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본론
1. 주례주의적 정치이념
2. 음양오행사상
3. 불교
4. 영토관념과 불국토의식
5. 백제왕의 위상
Ⅲ. 나오는 말
Ⅱ.본론
1. 주례주의적 정치이념
2. 음양오행사상
3. 불교
4. 영토관념과 불국토의식
5. 백제왕의 위상
Ⅲ. 나오는 말
본문내용
결국 반정은 진압되었지만, 여기에서 주안점을 둘 부분은 백제의 왕을 용이라 표현한데 있다. 기루왕시기의 백제는 나라를 세운지 백년도 채 되지 않은 신생국이었다. 그러한 소국의 왕을 모든 인충의 우두머리인 용에 빗댄 것이다. 이는 백제의 주체적인 사상 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용은 물과 관계가 깊은 수신으로 인식되곤 했는데, 비류와 온조계 유이민들이 해양을 통해 미추홀로 들어왔음을 볼때 해양세력과 관계가 깊은 백제의 상황과 관계가 깊다고 하겠다.
Ⅲ. 나오는 말
지금까지 각 체제정비의 기반이 되었던 사상과 의식을 살펴보았다. 사비시기 전 시기를 공통적으로 지적될 수 있는 사상적 특징은 불교적 색채가 그러난 다는 점이다. 불교말고도 여러 사상이 뒷받침을 하고있으며 이러한 복합적인 세계관,사상으로 국내의 정세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참고문헌>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 『百濟 泗時期 文化의 再照明』, 춘추각 , 2006
이도학, 『살아있는 백제사』, 휴머니스트, 2003
김기섭, 『사료를 보니 백제가 보인다 : 국내편』, 주류성, 2006
길기태,『백제 사비시대의 불교신앙 연구』, 서경, 2006
박영규 『백제왕조실록』, 웅진닷컴, 2000
Ⅲ. 나오는 말
지금까지 각 체제정비의 기반이 되었던 사상과 의식을 살펴보았다. 사비시기 전 시기를 공통적으로 지적될 수 있는 사상적 특징은 불교적 색채가 그러난 다는 점이다. 불교말고도 여러 사상이 뒷받침을 하고있으며 이러한 복합적인 세계관,사상으로 국내의 정세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참고문헌>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 『百濟 泗時期 文化의 再照明』, 춘추각 , 2006
이도학, 『살아있는 백제사』, 휴머니스트, 2003
김기섭, 『사료를 보니 백제가 보인다 : 국내편』, 주류성, 2006
길기태,『백제 사비시대의 불교신앙 연구』, 서경, 2006
박영규 『백제왕조실록』, 웅진닷컴,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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