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정치와경제 공통) 교재 10장 “성과 정치, 경제”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근자에 우리 사회에서 페미니즘의 도전으로 인해 발생한 논란의 사례를 찾아 그 내용을 비판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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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정치와경제 공통) 교재 10장 “성과 정치, 경제”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근자에 우리 사회에서 페미니즘의 도전으로 인해 발생한 논란의 사례를 찾아 그 내용을 비판적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페미니즘이란

2. 우리나라에서의 페미니즘 현실

3. 근자에 우리 사회에서 페미니즘의 도전으로 인해 발생한 논란의 사례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4. 사례 내용에 대한 비판적 분석
1) 부정적인 자기개념
2) 고정관념위협
3) 귀인의 모호함
4) 낮은 기대수준
5) 불평등에 대한 인내
6) 사회비교대상 선정

5. 페미니즘 운동의 미래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인교육을 위한 정부의 정책은 괄목할만한 양적 성장과는 달리 질적으로는 여성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기반의 구축은 물론 여성 성인학습자들의 다양성을 배려하는 정책이 부족하였다. 특히 여성주의적 시각에서 볼 때 여성학습자들이 처한 삶의 특성과 문화적 요구를 고려한 정책 개발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부분에서 여전히 소극적이다.
현대사회에 이르러 특별히 여성 성인교육이 강조되는 이유는 교육을 통해 여성들의 다양한 잠재 능력을 개발함으로써 여성들의 자발적인 사회 참여를 이끌어 내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와, 여성들의 개별적인 삶의 질 향상은 물론 그들이 소속된 지역사회 공동체 발전에 여성의 기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인식이 저변에 깃들어 있기때문이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사회의 많은 남성들의 의식 속에는 여전히 남성 우월주의 내지는 남성 중심의 가부장적 사고가 내재되어 있다. 심지어 여성 자체 내에서도 잠재적으로 이러한 남성 우월적 사고방식이 투영되어 있다. 결국 이러한 원인들은 여성들이 평생교육 과정의 중요한 참여자임에도 불구하고 평생교육 정책 형성 및 시행 과정에서 주류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만드는 요인으로써 작용한다.
페미니즘은 보는 시각에 따라 입장이 다양하지만 대체로 자유주의적 페미니즘, 사회주의적 페미니즘, 생태적 페미니즘의 세 유형이 주로 언급되고 있다. 자유주의적 페미니즘은 뿌리 깊이 남아 있는 남성 중심의 관념과 관행에 맞서 ‘자유’를 여성에게도 똑같은 수준으로 부여해 줄 것을 주장하며 출발하였다. 이 주장은 ‘모든 인간은 근본적으로 합리적 피조물이므로 일단 교육을 받으면 합리적인 추론에 의해 진리를 감지할 수 있다’는 18세기 계몽사상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새로운 계몽사상은 비인간화를 조장하는 사회적 상황 전체를 비판하고 개인의 행복추구의 수단으로서 합리적 사회와 자연적 질서의 회복을 주장하였다. 그 결과 여성도 당연히 사회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흘러나오게 된 것이다. 자유주의적 페미니스트들은 남성과 여성의 동등한 시민권과 경제적 기회를 요구하며, 여성의 생물학적 평등성 확보를 위해서 여성에게도 남성과 똑같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는 남성과 여성 간의 지적 차이는 없으며, 여성의 종속은 단지 여성들이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육의 기회를 덜 부여받았기 때문임을 지적하고 여성도 남성과 동등한 교육과 경제적 기회, 시민적 자유가 주어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페미니즘의 주장은 한마디로 여성에게도 남성과 동등한 정치적·사회적·경제적 권리를 보장하는 법적·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것과 참정권·교육권·노동권 등을 보장해 달라는 것으로 요약된다.
이러한 요구는 여성인적자원을 요구하는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매우 중요하다. 특히 정규교육의 기회를 갖지 못했거나 소외된 여성들의 경우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제3의 길이 곧 평생교육이다. 그러나 여러 공사립기관에서 수행하는 평생교육은 여성의 교육적 요구에 대한 세밀한 분석 없이 단순한 교양이나 여가 활용 위주의 프로그램들로만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여성주의적 시각의 요구들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정규 교육과정은 여성의 생물학적 ‘다름’을 ‘차별’로 간주하는 성불평등 상황을 개선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지닌다. 따라서 여성주의적 시각에서는 ‘차별’이 아닌 ‘차이’를 반영할 수 있는 평등적 성인교육의 목적과 그 실현을 위한 전략 수립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된다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교재 10장 “성과 정치, 경제”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근자에 우리 사회에서 페미니즘의 도전으로 인해 발생한 논란의 사례를 찾아 그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여성도 동등한 인간이다’라는 슬로건은 18세기 서구 사회가 근대사회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새로운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이념이다. 자유주의는 인간의 본성이 이성에 있으며 만인은 이성적 존재로 동등하다고 여긴다. 이러한 관점에 의해 새롭게 제시된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사회적 이상은 자유와 평등이다. 이 이상을 추구하는 자유주의 사상은 남성과 여성이 동등하게 인간으로서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자각을 일깨웠으며, 이를 통해 인간으로서의 권리를 행사하고 자유를 향유할 수 있는 존엄한 존재임을 깨닫게 해주었다. 다시 말해서 자유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자유주의적 페미니즘은 “모든 인간은 개별적이고 개인적인 합리적 존재로서 동등하다”고 보는 입장을 취하며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남성과 동등한 여성의 권리획득에 초점을 두었다. 자유주의 여권론의 주장은 모든 인간은 근본적으로 합리적 피조물이므로 ‘일단 교육을 받으면, 합리적인 추론에 의해 진리를 감지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자신의 이익을 위해 자유롭게 경쟁하는 개인은 자신의 역량을 사회에 기여할 수 있으므로 ‘타고난 신분에 의한 모든 제한은 철폐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자유주의 신조에 고무되었던 여권론자들은 ‘남성이면 누구라도 누릴 수 있는 권리’를 여성들에게는 왜 부여하지 않는지에 대하여 질문하기 시작하였던 것이다. 이 같은 신념은 종래의 신권(神權)이나 봉건적 신분질서를 무너뜨리는 체제 해방적 역할을 하였다. 그들은 모든 인간이 평등하다는 자유주의 원칙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뿌리 깊이 남아 있는 남성 중심의 관념과 관행에 맞서 그 동안 남성이 누려온 특권에 저항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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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흥식 외(2000). 여성복지학. 학지사.
장미경(1999). 페미니즘의 이론과 정치. 문화과학사.
장미경(1996). 오늘의 페미니즘, 세계 여성운동. 문원.
심정순 외(1995). 페미니즘 이론사전. 삼신각.
김미정 외(2007). 멀티미디어 시대의 여성 담론. 신아출판사.
김선남 외(1999). 섹스젠더미디어. 범우사.
김성례(2002). 여성주의 구술사의 방법론적 성찰. 한국문화인류학회.
이소영 외(2000). 자연, 여성, 환경: 에코페미니즘의 이론과 실제. 한신문화사.
박미선(2004). 유목적 주체 : 우리시대 페미니즘 이론에서 체현과 성차의 문제. 로지 브라이도티. 여이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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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3.17
  • 저작시기20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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