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 발표 보고서 - 5-6학년군 경쟁 활동 - 필드형 게임 中 야구형 게임-자기 책임감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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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체육교육 발표 보고서 - 5-6학년군 경쟁 활동 - 필드형 게임 中 야구형 게임-자기 책임감을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2009 교육과정 중 경쟁 활동

2. 단원 설명

3. 수업 계획안
1) 1차시
2) 2차시
3) 3차시
4) 4차시

4. 체육관 사용 구상

5. 팀 배정

본문내용

협동하여 공격수를 몰아야 한다. 그러므로 이 게임을 통해 학생들은 협동심과 자기 역할을 다하는 자기 책임감을 배울 수 있다.
(2) 활동 안내
① 인원 편성
경쟁 활동이므로 공격수와 수비수를 같은 인원으로 편성해야 한다. 팀 당 4~5명의 인원이 적당하며 필드의 크기에 따라 인원을 달리 할 수 있다. 수비를 맡은 학생의 수가 적을수록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하기 때문에 많은 인원을 편성하는 것은 좋지 않다.
② 경기장 구성
이 게임은 피자 모양에서 착안한 게임으로 필드를 피자의 한 조각의 모양이 되도록 구성한다. 부채꼴 모양의 내부에는 수비수를 배치하고 피자의 빵 부분을 안전지대 영역이라고 칭하고 부채꼴 내부를 구분해 놓는다. 경기장 모양을 피자의 한 조각처럼 만든 이유는 시작점과 도착지점의 거리를 모두 동일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경기장 구성은 다음 그림과 같다.
<정거장3 구성 예시>
중심각 각도는 60도 정도로, 반지름 길이는 4m로 지정한다. 이 때 인원수 혹은 가용 가능한 체육관 넓이에 따라 임의로 변경 가능하다.
피자 모양에서 착안한 게임인 만큼 수비수를 피할 수 있는 안전지대의 명칭을 피자 엣지로 칭하였으며 피자 내부에서 게임을 하는 수비수들의 명칭을 수비수에서 토핑으로 바꾸었다. 시작하는 출발점을 피자를 먹기 시작하는 ‘입’이라고 정하였다. 입에서 출발하는 공격수 팀을 ‘냠냠 팀’으로 바꿔 불렀으며 입 옆에는 주사위를 두고 냠냠이 출발하기 전에 주사위를 던질 수 있게 한다.
③ 게임 규칙
토핑 사이로 막 가
방법
-팀을 두개로 나눈다.
-토핑 팀(수비수)과 냠냠 팀(공격수)을 정한다.
-냠냠이는 출발선 안쪽에 토핑은 출발선과 피자 엣지 사이에 위치한다.
-냠냠 팀에서 공을 던질 사람이 나와서 주사위를 던진다. 이 때, 토핑 팀은 피자 안에서 어떤 포지션을 담당할지 정하고 대기한다.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규칙에 따라 룰을 추가한다.
-냠냠이는 공을 던진 후 토핑을 피해 피자 엣지로 대피 한다.
-던진 공을 토핑팀 중 한명이 잡으면 그때부터 공을 잡은 토핑이 술래로 변하여 피자 엣지로 대피하는 냠냠이의 허리에 붙어있는 태그를 뗄 수 있다.
-안전하게 피자 엣지로 대피하면 그 다음 냠냠이가 공을 던지고 게임을 계속한다.
-냠냠 팀이 모두 아웃되면 역할을 바꾼다.
아웃
-토핑이 공을 잡은 후 냠냠이가 피자 엣지에 도착하기 전에 토핑에게 꼬리를 잡혔을 경우
득점
-토핑 팀 : 냠냠이가 던진 공이 땅에 떨어지기 전에 잡았을 경우 1점 득점
-냠냠 팀 : 입에서 피자 엣지로 이동할 때 마다 3점 획득
승리 조건
-가장 많은 점수를 얻는 모둠이 승리한다.
-토핑 2명 나와
-냠냠이는 뒤로 뛰어
-냠냠이는 공 2개 던져
-토핑 한 발 뛰기
-시간을 지배하는 냠냠이 (2초)
-피자 크기 줄이기
<※정육면체 주사위를 던져서 나올 수 있는 규칙>
④ 역할 맡기
-공격수는 빈 공간을 노려 공을 던지므로 모두가 자신의 영역 안에 공이 들어올 때 적극적으로 달려들어야 한다. 그러므로 모두 수비수는 주의를 집중하여 자신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
-공을 잡은 수비수는 공격수와 제일 가까이에 있는 수비수에게 공을 패스하여 효과적으로 공격수를 아웃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대기하는 공격수들이 아무것도 안하고 지켜보는 것이 아니라 수비가 취약한 부분이 어디인지 파악하여 득점할 수 있는 전략을 짜고 공을 던질 차례의 학생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⑤ 게임에 필요한 전략
공 던지기와 받기는 앞에서 제시한 2차시와 3차시를 참고.
- 빈 곳 파악하기
수비수의 이동 범위에 따라 빈 곳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생들이 빈 곳을 파악할 수 있도록 공을 던지기 전에 빈 곳은 어디일지 타격 전에 물어본다. 실제 던진 후 자신이 공을 던진 곳이 빈 곳이었는지 스스로 판단 할 수 있도록 한다.
활동을 통해 학생 스스로 빈 곳을 파악해 나가고 게임이 끝나면 교사가 학생들의 발표를 근거로 수비수가 이동할 수 있는 지역은 빈 곳이 아니라는 것과 던진 공의 높이에 따라 수비수가 이동할 수 있는 시간이 달라진다는 것을 지도해야 한다.
- 지도해야 할 내용
수비수가 달려가서 잡을 수 있는 거리를 고려하도록 가르친다.
공을 너무 높게 던지면 수비수가 이동하여 공을 잡을 수 있는 시간이 많아진다.
빈 곳이란 수비수가 없는 곳, 수비수 사이의 간격이 넓은 곳
(3) 지도상의 유의점
-공을 던질 때 얼굴 쪽으로 던지지 않도록 지도한다.
-페어플레이 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지나친 경쟁심으로 인해 다투지 않도록 지도한다.
-공정한 심판의 역할을 한다.
-서로 밀치거나 행동이 격해져 사고가 나지 않도록 한다.
-선을 밟는 등의 반칙 행동은 정확하게 지적한다.
(4) 평가 방법
-수비수의 이동 범위를 생각하며 빈 곳을 판단하고 있다.
-수비수의 위치 변화에 따라 빈 곳을 달리 정하고 있다.
-빈 곳으로 보내기 위한 적합한 자세를 선택하고 있다.
(5) 교구 및 학습자료
-콘 : 경계선을 나눈다.
-줄 : 피자 모양의 필드를 만든다.
-티볼 공 : 게임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여러 개의 공을 준비한다.
-글러브 : 학생 수에 맞게 준비한다.
-점수 판 : 득점한 점수를 바로바로 표시한다.
-주사위 : 추가할 규칙이 적힌 정육면체의 주사위를 준비한다.
-조끼 : 팀원을 구별할 수 있도록 조끼를 입는다.
-태그 플래그 : 공을 던지는 학생이 착용하고, 수비수는 공을 잡은 후에 태그를 뗄 수 있다.
4. 체육관 사용 구상
<체육관 정거장 사용계획도>
각 정거장에는 한 활동을 배치하였으며 각 활동을 담당하는 교사가 그 활동을 주도한다. 정거장1은 2차시 활동, 정거장 2는 3차시, 정거장 3은 4차시 변형 게임으로 구성하였다. 기존에 계획 하였던 1차시 활동은 교실 내 활동으로 체육관 활용 수업에 적합하지 않아 정거장 활동에서 제외하였다.
5. 팀 배정
활동에 참여하는 총 인원수는 28명으로 이 인원을 세 팀으로 나누었다. 경쟁활동이므로 인원수를 모두 동등하게 배치해야 했다. 그래서 1조와 2조는 10명으로 A팀과 B팀을 각각 5명으로 했으며, 3조는 총 8명으로 A팀과 B팀을 각각 4명을 배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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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4.01
  • 저작시기20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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