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콘텐츠와 기술: 개요 및 역사적 의미
2. 인터넷, 모바일, 스마트 플랫폼 그리고 IoT
3. 21세기의 주요 CT 기술
4. 2016년 주요 문화기술 트렌드
5. VR은 과연 미래의 먹거리인가?
2. 인터넷, 모바일, 스마트 플랫폼 그리고 IoT
3. 21세기의 주요 CT 기술
4. 2016년 주요 문화기술 트렌드
5. VR은 과연 미래의 먹거리인가?
본문내용
문화: 20세기 이전까지 상류층의 전유물
◆역사적으로 문화는 20세기 이전까지 해당 국가 지배층의 전유물이었다고 할 수 있음
◆유럽의 경우 바하의 곡은 교회음악으로 쓰여졌고, 모짜르트 등의 곡은 왕실과 귀족을 위한 작곡들이 대부분이었음
◆20세기 매스미디어의 등장, 필름 기술의 발전 등으로 문화는 점차 대중들에게 향유되기 시작하였음
◆즉 소수 귀족의 향유 문화가 대중문화가 된 것은 저장기술, 녹화기술, 재생기술 등의 발달이 핵심적인 이유라고 할 수 있음
◆매스커뮤니케이션으로서 한국 대중문화의 역사는 일제 강점기로부터 시작
◆역사적으로 문화는 20세기 이전까지 해당 국가 지배층의 전유물이었다고 할 수 있음
◆유럽의 경우 바하의 곡은 교회음악으로 쓰여졌고, 모짜르트 등의 곡은 왕실과 귀족을 위한 작곡들이 대부분이었음
◆20세기 매스미디어의 등장, 필름 기술의 발전 등으로 문화는 점차 대중들에게 향유되기 시작하였음
◆즉 소수 귀족의 향유 문화가 대중문화가 된 것은 저장기술, 녹화기술, 재생기술 등의 발달이 핵심적인 이유라고 할 수 있음
◆매스커뮤니케이션으로서 한국 대중문화의 역사는 일제 강점기로부터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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