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놀이의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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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놀이치료] 놀이의 요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놀이 동기

II. 놀이 환경

III. 사회경제 지위 또는 놀이 시간

IV. 놀이 공간

V. 놀이 자료

VI. 생활과 경험

VII. 또래와 치료자/정책

*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 경험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경험은 극놀이의 테마를 다양하게 창조할 수 있다. 특히 사회극 놀이의 경우, 아동은 개개인의 경험에 따라 일정한 사건 및 경험과 연관된 지식을 토대로 극놀이를 한다. 예컨대 시장놀이를 주제로 역할놀이를 할 경우, 놀이에 참여하는 아동은 시장에 가서 물건 사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일련의 사건(예 : 시장가기, 물건 고르기, 물건 값 지불하기 등)에 대한 각본을 갖고 있어야 한다. 즉 아동의 사회극 놀이는 아동이 익숙한 사건의 테마에 바탕을 둔다. 극놀이에 참여하는 아동은 비슷한 놀이 주제를 공유하고 서로의 의견을 조정할 때 놀이가 진행된다. 따라서 치료자는 아동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박물관, 미술관, 농장 등의 견학과 다양한 직업을 가진 부모, 이웃의 사람을 초청하여 놀이에 필요한 경험을 배우고 연출하는 것이 정상이다.
VII. 또래와 치료자/정책
놀이에 영향을 끼치는 개인적인 요인을 여러 가지 언급했다. 그 외에도 사회적 요인으로 또래와 치료자를 들 수 있다. 또래와 친숙정도는 놀이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낯선 또래보다는 친한 친구와 놀이를 할 때 다양한 놀이가 나타나며 지속 시간이 증가된다. 또 치료자의 관찰과 개입은 아동의 놀이 시간을 현저히 증가시키며, 상호작용을 증가시키고, 놀이의 수준을 변화시킬 수 있다.
놀이의 치료적 가치 및 중요성은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다. 이 외에도 놀이의 교육적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는 학교(유치원)정책은 아동의 놀이를 정당화시키고 교육적 가치로서 공유하는 환경이 필요하다. 따라서 기관장의 철학이나 행정 지원은 놀이치료의 전문성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된다. 교실에서 치료자의 지도에서 이루어지는 놀이의 구조는 교육과정의 유형에 따라 다르다. 교사중심의 구조적인 프로그램에서는 혼자놀이, 구성놀이가 많이 나타나는 반면, 비구조에서는 상징놀이가 많이 나타난다.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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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7.08.19
  • 저작시기2017.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31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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