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인간 중심상담에서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은 누구인가 쓰시오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상담이론] 인간 중심상담에서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은 누구인가 쓰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험에의 개방성

2. 실존적인 삶의 양식

3. 유기체에 대한 신뢰

4. 자유의 경험

5. 창의적인 사람

6. 통합된 전인적 인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만족하는 삶을 창조하지만 자신의 문화에 필연적으로 적응할 필요는 없다. 이것은 문화 내에서 창조적이지만 완전한 동조자가 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문화에 단순히 적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살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6. 통합된 전인적 인간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통합된 전인적 인간이다. 그는 존재의 가장 깊은 차원에서 부터 가장 표면적인 차원에 이르기까지 완전한 통합성을 가진다. 로저스에 따르면 통합된 전인적 존재란 신체적 측면, 지적인 측면, 감성적인 측면과 인간관계적 측면 모두를 포괄하는 의미이다. 그러나, 로저스는 상담에서 인지적인 측면보다는 감성적인 측면에 더 비중을 두었다. 그는 유기체의 지적인 측면보다 비지적인 측면(a-logical or non-logical)을 더욱 신뢰한다. 즉 인간의 지적인 인식보다 유기체의 감지능력을 더 신뢰할 만한 것으로 간주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인간 중심상담에서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은 누구인지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로저스는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징으로 경험에의 개방성, 실존적 삶, 자기 유기체에 대한 신뢰라는 일반적인 특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특성들은 동시적이고 통합적이어서 실제로는 서로 명확하게 구별하기 어렵다고 말한다.
참고문헌
이형득 외(2002).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
김 인(2003). 인간의 본성과 교육. 성경재.
연문희 외(2008). 인간중심상담, 이론과 사례 실제. 학지사.
이영희(1994).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철학적 함의.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

추천자료

  • 가격3,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7.12.21
  • 저작시기201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139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