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노동의 개념과 논쟁, 가사노동시간과 가치평가, 가사노동 문제의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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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사노동의 개념과 논쟁, 가사노동시간과 가치평가, 가사노동 문제의 해결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가사노동의 개념과 논쟁
1. 가사노동의 개념
2. 가사노동에 관한 논쟁
3. 가사노동과 여성의 지위

II. 자본주의의 발전과 가사노동

III. 가사노동 시간과 그 가치
1. 가사노동시간
2. 가사노동의 가치평가

IV. 가사노동 문제의 해결

* 참고문헌

본문내용

분리는 가사노동과 사회적 노동이라는 분업을 가져왔으며, 자본주의사회가 유지되기 위해 꼭 필요한 노동력의 재생산은 공적 영역이 아닌 사적 영역인 개별가정에서 시장원칙과 무관하게 이루어졌다. 이것이 가부장적인 성별분업의 원리와 결합하여 가사노동은 여성의 일로서 규정되어 여성이 혼자서 가족들을 위해 모든 집안일을 전담하여 왔다. 더구나 자본주의 시장경제체제에서 제외되어 가족들의 사회적 노동, 생산노동을 가능케 하고 사회가 존속하기 위해 필수불가결한 노동임에도 불구하고 노동으로 정당하게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 상태에서 평가절하 되어 왔다. 뿐만 아니라 성취와 경쟁, 자기발전, 물질적 보수를 중요하게 여기는 현대사회에서 가족들을 위한 헌신과 봉사정신으로 가사노동을 수행하도록 이념적으로, 현실적으로 강요당해 온 전업주부들은 자기비하나 무력감, 좌절감 등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더구나 집안일은 여자가 해야 한다는 사고방식은 여성의 사회활동이나 직업 활동을 제약하여 여성의 지위향상을 가로막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직장여성에게는 가사노동과 사회적 노동이라는 이중의 짐을 지운다. 또한 가사노동이 여성 모두에게 공통된 중요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개별가정에서 고립되어 독자적으로 수행되기 때문에 여성들은 이 문제를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공동의 대책을 강구하기보다는 분열하는 양상까지 보이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회 전반적인 개혁과 변화가 있어야 한다. 첫째, 공적세계에서의 사회적 노동만을 중요시하는 가부장적 가치관을 극복하고 가사노동을 정당하게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관의 변화가 요구된다. 금전으로 환산되는 직업활동만이 아니라 인간의 행복과 번영을 위해 무보수로 눈에 보이지 않는 채 행해지는 가사노동의 소중함과 기여도를 남녀 모두 인식하고 가치 있는 것으로 평가하는 새로운 가치관의 확립이 필요하다.
둘째, 가치관의 변화와 더불어 가사노동을 과소평가하는 기존의 모든 가부장적 법률, 셋째, 관행 등이 개선되어 가사노동의 가치가 제도적으로 보장되도록 사회구조의 개편이 있어야 한다. 전업주부를 남편의 피부양가족으로 간주하거나 여성의 가사노동의 가치를 과소평가함으로써 여성들에게 불리하게 적용되고 있는 국민연금법, 의료보험법, 손해보상법 등을 바꾸어야 한다. 또한 개정된 민법은 이혼 시 재산분할청구권을 인정하고 있어 가사노동의 가치를 인정하고 있으나 분할 정도, 재산범위와 협력정도, 분할액수 등을 정하는 문제들이 법원에 일임되어 있는 것은 문제로 지적될 수 있다.
셋째, 가사노동은 여성의 전유물이라는 기존의 성역할 이데올로기와 분업은 지양되어야 할 것이며, 보다 융통성 있는 성역할의 수행과 가사노동의 분담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 여성은 육마와 요리 등 가정적 행복, 남성은 직업적 성공과 연관시키는 가부장적 문화가 바뀌어야 할 것이다. 즉 인간은 성별에 상관없이 누구든지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맞게 자신의 일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남성들의 가사노동은 단순히 여성을 돕는다는 수준이 아니라 가사노동을 분담하고 이에 대한 책임까지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가사노동의 분담은 남녀로 하여금 공통된 생활세계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보다 친밀감을 키워나갈 수 있다.
넷째, 현대사회의 가족형태와 생활의 변화는 가사노동의 사회화를 촉진시키고 있으며 앞으로는 가사노동을 사회화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가사노동의 사회화란 가족성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과거 개별 가족 내에서 제공되던 재화와 용역을 공동으로 처리하거나 전문가에 위탁하여 집단적으로 취급하는 것을 말한다. 가사노동의 사회화는 세가지 형태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첫째, 자본주의적 사기업에 의해 개별 가족에 사적으로 공급되는 형태이다. 이는 가사노동의 부담을 경감시켜주기는 하나 기업의 영리가 우선하므로 가계의 부담이 커질 수 있다. 둘째, 복수의 개별 가족이 분업이나 협동으로 상호 간에 개별 가족의 가사노동을 대체하는 것이다. 즉 이웃하고 있는 가족들이 기본설비에 공동투자하고 주거를 공유하며 기술을 상호 교환함으로써 자녀 돌보기나 식사준비 또는 집수리 등의 일을 공동으로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개인주의적 성향을 극복하고 공동체적인 생활을 지향할 때 가능한 것이다. 셋째, 국가나 사회단체 등 공공기관이 사회적 공공적 소비수단 혹은 서비스로서 가사노동을 제공하는 것이다. 공공에 의한 가사노동의 사회화는 매우 중요하다. 특히 복지사회를 지향하는 현 사회에서 사회는 노동력의 재생산, 어린이의 양육, 노인 및 장애자 등을 돌보는데 필요한 시설과 경비를 부담할 책임이 있다.
가사노동의 사회화는 여성의 가사노동을 덜어 줌으로써 자아성장과 발전을 위한 시간적 여유를 줄 뿐 아니라, 여성의 사회참여와 노동시장에서의 지위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
다섯째, 뿌리 깊은 가부장제의 문화와 구조가 완전히 극복되기 전까지는 많은 수의 여성들이 가사노동만을 전담하는 전업주부로 남아있게 된다. 이들은 가정에 고립되어 가족이기주의에 매몰되기보다는, 진정한 의미에서 가정을 살리고 올바르게 자녀를 키우기 위해서는 자신이 몸담은 지역사회나 공동체 혹은 전체사회의 문제에 관심을 갖고 이러한 문제들을 바로잡고 해결하는데 그들의 지혜와 힘을 모으는 새로운 의식과 힘을 가진 여성으로 거듭나야 한다. 자신의 정체감을 가정에 한정시키기보다는 교육, 환경, 정치, 문화, 복지 등 다양한 영역에 관심을 가지고 여성 특유의 섬세함과 감수성을 발휘하여 가정과 사회를 살리고, 새로운 정체감과 의식을 가진 여성으로 변화되어야 하며 이를 주도할 수 있는 여성들의 활동이 요청 된다.
* 참고문헌
여성학 : 행복한 시작 - 부산여성사회교육원 저, 신정, 2014
자원봉사 여가 및 취미생활 - 한국생애설계협회 저,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자원봉사관리론 - 최유미 저, 공동체, 2015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 김동배 저, 학지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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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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