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소설론] 소설사회학의 정의와 흐름 - 문학과 사회, 문학과 사회와의 관계 규명, 문학사회학의 개념과 문학사회학 이론의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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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현대소설론] 소설사회학의 정의와 흐름 - 문학과 사회, 문학과 사회와의 관계 규명, 문학사회학의 개념과 문학사회학 이론의 전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학과 사회
2. 문학과 사회와의 관계 규명
3. 문학사회학
4. 문학사회학 이론의 전개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대비
실증주의적 문학사회학 및 사회주의 리얼리즘 : 문학작품의 내용과 집단의식의 내용 사이에 관계를 수립하려고 하며, 작품과 사회집단 의식을 이루는 요소들이 그 자체로서 서로 유사한 관계이다.
구조발생론적 문학사회학
작품세계의 구조가 어떤 사회집단의 의식구조와 같거나 혹은 인지할 수 있는 관계에 있으며, 삭품과 사회집단이 각각 포함하고 있는 내부적 관계가 서로 유사한 관계이다.
구조적인 대상파악은 곧 총체적 대상파악이 되는데 그것은 구체적인 요소들의 자체의 중요성을 잃고 그들 사이의 관계를 가능케 하는 요인으로, 즉 그 관계 안의 기능만으로 추상화됨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인데, 이 점에 있어서 ‘실증주의적 문학사회학 및 사회주의 리얼리즘’에 비해 '구조발생론적 문학사회학’의 뚜렷한 우월성이 있다.
㉤ 골드만의 세계관
성공한 작품일수록 그 구조에 있어서, 즉 내면적이고 본질적인 모습에 있어서 집단 의식의 구조가 결정되어 있는데 이 집단의식의 구조가 골드만이 말하는 '세계관(vision du monde)’이다.
골드만의 세계관이 가장 잘 드러난 그의 저서인「숨은 신j에 의하면 세계관이란 직접적인 경험사항이 아니라 반대로 개인적 사고의 직접적 표현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작업의 ‘개념적 도구’이다.
㉥ 골드만의 소설사회학의 의의
소설사회학이 감당해야 할 중요한 목표는 소설양식과 사회적 환경구조 사이의 관계 해명이다.
반영론을 극복하기 위해 사회의 하부구조와 예술이라는 상부구조 사이의 조응현상을 '구조의 상시성’이란 측면에서 밝히려 하였다.
소설사회학의 모형을 갖추기 위해 '상동성’의 개념을 갖고 예술과 사회의 연관성을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만들려고 했다.
골드만의 후기 소설사회학이 보여주는 결정론적인 관점은 작가와 사회집단의 구체적이고 의식적인 반응을 완전히 제거해 버렸기 때문에 새로운 사회적 상황에 대한 사회집단과 작가의 새로운 의미체계를 수립하려는 노력을 무시해 버리게 되었다는 비난을 받을 소지가 있다.
‘총체성’ 개념이나 ‘세계관’의 중요성, 문학과 사회 사이의 '상동성’ 개념들만으로도 골드만의 소설사회학이론은 의미가 있다.
참고문헌
강승원 저, 해법문학 현대소설, 천재교육 2014
윤성원, 정승철 저, 한권에 잡히는 현대소설, 블랙박스 2011
한국현대소설연구회 저, 현대소설론, 평민사 2015
윤희재 저, 전공국어 현대소설, 열린소설 2017
유태영 저, 현대소설론, 국학자료원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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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2.23
  • 저작시기20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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