) 자기(the self)
10) 대극의 융합

결론: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투사하는 경향(예를 들면, '나는 친절하고 그들은 잔인하다'.)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작업이 이루어지며, 그 후에는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대극의 두 요소가 모두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작업을 하게 된다. 이렇게 일방적인 동일시는 자기 과장만이 아니라 자기 위축도 가져올 수 있다(예를 들면, '나는 이성적이지만 그들은 통찰력이 있다.
11) 개성화
융은 인간 정신에는 일생에 걸쳐 성장하려는 선천적인 경향성이 존재한다고 주장하면서, 이러한 경향성을 개성화라고 불렀다. 개성화 과정에서 자아발달을 '완성하기' 때문에, 억압된 또는 보편적인 잠재력을 가지고 작업하는 것은 자아발달을 가져오는 것처럼 보인다. 예를 들면, 예술적 재능을 발휘해 본 적이 전혀 없던 사람이, 중년이 되자 예술적 재능을 발휘하기 시작할 수도 있다. 다시 말해서 개성화 과정이 진행됨에 따라, 그는 자신의 특별한 능력과 개성을 개인적인 이득을 위해서가 아니라 공동체와 세계 그리고 영적인 목적의 이익을 위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자아를 초월하여 자기를 실현하는 것이다.
12) 분석의 과정
융 학파 분석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은 다음과 같다. 환자는 그의 주요한 콤플렉스가 유발한 현실 세계의 어려움 때문에 고통을 당하고 있다. 따라서 초기의 작업에서는 콤플렉스와 그것의 발달적 기원 그리고 관계와 꿈에서 그것이 현재 어떻게 반복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꿈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아니마 상이 타나나면, 환자는 이전에 반대 성에 부여했던 특성을 동화시키는 작업을 한다. 그림자 상이 꿈에 나타나면, 환자는 분석가를 충분히 신뢰하게 되어 가족과 문화에서 수용되지 못한다고 여겨지는 그림자 같은 종류의 행동의 출현을 보여 주는 생활 사건을 공유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환자는 이전에 자신의 일부로 받아들이지 않던 부분을 인정하여 받아들이게 되고, 그러한 부분을 보다 적절히 제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몇 년간 분석을 받고 나면 환자는 아마도 어떤 상징을 통해서 초자연적인 경험을 하거나 그런 경험을 기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러한 경험은 자아-자기 축이 발달하도록 돕는 토대 역할을 하게 되며, 환자와 자기의 대화를 촉진하게 된다. 초월감을 통해 그러한 축이 발전함에 따라, 환자는 새로운 기술을 발달시키게 되고 점차 사람, 세상 그리고 영적 세계와의 연결에 보다 깊은 관심을 갖게 된다. 물론 그러한 정형화된 과정을 따르는 실제 환자의 사례가 존재하지 않음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비교문화적 신비주의 연구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융은 다른 문화의 심리학과 유럽의 신비주의에는 인간 정신에 관한 중요한 지식이 들어 있을 것이라는 주장을 최초로 한 뛰어난 정신과 의사였다. 융은 서구 이외의 지역과 비과학적인 체계가 묘사하는 이상한 경험에 관해 과학적 합리론으로 훈련받은 많은 학자가 반대를 제기했을 때, 그러한 경험을 심리학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가능함을 보여 줌으로써 재치 있게 대처했다. 융은 요기, 또는 샤먼의 환상을 객관적으로 타당화하는 것에는 관심이 없었으며, 그러한 환상의 주관적인 경험과 그것의 심리적 효과에 관심이 있었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들은 연금술을 금속을 황금으로 변환하는 데 실패한 주술에 불과하다고 무시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융은 연금술사들이 추구했던 황금이 사실은 잘 발달한 자기의 심리적 상징일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자아초월 정신의학은 비교문화 연구와 신비적 연구에 있어서 바로 그와 같은 심리학적인 정보에 근거한 접근을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융은 연금술과 관련된 많은 저술을 읽었으며, 그로부터 분석을 하는데 특별히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원형에 관한 정보를 찾아내었다. 예를 들면, 그는 남성과 여성이 결합하는 원리를 보여 주는 연금술의 상을 탐색하여, 자웅동체 연접, 즉 대극의 융합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융은 연금술의 이러한 상이, 인생 후반부에 성공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면 나타나는 아니마와 아니무스의 융합을 설명하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융은 유럽에서 몇 편의 중요한 신비주의 서적이 출간될 때 위험을 감수하고 자신의 신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하기도 하였다.
결론: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 비교
정신분석 접근이라고 하면 흔히들 프로이드를 연상하지만 정신분석과 같이 인간의 무의식적 동기 등 내면적인 힘과 그 힘들의 갈등을 중시하는 입장은 freud의 정신분석, Jung의 분석 심리학, 신 프로이드 학파 및 자아 심리학파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학파들을 모두 합쳐서 정신역동 접근이라 한다.
프로이드는 심리학자로서 그가 펼치는 이론에 있어서 중심개념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에서 무의식의 차원을 강조하고 있다. 이 무의식은 성적 본능의 지배하에 발현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그는 단계적인 심리 성적 성격이론을 발전시켰다.
융이 생각하는 리비도는 프로이트의 리비도와는 다르며, 그보다는 베르그송의 생명의 약동, 또는 힌두교의 프라나에 훨씬 가까운 신비주의적 개념이다. 그가 말하는 리비도는 삶의 기본적인 정신물리학적 에너지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융이 생각하는 리비도에는 성 에너지가 포함되지만, 그것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융에게 성 에너지는 보다 보편적인 생명의 약동이 표현되는 하나의 양식에 불과한 것이다. 예를 들면, 영적인 경험을 함으로써 생성될 수 있는 커다란 에너지는 단순히 성 에너지가 그릇된 방향으로 돌려진 것이라기보다는, 보편적인 생명 에너지가 매우 발달된 형태로 포현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남자와 여자가 다른 것처럼 남녀의 의식도 다르고, 무의식의 성향도 다르다고 보았다. 프로이트가 남성우위의 심리학을 기반한 것과 달리, 융은 아니마, 아니무스라는 개념을 통해 남녀를 등하고 서로간의 다른 의식과 무의식을 다루었다는 것에 창의적이며 큰 발견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동배 외1인(2000).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학지사
아동심리와 상담 황 성원 김 경희 창지사
현장중심 상담 심리 정 효정외 파워북
채경선.김주아. 2007. 아동정신건강. 서울: 창지사
박선해.정현숙. 2006. 보육과정. 서울: 형성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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