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이해 A형] 인간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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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의 이해 A형] 인간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A형] 인간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언어의 개념
1. 언어의 정의
1) Webster사전의 정의
2) 교육학자의 언어의 정의
3) 언어학자의 언어의 정의
2. 언어의 기능
1) 정보적 기능
2) 표출적 기능
3) 명령적 기능
4) 친교적 기능
5) 관어적 기능
6) 미학적 기능
3. 언어의 특성

Ⅱ. 인간언어의 본질
1. 창조성
2. 이원성
3. 임의성과 관습성
4. 분석적 체계적 구조적 특징
5. 문화적 전달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 전달의 수단이라는 사실은, 인간의 언어와 동물의 의사 전달 체계의 상호 비교를 통해서 쉽게 밝혀질 수 있다. 동물의 경우에는 무한한 의사 전달의 표현이 불가능하고, 정보의 복합적 표현도 불가능하다. 다만 제한된 몇 가지의 의사 전달 내용만이 전달될 뿐이고, 그 내용도 유전적으로만 다음 세대로 이어질 뿐이다. 따라서 그것은 유한적이고, 비생산적이며, 비창조적이다. 그러나 인간은 무한적이고 생산적이며, 창조적이다. 인간이 언어에서는 누구나 전에 들어 보지도, 써 보지도 않은 문장을 만들어 낼 수도 있고, 또 그것을 듣고 이해할 수도 있다. 인간은 새로운 사물이나 상황에 알맞은 새 단어를 만들어 낼 수도 있고, 단어들을 결합시켜 무한히 긴 문장을 만들 수도 있으며, 동일한 의미의 여러 가지의 다양한 표현으로 긴 문장을 만들 수도 있다.
2. 이원성
언어에는 이원성이 있다. 곧, 언어는 소리(음성)와 의미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소리 체계와 의미 체계가 독립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다. 동물의 의사소통 체계에서는 소리와 의미가 한 덩어리로 되어 있어서 둘이 구분되지 않으므로 동물은 비슷한 소리로 전혀 다른 의미를 나타낼 수 없으나, 인간의 언어는 소리와 의미가 서로 독립적으로 분리되어 있기에 비슷한 소리로 완전히 다른 의미를 나타낼 수 있으며, 완전히 다른 소리로 동일한 의미를 나타낼 수도 있다.
3. 임의성과 관습성
언어의 형식과 내용의 관계는 임의적이며 관습적이다. 임의적이란 말은 그 둘의 관계가 필연적이 아니라는 것을 뜻하고, 관습적이란 말은 사회적 약속에 의해 맺어져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계의 어느 언어에서나 말소리와 의미가 역사적으로 변할 수 있다는 사실과 동음어와 동의어가 있다는 사실로 입증된다. 만일 말소리와 의미의 관계가 임의적, 관습적이 아니라면, 언어의 변화는 이루어질 수 없을 뿐 아니라, 동음어와 동의어는 생겨날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런데, 여러 언어에는 말소리와 의미의 결합이 필연적(必然的)인 것으로 여겨지는 예가 있다. 의성어와 의태어가 그것이다. 그러나 이는 수효가 그리 많지 않으며, 실제 사물의 소리나 시늉을 완벽하게 그대로 나타낼 수도 없다. 그것은 단지 '소리'와 '짓'의 상징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4. 분석적 체계적 구조적 특징
언어는 분석적이고, 체계적이며, 구조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언어는 일정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소리의 연속체이다. 곧, 언어를 음향 물리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단어, 구절, 그리고 문장이 모두 끊임없는 소리의 연속체인 것이다. 따라서 소리의 최소 단위인 음소로 분석될 수 있다. 그리고 언어는 일정한 의미를 지니고 있기에 의미의 최소 단위인 형태소로 분석될 수도 있고, 특히 어휘 항목들의 경우에는 각 단어가 의미 성분으로 분석될 수 있다. 그러므로 분석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언어는 사실상 문장들의 집합체인데, 각 문장은 단어들의 배열과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기에 언어는 통사적으로 분석될 수도 있다. 그런데 이들 음소, 형태소, 단어들은 규칙적인 순서와 방법에 따라 배합되는 것이어서 체계적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음소, 형태소, 의미 성분 및 단어들과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기에 언어는 구조적이라고 할 수 있다.
5. 문화적 전달
언어는 문화적 전달을 가능하게 한다. 인간은 무한한 언어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모로부터 어떤 언어를 유전 받았느냐 하는 것과 아무 관계없이 다른 문화권의 언어들을 습득할 수 있다. 그리고 언어로써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풍습 및 사회 일원으로서 획득한 여러 능력과 습관을 다음 세대로 전승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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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주채(1996) 국어음운론 개설, 신구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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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9.17
  • 저작시기20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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