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Erickson & Kohlberg [생애 시사점 비판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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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심리학] Erickson & Kohlberg [생애 시사점 비판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Erikson
Ⅰ. 생애

Ⅱ.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ⅰ. Freud와 Erikson의 비교
ⅱ. Erikson이론의 기본 견해
ⅲ.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Ⅲ. 교육에 대한 시사점
ⅰ. 유치원 시기
ⅱ. 초등학교 시기
ⅲ. 중.고등학교 시기

Ⅳ. Erikson 이론의
시사점과 비판점
ⅰ. 시사점
ⅱ. 비판점

Ⅴ. 참고문헌


2. Kohlberg
Ⅰ. 생애

Ⅱ. 도덕성 발달 이론의 특징과
교육적 함의
Ⅲ.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ⅰ. 하인즈의 딜레마
ⅱ. 도덕발달의 단계
: 3수준 6단계

Ⅳ. Kohlberg 이론의
시사점과 비판점
ⅰ. 시사점
ⅱ. 비판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에 하인즈의 행동은 정당하지 못하다고 판단
법과 질서의 권위준수를 절대의무로 받아들임
후인습적
도덕수준
5단계 :
사회계약지향 단계
하인즈가 약방 문을 부수고 들어간 것은 잘못이나 인명을 구하기 위한 일이므로 용서해야 한다고 판단
개인의 권리를 존중, 의견의 상대성을 인정
6단계 :
보편원리지향 단계
법이나 관습 이전에 인간 생명이 관여된 문제로서 생명의 가치는 무엇보다도 우선하여 생각
법과 질서를 준수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선택한 양심의 결정을 도덕적 판단의 기준으로 삼음
위에서 말한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다음과 같이 표로 나타낼 수 있다.
Ⅳ.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시사점과 문제점
ⅰ. 시사점
미국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연령증가에 따라 전인습 추론(1,2단계)은 급격히 감소하는 반면 약 22세까지는 인습적 추론의(3,4 단계) 사용이 증가하였다. 또한 후인습 추론(5,6단계) 도 연령에 따라 증가되었다. 그리고 10-16세 소년들이 5,6단계 추론을 결코 사용하지 않는데 비해 24세 된 성인들은 약 10%가 후인습 수준에 있었다. 비슷한 연령별 추세가 멕시코, 버마, 타이완, 터키, 중앙아메리카, 인도, 케냐, 그리고 나이지리아 등에서도 입증되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후인습 수준이 도달하는 것은 아니며 사실상 모든 사회에서 성인 대부분의 도덕추론수준은 인습적 도덕수준(3,4단계)에 머물러있다. Kohlberg에 의하면, 이와 같이 도덕발달이 멈추거나 한 단계에 고착되는 이유는 개인이 현재 수준의 도덕적 추론방식을 반성할 충분한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ⅱ. 비판점
Kohlberg의 이론에도 허점들이 존재한다. 몇 가지 살펴보면, Kohlberg는 철저한 이성주의자로, 감각적인 판단이 도덕에 개입되는 것은 도덕적으로 미숙한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이성, 윤리는 도덕적으로 우수한 판단그물이고, 감정은 미숙한 판단그물이라고 생각하였다. 그 결과 MBTI 이론에서의 F들은 더 완성된 사람으로 보여지게 된다. 또한 T/F 성차에 의해 여성은 도덕적으로 매우 미숙한 존재로 보여진다. 애초에 Kohlberg는 연구집단으로 남성만 있는 학교를 선택하여 연구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모든 사람은 자기를 도덕적으로 여기기 때문에 1단계에서의 도덕발달이 미숙한 아이도 자신을 착한, 즉 도덕적인 아이로 생각할 것이고, 6단계에 속한 사람도 자신의 도덕률에 맞추어 행동을 하게 된다. 그러니까 각자 다른 단계에 속한 사람이 ‘이것은 도덕적인 행동이 아니다.’ 혹은 ‘이런 행동이 도덕적이다.’ 라고 말해도 다른 단계의 사람은 전혀 이해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Kohlberg의 이론에 따르면 도덕성은 단계를 밟아 발달된다. 그렇다면 어느 단계를 뛰어 넘거나 생략될 수 없는가에 대한 의문이 남게 된다. 다음으로 Kohlberg의 이론에는 단계순서에 퇴행은 없다고 한다. 그러나 그의 어떤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인습적, 도덕적 견해를 버리고 상대주의적 의문의 시기로 돌아가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또한 대다수의 심리학자들은 도덕적 태도가 사회화의 산물로 보고 있다. 그러나 Kohlberg는 교육에 의한 것들을 무시하고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로 도덕 발달을 보고 있다. 문화는 각 사회에 따라 다른 모습을 띄게 된다. 그러한 문화의 차이는 분명한데 그의 이론이 과연 보편적 적용성을 지닐 수 있는가 라는 의문이 남게된다. 마지막으로 그의 이론은 하인즈의 딜레마 라는 상황에 의한 아동의 도덕적 사고에 의한것이지 도덕적 행동에 관한 것이 아니다. 그렇다면 과연 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의 일치성이 일어날 것인가 라는 의문부호가 남게된다.
Kohlberg는 피아제와 마찬가지로 도덕성 발달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며, 이러한 발달은 인지적 재구조화에 따른 결과라고 인식하였다. 이는 도덕적 판단력은 점차적으로 발달해 가는 추론 능력에 의해 결정된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인지발달적 관점을 기초로 하는 도덕성 이론은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을 가능하게 하였지만, 도덕성의 발달을 인지적 정신활동의 결과로만 해석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그 중 Gilligan은 Kohlberg의 도덕성 연구 결과가 대부분 남자를 대상으로 도출되었다는 점을 지적한다. 즉, 여자들의 도덕적 추론은 남자의 경우와는 상이할 수 있다는 것이다. Gilligan은 남자들은 규칙과 개인의 권리와 같은 정의에 근거해서 주로 도덕적 결정을 내리고, 여자들은 타인에 대한 책임과 타인과의 관계성, 그리고 보살핌을 강조하는 도덕성을 지닌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단계에 따르면 도덕성 발달의 가장 높은 단계는 정의의 보편적인 원칙에 근거한 도덕적 판단을 내포하며, 타인과의 관계 유지 혹은 보살핌과 관계된 추론은 상대적으로 낮은 도덕적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Kohlberg의 초기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보면 대부분의 성인 남성은 4혹은 5단계에 이르는 도덕성 발달이 이루어지고 대부분의 여성은 3단계에 해당하는 도덕적 수준을 가진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남자가 여자보다 도덕적으로 더욱 성숙한 존재로 발달한다는 주장이 있어왔다. 그러나 Gilligan의 연구는 성별의 따라 주로 지니게 되는 도덕성의 특징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면서, 남자가 여자보다 도덕적으로 성숙하다는 결론보다는 남자나 여자 모두 자기 중심적인 도덕적 관점에서 벗어나는 방향으로 도덕성이 발달한다는 관점이 보다 적절할 수 있다는 가능을 열어 놓고 있다.
Ⅴ. 참고자료
http://blog.naver.com/eunby88?Redirect=Log&logNo=10031996383
http://blog.naver.com/3827510?Redirect=Log&logNo=130127089392
http://blog.naver.com/heemangnara0?Redirect=Log&logNo=130119053869
http://www.youtube.com/watch?v=m7snpTMuI0Q
교육심리학 / 임규혁, 임웅 / 학지사 /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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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8.08.19
  • 저작시기2018.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60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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