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학습안 - 6학년 경쟁 활동 - 배드민턴-협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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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체육교육학습안 - 6학년 경쟁 활동 - 배드민턴-협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체육과 교육과정
1. 교육과정 및 영역 : 초등학교 6학년 경쟁활동(네트형 경쟁)
2. 체육과에서 지향하는 신체 활동 가치 영역
3. 성취 기준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5. 단원의 개관

Ⅱ 학습 정거장
1. 학습 정거장 배치
2. 학습 정거장 활동 소개
1) 학습 정거장 A (000)
2) 학습 정거장 B (000)
3) 학습 정거장 C (000)
4) 학습 정거장 D (000)

본문내용

드백을 제공해 준다.
② 교사는 학생들의 활동 진행을 지속적으로 살피고, 경우에 따라 과제 제시 난이도를 조
정한다.
③ 교사는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정확성을 익히고 수학시간에 배웠던 분수와 연산에 대한 개념을 다시 상기시켜 줄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④ 교사는 학생들 모두가 참여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⑤ 교사는 조별로 이루어지는 활동에서 학생들이 서로 상호 간의 협동적인 태도와 게임을 진행하면서 상대방에 대한 예절과 올바른 태도를 지닐 수 있도록 지도한다.
4) 학습 정거장 D (000)
(1) 활동명 : 땅을 뺏어라!
(2) 활동 소개 및 진행
① 활동 소개
다른 팀의 영역(땅)이 다 사라지면 이기게 되는 게임(5점을 먼저 획득하는 팀이 이기게 되는 게임)으로 일반적인 배드민턴 경기 규칙에 따라 경기를 하며 1점을 잃는 팀의 영역(땅)이 한 칸씩 줄어든다. 일반적인 배드민턴 경기의 경우 실력이 높은 팀이 계속해서 점수를 얻게 되지만 이 활동은 일반적인 배드민턴 경기와는 조금 다르다. 점수를 잃은 팀이 영역(땅)을 잃게 되지만, 맡아야 하는 영역(땅)이 줄어든다는 점에서 유리한 점이 있고, 점수를 얻는 팀은 점수 자체는 올라가지만 상대팀의 영역(땅)이 작아졌기 때문에 땅이 넓었을 때보다 정확한 공격이 요구되기 때문에 불리한 점이 있다. 이는 팀이 구성되어 경기를 펼칠 때 팀 간에 수준 차이가 많이 난다면 일방적으로 이기고, 지는 활동이 아니기 때문에 비교적 수준이 높은 팀에서는 보다 정확하게 공격할 수 있는 심화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고, 비교적 수준이 낮은 팀에서는 팀원 배치나 상대방의 공격 수준을 고려한다면 균형 있게 게임이 진행될 수 있다.
② 활동 순서
- 준비물 : 네트, 밧줄, 배드민턴 라켓, 점수판
- 활동 규칙 : 점수를 얻는 경우와 잃는 경우는 일반적인 배드민턴 경기 규칙과 동일하다.
- 학생 구성 : 각 팀은 4명으로 구성되며, 2팀이 1게임을 하기 때문에 총 8명의 학생이
필요하다. 이 때 주의할 점은 각 팀의 성별비율이 같아야 한다는 것이다.
A팀
B팀
잘 된 구성
여/여/여/남
여/여/여/남
여/여/여/여
여/여/여/여
잘못된 구성
여/여/여/여
여/여/여/남
- 학생 배치 : 4명의 팀원이 상의하여 각 팀이 가지고 있는 영역 내에서 팀원을 배치할
수 있다.
팀원A
팀원B
팀원C
팀원D
팀원A
팀원B
팀원C
팀원D
(예시) (예시)
- 활동 진행 예시
1세트 : A팀 승/B팀 패
2세트 : A팀 승/B팀 패
3세트 : A팀 패/B팀 승[ A팀 : 2점 / B팀 : 1점 ]
4세트 : A팀 패/B팀 승[ A팀 : 2점 / B팀 : 2점 ]
5세트 : A팀 승/B팀 패[ A팀 : 3점 / B팀 : 2점 ]
6세트 : A팀 승/B팀 패[ A팀 : 4점 / B팀 : 2점 ]
7세트 : A팀 패/B팀 승[ A팀 : 4점 / B팀 : 3점 ]
8세트 : A팀 승/B팀 패[ A팀 : 5점 / B팀 : 3점 ] → A팀 승리
(3) 활동 목적
① 창의인성을 지향하는 교수-학습 활동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 창의·인성적 내용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지면서 활동을 통해 창의·인성적 요소를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교수-학습의 방향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경쟁활동 영역에서는 규칙 준수, 자기 책임감, 배려, 운동예절, 협동심등을 키울 수 있는데 개발한 활동 또한 이러한 요소들을 기를 수 있게 하기 위해 구성되었다.
팀이 가지고 있는 영역(땅)을 표시한 선 밖으로 넘어가지 않는다.(규칙 준수)
팀이 가지고 있는 영역(땅)을 어떻게 지킬 수 있을지, 또 상대팀이 가지고 있는 영역(땅) 을 어떻게 줄일 수 있을지 팀원들과 상의하고, 각자의 역할을 정한 후 책임감을 갖고 역 할을 수행한다.(자기 책임감, 협동심)
게임을 잘 수행하지 못하는 팀원이 있다면 팀 전체가 상의하여 각 팀원이 잘 수행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배려)
팀원이 실수를 하더라도 화를 내지 않는다. 이긴 팀이 진 팀을 무시하지 않는다.(운동예절)
②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교수-학습 활동
이 활동은 일반적인 배드민턴 경기와는 조금 다르다. 점수를 잃은 팀이 영역(땅)을 잃게 되지만, 맡아야 하는 영역(땅)이 줄어든다는 점에서 유리한 점이 있고, 점수를 얻는 팀은 점수 자체는 올라가지만 상대팀의 영역(땅)이 작아졌기 때문에 땅이 넓었을 때보다 정확한 공격이 요구되기 때문에 불리한 점이 있다. 이는 팀이 구성되어 경기를 펼칠 때 팀 간에 수준 차이가 많이 난다면 일방적으로 이기고, 지는 활동이 아니기 때문에 비교적 수준이 높은 팀에서는 보다 정확하게 공격할 수 있는 심화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고, 비교적 수준이 낮은 팀에서는 팀원 배치나 상대방의 공격 수준을 고려한다면 균형 있게 게임이 진행될 수 있다.
③ 자기주도적 교수-학습환경 조성
학생들은 전 차시에서 배드민턴 경기의 규칙, 셔틀콕을 넘기는 방법, 셔틀콕을 받아 넘기는 방법등의 개념 및 지식을 활동 상황 속에서 탐구한다. 이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은 수준차를 고려한 게임을 수행하면서 어떻게 하면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영역(땅) 내의 빈 곳에 공격을 할 수 있을지, 또 어떻게 자신의 영역(땅)내에서 팀원을 배치해야 보다 효과적인 방어를 할 수 있을지 스스로 고민하고 해결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이런 과정 후에도 자신이 게임 진행 중에 했던 생각과 행동을 반성할 수 있게 한다는 것 또한 이 활동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4) 지도상의 유의점
① 자기 팀의 영역(땅)을 벗어나거나, 잘못 공격을 하는 학생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는 경 기 진행에 따라 영역(땅)이 변화되었음을 확실하게 인식시켜 주어야 한다.
②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팀별로 역할 및 영역(땅)을 잘 나눌 수 있도록 한다.
③ 위 활동은 인성적 측면 중 협동이 중요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게임에서 이기는 것
도 중요하지만 친구들과 서로 도와 가며 게임을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게임 규칙을 준
수하고 승패에 관계없이 운동 예절을 잘 지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④ 학생들이 점수를 잘 볼 수 있는 곳에 점수판을 배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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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4.01
  • 저작시기20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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