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의 적용(발달놀이치료의 방법과 목표, 발달놀이치료의 구조 및 진행과정, 발달놀이치료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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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달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의 적용(발달놀이치료의 방법과 목표, 발달놀이치료의 구조 및 진행과정, 발달놀이치료게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발달놀이치료의 적용

I. 발달놀이치료의 목표

II. 발달놀이치료의 방법

III. 발달놀이치료의 구조
1. 환경
2. 안고 흔들기
3. 신체부위를 접촉하고 노래하기
4. 안아주기, 뽀뽀하기, 말하기, 노래하기
5. 제한 설정
6. 아동을 위한 발달놀이 게임

IV. 발달놀이치료의 진행과정
1. 아동-성인이 함께 하는 놀이시간(1시간)
가. 일대일 아동-성인 놀이
나. 집단활동시간의 발달단계
2. 성인을 위한 지도감독 시간(2시간)

V. 발달놀이치료의 게임의 예
1. 언덕과 계곡게임
2. 미끄러운 손 게임
3. 올빼미 게임
4. 생강빵 쿠키 만들기
5. 초상화 게임

* 참고문헌

본문내용

게 존재하는 방법을 배우게 한다.
둘째, 명상, 접촉하기와 접촉 받기, 보기와 보여짐을 통해 성인들이 자신들의 존재를 경험할 수 있는 공동체를 만들게 한다.
이러한 경험은 발달놀이 프로그램을 시작할 때 함께할 아동들을 접촉하고 바라보고 이해하는 데에 필요한 경험들이다.
나. 세션 전 슈퍼비전
각 발달놀이 집단 모임을 하기 전에 1시간의 슈퍼비전 세션을 실시한다.
다. 계속적인 슈퍼비전
각 발달놀이 집단 모임의 일대일 시간에 리더가 계속 슈퍼비전을 준다.
라. 세션 후 슈퍼비전
각 발달놀이집단 모임 후에 1시간의 슈퍼비전 세션을 실시한다.
마. 프로그램 후 훈련
아동들과의 발달놀이집단 프로그램이 끝난 후 1회 또는 2회, 3시간의 슈퍼비전 세션을 실시한다.
5. 발달놀이치료의 게임의 예
브로디(Brody, 1993)가 소개한 발달놀이치료의 활동의 예는 다음과 같다(성영혜, 장미경 역, 1997).
(1) 언덕과 계곡게임
치료자는 아동의 손을 잡고 이렇게 말한다. "네 손에 언덕과 계곡이 있다는 걸 아니?" 치료자의 손가락으로 아동의 엄지손가락 바깥 쪽에서 시작하여 손가락 끝 쪽으로 올라갔다가 다시 손가락 사이로 내려간다.
두 번째 손가락에 대해서 앞에서 한 것을 반복하면서 이렇게 말한다. "아주 작은 언덕을 올라가고 내려오고 또 큰 언덕을 올라가고 내려간다. " 다섯 손가락을 모두 다할 때까지 계속한다. 치료자는 천천히 그리고 확실하게 하면서 아동을 간질이지 않도록 손가락 끝에 약간 힘을 준다.
(2) 미끄러운 손 게임(Slippery hand game)
이 게임은 자폐아와 같이 전혀 관계를 맺지 못하는 아동들과 함께 하면 좋다. 손에 바를 로션이 필요하다. 먼저 치료자 손에 로션을 바른다. 그리고 나서 치료자의 손으로 아동을 잡고 아동의 손과 팔에 로션을 바른다. 치료자 손으로 아동의 팔을 에워싼다. 팔을 지나 팔의 꼭대기인 어깨로 올라간다. 그리고나서 아동에게 손을 당겨보라고 말한다. 그러면 아동의 팔은 어깨에서부터 손, 그리고 손가락 끝까지 치료자의 손을 통해 미끄러져 빠져나갈 것이다. 아동이 방기다'의 말뜻을 잘 이해하지 못하면 아동이 그 뜻을 이해하고 스스로 자신의 팔을 잡아 당겨 볼 때까지 "당겨 봐. "라고 하면서 치료자의 손을 아래로 미끄러져 내려오게 한다.
(3) 올빼미 게임(owl game)
매우 어린 아동이 올빼미게임을 좋아한다. 아동은 그것을 경험하거나 반응하는 것 외에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다.
아동의 머리를 두 손으로 잡고 "눈을 감으세요. "라는 말과 함께 성인의 얼굴을 아동 쪽으로 움직여 코를 접촉한다. 아동은 보통 킥킥 웃으며 다시 하고 싶어 한다.
(4) 생강빵 쿠기 만들기(gingerbread cookies game)
이 게임은 항상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게임 중 하나이다. 모든 게임 중에서 대부분의 아동들, 특히 매우 어린 아동들에게 가장 효과적이면서 가장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이 게임은 아동들이 훌륭한 쿠키로 만들어지고 있다고 상상하는 동안 아동들이 성인에게 접촉 받는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주고, 아동들의 몸이 성인과 분리되어 있음을 알게 해 주며 또 안기고 접촉 받는 즐거움을 갖게 해준다.
사실 이 게임은 출생의 환상이 되고 오븐 안은 바로 자궁이 된다.
모든 게임이 다 그렇듯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접촉할 수 있다.
먼저 아동에게 말한다. 나는 너를 훌륭한 쿠키로 만들 수 있다.
아동을 치료자 무릎 위에 올려놓고 이렇게 말한다. "너를 섞기 위해 믹서에 넣을 거야. " 마치 믹서를 튼 것처럼 아동을 이리저리 흔들면서 믹서소리를 낸다.
그리고 나서 아동을 내려 치료자 앞에 눕힌다. 치료자가 밀방망이인 척하면서 아동을 평평하게 민다. 이 모든 것들을 아주 천천히 그리고 부드럽게 한다.
치료자는 쿠키 자르는 기계가 되어 쿠키 모양을 만든다. 치료자는 아동의 몸, 머리, 목, 어깨, 팔과 다리, 손, 발, 모든 손가락과 발가락을 모두 접촉한다. 아동의 얼굴을 만들고 마지막으로 아동을 들어 치료자 무릎 위에 맞는 것으로 아동이 오븐 안에 들어간 것처럼 한다.
치료자는 오븐 뚜껑을 닫고 지금 익고 있다고 말한다. 치료자는 천천히 아동의 몸을 접촉하면서 안에서 익어가고 있는 소리를 낸다(이것은 아동이 이완되도록 돕는다). 그리고 뚜껑을 열고 쿠키가 다 익었는지 묻는다.
어떤 아동들은 바로 '박 됐어요. "라고 말하고, 어떤 아동들은 "아직 안 됐어요."라고 여러 번 말한다(이런 아동들은 그냥 누워 있는 것을 즐기는 것이다).
(5) 초상화 게임(Portrait game)
이 게임 역시 아동이 자신의 얼굴을 경험해 보는 데 초점을 둔다. 이 게임의 효과와 아름다움은 성인이 아동의 초상화를 그리는 창조성에 있다.
아동에게 '늘 참 멋져 보인다. 너를 그리고 싶다."라는 말을 하면서 시작한다. 치료자는 아동의 왼손을 가져다가 그림물감을 잡는 시늉을 한다.
아동의 오른손을 팔레트인 양사용하고, 어울리는 색깔을 만들기 위해 거기에 물감을 혼합한다. 치료자의 손가락과 손을 붓처럼 사용한다. 처음에는 얼굴 전체를 칠한다(접촉을 한다). 기본색을 바르고 나서 각 부분에 칠하기 시작한다. - 아동의 눈썹, 눈, 속눈썹, 코 등을 다소 가볍게 접촉한다. 마무리 하면서 아동의 손을 잡고 "이 손이 거울이니까 네 얼굴을 보렴. " "뭐가 보이니? '라고 묻는다. 어떤 아동은 자신이 보인다고 말을 하고 어떤 아동들은 그냥 손만 보인다고 말을 한다. 아동들의 반응은 이들이 아직 전상징적 단계인지, 아니면 상징적 단계로 발달했는지 보여준다.
* 참고문헌
놀이치료의 이해 - 유가효, 위영희 외 3명 저(양서원, 2014)
놀이치료 - 김연진, 장미경 외 1명 저(창지사, 2009)
놀이치료의 기초 - CHarles E. Schaefer 저, 김은정 역(시그마프레스, 2015)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 Kevin J. O’Conner, Lisa D. Bravermanr 저, 이승희 외 2명 역(시그마프레스, 2011)
놀이치료개론 - 송영혜 저(에버그린북스, 2015)
놀이치료(아동세계의 이해) - 이숙희, 고인숙 저(교육아카데미, 2003)

추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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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5.10
  • 저작시기20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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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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