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1 -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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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교육1 -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판이다.사실의 언어가 유일하게 참된 언어라고 주장하는 과학주의는 문화나 종교조차도 과학주의로 환원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직 객관적인 과학의 사실세계만이 유일하게 참된 세계라는 것이다. 이 과학의 언어는 신앙의 언어를 압도하고 추방했다. 그러나 20세기 물리학의 새로운 발견은 근대의 과학적 신념을 무너뜨렸다. 과학의 언어가 더 이상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언어일 수만은 없다는 것이 현대 과학의 일반적 주장이다. 과학의 언어조차도 일종의 연구 전통에 속하며 그 연구 공동체의 살아 있는 관행 밖에서는 이해하기 힘든 불가능한 것이 되었다. 비엔나 포퍼는 자연과학이 인간의 창조적인 상상력이라는 비논리적 활동에 의존한다고 하였으며, 토마스쿤은 과학적 활동이 패러다임에 의해 규제되고 새로운 패러다임의 출현으로 과학혁명이 일어난다고 하였다.
3. 결론
후기 현대 철학적 관점에서 인간을 이해하는 것은 신에 의해 주어져 변화하지 않으며 절대 고정된 인간의 본질이 존재한다는 가정이 부정된다고 본다. 그리고 인간의 본질 뿐 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어떤 사물이나 존재 또는 세계 그 자체의 본질이나 본성은 우리 인간의 관심과 동기 선입견 심념 등에 의해 어떤 방향으로 해석되고 이해되는 것으로 파악될 수 있다.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보면 먼저 인간을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 바라보는 인간관,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관, 그리고 마지막으로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이다. 또한 이를 토대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면 포스트모던주의자들은 현실세계 속에 있는 잔인성에 대한 감수성을 보여주었다. 과학주의에 대한 비판이다. 다윈 고백적이고 연합적인 세계 공동체가 이루어지고 있다. 인간주의에 대한 비판이다. 인류의 사고를 과학기술적인 기능적 차원으로부터 벗어나도록 하여 인간의 정서와 감정에 상응하고 환경에 친화하도록 하는 전체적 조망이다. 라는 고찰이 나온다. 결론적으로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이란 진리나 지식, 합리성이 갖는 절대 확설성과 객관성에 대한 전통 철학적 신념을 부정하고 그것들이 갖는 우연성과 잠재성, 역사성과 사회성, 그리고 국지성과 다원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관점을 함축하는 것이다.
4. 참고문헌
과학적 세계관과 인간관 | 정광수 | 범한철학 | 2011
포스트모던 변화와 정치사상 | 이봉철 | 인간사랑 | 2004
  • 가격2,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7.12.05
  • 저작시기201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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