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마케팅 사례연구 레포트 ] 문화마케팅 정의,발전,효과연구및 문화마케팅 기업사례분석과 문화마케팅 향후발전방향제언과 나의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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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문화마케팅 사례연구 레포트 ] 문화마케팅 정의,발전,효과연구및 문화마케팅 기업사례분석과 문화마케팅 향후발전방향제언과 나의의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화마케팅의 정의

2. 문화마케팅의 등장배경

3. 문화마케팅 발전단계

4. 문화마케팅의 중요성

5. 문화마케팅의 효과

6. 문화 스폰서십마케팅에 대해

7. 국내 대기업들의 문화마케팅 사례
(1) 롯데백화점의 러버덕
(2) 설화수 문화마케팅 사례
(3) 삼성전자의 사례
(4) 하나은행 사례
(5) 한화그룹 사례

8. 결론
(1) 문화마케팅의 향후방안 제안
(2) 나의의견

본문내용

미는 등 ‘은행=예술’이란 독특한 공식을 이끌어 냈다.
또한 올해 1월에는 유명 현대미술가 백남준의 작고 2주기를 맞아 그의 작품을 은행에 전시하는 이벤트를 열기도 했다. 비디오 아트를 하나의 예술 장르로 끌어올려 비디오 예술의 창시자로 불리는 백남준의 작품 3개가 이곳에 놓여있다. 그의 비디오 아트와 하나은행의 로고가 만난 ‘하나 로봇’이 로비에 버티고 서있다. 하나은행 창립 30주년에 맞춰 제작한 것이다. 네온사인으로 돋보이는 하나은행의 머리글자인 ‘ㅎ’을 따라 모니터를 설치했다.
2) 전략적 의미와 효과
하나은행의 브랜드 전략은 ‘문화 은행’이다. 은행에 대한 고정 관념, 즉 보수적이고 단조롭다는 인식을 파괴함으로써 고객들을 매료시키고 있다. 홍보성 문구만 도배된 옥상광고에서 탈피해 신인작가의 미술작품을 전시하는 ‘거리의 미술관’ 역시 참신한 시도다. 넘쳐 나는 문자의 홍수 속에서 맞닥뜨리는 커다란 그림 한 점은 만남 자체가 아름답다.
독특하지만 친밀한 이름답게 ‘남다른 시도’ ‘신선한 변화’ ‘관행을 깨는’ 하나은행의 정신은 여타 은행의 수치적인 경쟁 잣대를 넘어 다양한 상품 개발과 제도로 이어졌다. 획일적인 1층 점포의 관행을 깬 ‘스카이 점포’와 ‘아침을 여는 은행’, ‘파라솔 은행’ 등 한 걸음 더 고객의 곁에 다가갔다. 이처럼 건실하게 자리 잡은 하나은행의 브랜드 파워는 유로머니, 파이낸스 아시아 등 각종 외부기관으로부터도 호평을 이끌어냈다.
(5) 한화그룹 사례
1) 한화건설 꿈에그린 ‘리마인드 웨딩’
한화건설은 Dream Culture 라는 이름으로 문화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그 중 하나로 결혼2년차 이상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리마인드(remind)웨딩’ 이벤트를 진행했다. 리마인드 웨딩은 앙코르 결혼식을 의미한다. 결혼을 올린 부부들이 당시의 마음가짐과 분위기를 되새기며 진행하기도 하고, 그렇지 못한 부부들이 미안함과 고마움의 마음을 담아 자녀들과 함께 진행하기도 했다.
2) 한화 예술더하기
한화 예술더하기 프로그램은 문화예술과 사회복지를 결합한 사업으로 2009년부터 한화그룹의 48개 사업장이 참여하는 대표적 공통 자원봉사 프로그램이다. 이는 한화와 한국메세나협의회가 손잡고 전국 사회복지기관의 문화 소외계층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문화 및 예술교육 체험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소외계층의 아동들에게 심도 깊은 문화교육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도모하고 자신감 및 성취감을 습득해 창의성을 고취시켰다. 한화의 임직원들이 직접 자원봉사에 참여했으며, 한화 예술더하기는 2011년 한국메세나협의회에서 메세나대상을 수상했다.
8. 결론
(1) 문화마케팅의 향후방안 제안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는 동시에 성공적인 문화마케팅을 이루기 위해서는 다음의 3가지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 전략과 계획을 세워야 한다.
문화예술과의 연계를 도모하기에 앞서 계획과 명확한 목표를 먼저 설정하여 문화마케팅을 기업의 문화전략(文化戰略)으로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문화라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기업문화와의 조율을 통해 기업자체가 문화기업으로 탈 바꿈 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제작비 지원 위주의 일회성단발성 이벤트 프로그램보다는 기업문화, 기업의 제품과와 잘 어울리는 문화 활동을 선택해 대한 장기적인 관점으로 집중 지원해 기업이 문화를 흡수해 해당 문화 활동과 기업이 같이 커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중소기업만의 문화마케팅을 찾아야 한다.
앞서 말했듯이 우리나라의 문화마케팅은 대기업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 혼자 문화마케팅을 펼치기보다는 동일지역의 여러 중소기업을 모아 지역을 중심으로 문화마케팅을 먼저 실행하여 높은 우호도의 대(對)사회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특히 제조업을 기반으로 하는 중소기업들의 경우 문화마케팅을 통한 지역사회 관계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셋째, 전통문화 복원에 힘써 문화후광효과를 극대화 시켜야 한다.
우리나라의 문화후광효과는 일본, 프랑스, 미국 등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물론, 일본프랑스미국 등은 우리보다 월등한 경제력을 지니고 있지만 우리나라도 2004년 기준 명목 GDP 6,797억 달러로 세계 11위의 경제대국이다. 이러한 경제력에 우리의 전통문화를 널리 알린다면 우리나라 기업들의 해외진출과 해외시장에서의 성공도 더욱더 쉬워질 것이다. 이러한 전통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 이러한 전통문화를 복원해야할 것이다. 그 예로 성년식을 생각해보자. 우리나라의 성년식은 ‘성년의 날’(만 20세가 되는 5월의 셋째 월요일)이 따로 있고 친구들과 보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성년의 날’ 우리 고유의 문화는 찾아볼 수 없다. 이러한 ‘성년의 날’보다는 우리 고유의 ‘관례’를 간소화시킨 전통문화로 바꾸어 이를 실천하기 시작한다면, 지금보다 더 어린 나이에서부터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이고 문화후광효과를 만들어내는데 더욱더 쉬워질 것이다.
우리나라에 문화마케팅의 전략적 개념이 도입된 것은 불과 몇 년 전이다. 관련한 전문가도 부족하지만 기업들의 문화마케팅에 대한 인식변화가 우선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협찬이라는 문화마케팅의 틀을 벗어난다며 문화와 기업 모두 서로의 성장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2) 나의의견
기존의 문화마케팅의 문제점은 단순히 1회성의 홍보수단으로 인식되어졌으며 기업들이 자사의 이윤을 위해 너무 짧은 기간에 효과를 보자고하는 성급함이었고 기업의 단순협찬수준의 마케팅이 이루어졌다. 또한 이미 일반화되어 차별화 전략이 될 수 없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의 문화적 욕구의 증가로 인한 문화마케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계속해서 대두되는 상황 속에서 문화마케팅의 지향방향으로는 문화 투자적 관점으로써 파트너 쉽이 필요하며 기업과 문화예술 간 상호이익을 추구하여 서로 시너지효과가 나도록 해야 한다. 또한 기업은 지원과 참여를 통해 명확한 가치를 추구해야 한다. 따라서 문화의 단순 활용이 아닌 새로운 경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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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2.07
  • 저작시기20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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