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고전의 이해 페스탈로치의 ‘숨은이의 저녁노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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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고전의 이해 페스탈로치의 ‘숨은이의 저녁노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교육고전의 이해
페스탈로치의 ‘숨은이의 저녁노을’




목차

서론

본론
1. 시대적, 사상적 배경
1) 사회와 경제
2) 사회와 교육
3) 계몽사조와 신인문주의
2,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
3, 교육가 페스탈로치

결론: 평가 및 소감




결론

참고문헌


서론

본문내용

이 되지 못 했다(박
영희, 2013). 페스탈로치는 이 당시 빈민교육의 이념과 구상 및 실천에 관한 네
개의 논문을 발표하면서 지식인들에게 시설 원조를 호소하기도 했지만, 경제적
어려움으로 7년 만에 노이호프는 폐쇄되고 만다(서진아, 2013). 그가 이때의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쓴「린하르트와 겔트루드」는 가정교육을 바탕으로 하는 그의
사회개혁의 염원을 담아내고 있다.
편안과 아늑한 즐거움이 인간교육의 제 1목적이요. 또 삶의 보람이기도 하다.
인간이여, 그대의 지식과 명예욕도 이 높은 목적에 따라야만 한다. 그렇지 못한다면,
탐구욕과 명예욕은 도리어 견디지 못할 고통과 불행을 가져올 것이다.
2) 슈탄스와 국민교육 의무화
페스탈로치는 하층민과 그 자녀들의 인성을 계발시켜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
게 하는 것이 자신이 지향하는 교육목적이라 했는데 이것은 사회 교육적 이념에
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박영희, 2013). 자신의 노력만으로는 당시의 암울한
상황과 민중의 빈곤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고 권력자들
의 지원을 통해 사회적 약자들을 구제하려했다. 프랑스 대혁명 발생 전까지는,
지혜롭고 인자한 통치자들이 민중구제에 노력한다면 민중교육이나 민중구제가
제도화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었다. 이 생각은 그가 당시 자유주의자들의 이상
에 대해서 동의한 원인과도 같은 맥락이었는데, 그러한 그의 생각은 프랑스대혁
명 이후 바뀌기 시작했다. 민중의 고통을 해결해줄 수 없는 당시의 절대왕정체제
가 붕괴되면 공화정체제에서는 민중에 대한 교육적 환경이 크게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게 되었기 때문이다(박영희, 2013).
결론: 평가 및 소감
페스탈로치는 인간의 가치회복과 도덕성 도야를 중시했다. 페스탈로치가 실천
하고자 했던 전인교육의 주체는 사람이었다. 교육도 배우는 사람 삶 자체에서 출
발해 자기 각성의 과정을 거쳐 생활의 발전을 이루고, 나아가 역사의식을 지닌
개혁의 주체로서 참 인간이 되도록 하는 데 있다. 참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도덕
성이 도야 되어야 한다. 페스탈로치는 그의 삼육론을 통해 머리, 가슴, 손발이 조
화롭게 도야 되어야 하나, 가장 우선적으로 중요하게 도야되어야 하는 부분이 가
슴, 즉 도덕성의 도야라고 했다. 현재 우리사회에서 발생되는 여러 문제들의 근
본 원인을 살펴보면 원칙 무시, 물질 만능, 생명 경시 등에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런 문제 뒤에는 반드시 도덕적 결함이 도사리고 있음 또한 알 수 있다.
도덕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가정이나 사회에서 자신의 이기적인 행동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가족과 동료들을 존중하며 사회 속에서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
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그리고 그는 가정과 학교에서 기본교육을 중요시 했다. 페스탈로치는 교육의
중심을 가정에 두었다. 타락하지 않은 부모는 자식에게 좋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본성이 있으며, 가정에서의 기본적 삶을 통해 개인이 도야되어 간다고 했
다. 또한 가정에서의 생활교육이 한 인간의 ‘삶의 도야’에 초석이 되며, 특히 어
머니는 자녀의 도덕성을 일깨우고 사람들 사이에서 실천하도록 하면서 인류전체
를 구원해야 하는 과제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학교에서의 교육 또한 체계적인 원칙이나 방법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단순히
교과 과정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교육 과정을 통해 삶의 능력이 신
장되도록 해야 한다. 페스탈로치는 교육의 시작을 직관으로 보았다. 그는 당시
교육이 직관을 통해 본질을 인식하려하지 않고 ‘부스러기 진리’만을 주입한다고
안타까워했다. 학교 교육은 사물의 본질을 올바르게 체험하고 이해하는 힘을 길
러주고, 이를 통해 살아가는 지혜를 터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현
실적으로 가정교육의 일부분이 학교와 같은 공교육 기관으로 넘어온 상황에 대
하여 어떻게 조화롭게 연결시켜야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 대안에 대해서도 고
민해보아야 하겠다.
참고자료
반채익(2001),「학교교육에서 자유의 의미와 한계」,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원 박사학위논문.
서병훈(2000),『자유의 미학』,서울 :나남 출판.
신득렬(1999).「IsaiahBerlin의 자유론」,교육철학 제17집,1999,Vol.17.
정진곤(1999),「대안학교에서의 자유의 의미와 비판적 분석」,교육철학,Vol.22.
조용태(1999).『교육철학』,대구:효성 가톨릭 대학교 출판부.
한국교육개발원(1992),『입시위주 교육의 실상과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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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7.03.23
  • 저작시기201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2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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