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율곡 이이의 생애
2. 율곡의 교육사상의 특징
1) 교육의 목표
2) 교육의 동기
3) 교육적 인간상
4) 교육의 가능성
5) 교육의 과정
6) 교육의 방법
7) 교사론
Ⅲ. 결론(본인의 평가의견)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율곡 이이의 생애
2. 율곡의 교육사상의 특징
1) 교육의 목표
2) 교육의 동기
3) 교육적 인간상
4) 교육의 가능성
5) 교육의 과정
6) 교육의 방법
7) 교사론
Ⅲ. 결론(본인의 평가의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생각하여 반드시 가난한 사람을 구해 훈도 자리를 주어 가난이나 면케 하고 있으며, 훈도가 된 사람은 한갓 교생(敎生)을 침탈하여 자기만 살찌게 할 뿐이니, 이런 상황에서 누가 교육이 무엇인지를 알겠느냐’고 반문한다. 율곡은 당시 교사가 밥벌이 수단으로 전락된 현실을 비판하고 있다. 교육방법은 교사를 잘 선택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율곡은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사의 자질 향상이 급선무임을 강조했다. 이에 관한 구체적인 방법은 <학교사목(學校事目)>에서 제시하고 있다. 교육에서 교사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 하는 것은 현대교육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율곡은 일찍이 교화의 첩경이 교육에 있고 교육의 성공은 교사제도의 확립에 있음을 확실히 한 것이니, 그의 높은 교육적 식견을 헤아릴 수 있다.
Ⅲ. 결론(본인의 평가의견)
율곡의 교육사상을 집대성한 대표적 저작들을 살펴보면 <자경문>은 자신을 위해 지은 것이지만 학문하는 선비의 마음가짐과 몸가짐을 간결하게 적은 것이고, <성학집요>는 임금의 학문을 주로 하였으나 실제로는 상하에 두루 통하는 것으로 향학(向學)의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내용은 사서오경의 요점을 선유(先儒)의 설을 두루 참고해 대학의 편제를 따라 엮은 것이다. <격몽요결>은 성학집요 중에서 수기(修己)와 정가(正家)에 관련된 지극히 일부의 지침을 요약한 초급 수준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고, <학교모범>은 학생과 교사가 생활에서 지켜야 할 행동규범을 정한 일종의 규칙이라고 할 수 있다. 율곡의 교육사상을 살펴보면서 느낀 점은 시공을 뛰어넘어 현대사회에서의 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교육의 목표에서의 도는 사람다운 사람이 되는 것이다. 현대 우리사회의 입시위주교육으로 인한 지식전달 중심으로 이뤄지는 교육으로 인해 전인교육이나 심성교육, 생활교육이 부족한 우리 교육현실에 던지는 시사점은 매우 크다. 그리고 율곡은 교육방법으로서 지행병진(知行竝進)을 강조한다. 지(知)로 말미암아 행(行)에 도달하고, 혹은 행(行)으로 말미암아 지(知)에 도달한다. 따라서 이치를 궁구하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비록 두 가지 공부일지라도 모름지기 일시에 병진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은 현대사회의 일부 계층에서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이 일치하지 않아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것을 보면 많은 것을 느끼게 한다. 율곡의 지행병진(知行竝進)은 현대사회에서 전인교육의 중요성을 말해주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교육은 일정한 교육기간 동안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죽을 때까지 멈춰서는 안 된다고 하여, 오늘날 점점 활성화되고 있는 평생교육이념에 매우 부합된 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율곡은 교육학적 식견이 높았으며 후진 배양에도 힘썼다. 율곡은 <소아수지>, <자경문>, <격몽요결>, <학교모범>, <성학집요> 및 <서원향약>과 <해주향약> 등 교육학 논저를 통해 논리정연한 자신의 교육사상을 피력했다. 그의 이런 교육사상으로 후진 배양에도 힘을 써 김장생(金長生), 조헌(趙憲), 정엽(鄭曄), 이귀(李貴) 등 80여 명의 뛰어난 학자를 배출했고, 조선 후기 실학파에 큰 영향을 끼쳤다. 따라서 율곡은 단순한 지식이나 기술의 전달자가 아니라, 교육학 신조의 고취자였다. 그러한 의미에서 율곡 이이는 우리나라의 교육자로서 교육의 선각자라고 할 수 있겠다.
Ⅳ. 참고문헌
조화태, 박종배 저, 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
권정윤, 栗谷의 道德敎育思想 硏究, 성균관대학교, 2016
권영임, 율곡과 다산의 교육사상이 현대아동교육에 주는 의미고찰,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2013
손인수, 율곡사상의 이해(교육사상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사, 1995
Ⅲ. 결론(본인의 평가의견)
율곡의 교육사상을 집대성한 대표적 저작들을 살펴보면 <자경문>은 자신을 위해 지은 것이지만 학문하는 선비의 마음가짐과 몸가짐을 간결하게 적은 것이고, <성학집요>는 임금의 학문을 주로 하였으나 실제로는 상하에 두루 통하는 것으로 향학(向學)의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내용은 사서오경의 요점을 선유(先儒)의 설을 두루 참고해 대학의 편제를 따라 엮은 것이다. <격몽요결>은 성학집요 중에서 수기(修己)와 정가(正家)에 관련된 지극히 일부의 지침을 요약한 초급 수준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고, <학교모범>은 학생과 교사가 생활에서 지켜야 할 행동규범을 정한 일종의 규칙이라고 할 수 있다. 율곡의 교육사상을 살펴보면서 느낀 점은 시공을 뛰어넘어 현대사회에서의 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교육의 목표에서의 도는 사람다운 사람이 되는 것이다. 현대 우리사회의 입시위주교육으로 인한 지식전달 중심으로 이뤄지는 교육으로 인해 전인교육이나 심성교육, 생활교육이 부족한 우리 교육현실에 던지는 시사점은 매우 크다. 그리고 율곡은 교육방법으로서 지행병진(知行竝進)을 강조한다. 지(知)로 말미암아 행(行)에 도달하고, 혹은 행(行)으로 말미암아 지(知)에 도달한다. 따라서 이치를 궁구하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비록 두 가지 공부일지라도 모름지기 일시에 병진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은 현대사회의 일부 계층에서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이 일치하지 않아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것을 보면 많은 것을 느끼게 한다. 율곡의 지행병진(知行竝進)은 현대사회에서 전인교육의 중요성을 말해주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교육은 일정한 교육기간 동안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죽을 때까지 멈춰서는 안 된다고 하여, 오늘날 점점 활성화되고 있는 평생교육이념에 매우 부합된 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율곡은 교육학적 식견이 높았으며 후진 배양에도 힘썼다. 율곡은 <소아수지>, <자경문>, <격몽요결>, <학교모범>, <성학집요> 및 <서원향약>과 <해주향약> 등 교육학 논저를 통해 논리정연한 자신의 교육사상을 피력했다. 그의 이런 교육사상으로 후진 배양에도 힘을 써 김장생(金長生), 조헌(趙憲), 정엽(鄭曄), 이귀(李貴) 등 80여 명의 뛰어난 학자를 배출했고, 조선 후기 실학파에 큰 영향을 끼쳤다. 따라서 율곡은 단순한 지식이나 기술의 전달자가 아니라, 교육학 신조의 고취자였다. 그러한 의미에서 율곡 이이는 우리나라의 교육자로서 교육의 선각자라고 할 수 있겠다.
Ⅳ. 참고문헌
조화태, 박종배 저, 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
권정윤, 栗谷의 道德敎育思想 硏究, 성균관대학교, 2016
권영임, 율곡과 다산의 교육사상이 현대아동교육에 주는 의미고찰,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2013
손인수, 율곡사상의 이해(교육사상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사, 1995
추천자료
-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
- 율곡과 퇴계의 교육사상 비교
-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 중국의 교육 사상가 노신 연구
- 플라톤의 교육사상과 율곡이이의 교육 사상
- (미국의 교육사상) 실존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항존주의, 본질주의 각각으 특징, 의의, ...
- [율곡 이이][율곡 이이 사상][성리학][율곡][이이][심][성][사단칠정][교육사상]율곡 이이 분...
- 17세기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특징과 사상가들 분석(로크, 코메니우스) - 핵심요약자료
- 율곡 이이 교육사상과 업적
-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
- 자신의 보육관을 사상가들의 교육사상과 방법을 참고하여 자신의 보육관을 기술하시오
- 보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이론 중 1개 이론,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중 1명의 사상가의 교육...
-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 사상가들의 이상과 현실 - 서양교육사(로크, 바제도우, 슈타이너)...
- 자신의 보육관을 사상가들의 교육사상과 방법을 참고하여 자신의 보육관을 기술 - 교육사상과...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