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1권 제2장 요약- 근대적 주체와 문학 양식의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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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1권 제2장 요약- 근대적 주체와 문학 양식의 발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식민지 상황과 문학의 대응
2. 개인과 현실의 발견
3. 민족 정서와 개성의 표현
4. 근대적 그문학의 성립

본문내용

정과 감상성을 동시에 보여줌.
-이상화의 시에서는 서정적 자아가 파멸하는 존재로 부각되는 경우가 많음.
-무자비한 고통의 현실을 어둠의 동굴, 죽음의 공간으로 그려냄.
-서정적 자아는 어둠의 현실을 등지고 동굴과 밀실 속으로 도피하고 격앙된 어조로 삶의 구원을 희구함.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역천>
: 시적 주체가 어둠의 현실을 뚫고 현실의 한복판으로 나섬.
식민지 현실의 모순구조를 시적 진술을 통해 비판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역사의식과 함께 민족적 삶에 대한 전망을 담아냄.
4. 근대적 극문학의 성립
(1) 연희 형태의 변화
-서양식 옥내 무대의 등장과 함께 연희 방식의 변화 자체가 근대적인 성격을 갖춤.
-전통적인 판소리는 판소리 사설이 지니는 서사적 요소와 그 창곡의 음악성이 함께 조화를 이루면서 명창에 의해 구연됨. 그러나 이 같은 판소리에 연극적인 요소가 가미되면서 사설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의 역할을 노래하는 새로운 방식이 19세기 말부터 등장. 창극
1) 창극과 공연 형태의 근대적 변화
-창극의 등장은 전통적인 판소리가 연극적인 형태로 분화하는 과정을 보여줌.
-창극 형식은 이인직의 소설 <은세계>가 창극적인 형태로 공연되면서 점차 근대적인 연극 의 형태에 가까워짐.
-계화계몽 시대에 전통적인 연희 형태의 근대적인 변혁 과정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근거 제시.
2) 신파극의 대중적 확산
-신파극: 일본의 신파극은 그 내용이 직접 번역 소개된 것이 아니라 대개 한국적인 시대 상 황에 맞춰 극의 구성과 내용을 번안하고 있는 점이 특징.
-신파극은 임성구가 창립한 극단인 '혁신단'이 <불효천죄>와 같은 작품을 공연함으로써 시작됨.
-임성구: 최초의 신파극단인 '혁신단'조직.
<불효천벌>라는 작품을 무대에 선보여, 대중적 관심을 모음.
-대중적인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면서 일본 대중문화를 한국에 확산시키는 결과를 낳음.
-신파극의 내용: 권선징악과 의리, 인정과 세태, 은혜와 복수, 애정갈등 위주의 멜로드라마 적 성격이 강함, 절제되지 않은 감상주의가 자리 잡음.
(2) 희곡과 극문학의 성립
1) 연극운동과 극문학
-3.1운동 직후부터 일본 유학생을 주축으로 하는 학생극운동이 점차 확대되며 본격적인 연극 공연이 이루어짐.
-당시 문단적 관습으로 본다면 가장 실험적인 문학 양식.
-희곡문학은 3.1운동을 전후하여 유입되기 시작한 여러 가지 사상의 혼류를 호흡하면서 한국 문단에서 나름대로의 새로운 가치와 질서를 세워야 했음.
2) 근대적 희곡문학의 등장
-조명희: '극예술협회' 조직, 초창기 학생극운동을 주도, 희곡장착에도 관심. 작품<파사>.
-1920년대 희곡문학의 기반은 극작가 김우진에 의해 확립됨. 김우진의 작품 <산돼지>
-서구의 연극 중에서 특히 소극장 운동을 소개하면서 이를 우리 현실에 적용하기 위한 실 천적 방법을 모색.
-당시 한국의 절박하고 암울한 사회와 인생을 묘사하기 위해 표현주의의 방법을 적극 소 개하고 자신의 창작을 통해 이를 실천함으로써 근대적인 극문학의 가능성을 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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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12.06
  • 저작시기201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0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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