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교육사상과 율곡이이의 교육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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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용》의 사서를 공부한 다음 《시경》, 《예기》, 《서경》, 《역경》, 《춘추》의 오경을 공부하라고 가르친다. 그리고 송대 선유의 《근사록(近思錄)》, 《가례(家禮)》, 《심경(心經)》,《이정전서(二程全書)》, 《주자대전(朱子大全)》, 《주자어류(朱子語類)》 및 다른 성리설을 공부하고, 남는 힘이 있으면 역사에 관한 공부도 하되, 이단이나 그 밖의 잡류의 부정한 서적은 읽지 말라 하였다.
또한 《학교모범》에서는 《소학》을 먼저 배워 근본을 배양하고, 다음에는 《대학》과 《근사록》으로써 그 규모를 정하고, 그 다음에는 《논어》, 《맹자》, 《중용》 등과 오경을 읽고 《사기(史記)》와 선현의 성리서를 간간이 읽어, 의취(意趣)를 넓히고 식견을 정밀하게 해야 한다고 한다. 아울러 성인의 글이 아닌 것은 읽지 말고 무익한 글은 보지 말라고 한다. 이는 대체로 당시 조선시대의 유교적인 교육 과정이라 하겠으나, 《학교모범》은 왕명에 의해 선조에게 지어 올린 것으로 학령(學令)의 미비점을 보충케 하고 성균관 《태학지(太學志)》에까지 실려 있었던 것이다.
7. 교육의 방법
다음은 율곡의 교육 방법에 관해 고찰해 보기로 하자.
율곡은 《자경문》에서 수양 공부는 늦추지도 말고 급히 하지도 말며 죽은 뒤에나 그만두라 하고, 《격몽요결》에서는 거경(居敬)으로써 근본을 세우며 궁리(窮理)로써 선(善)에 밝으며 역행(力行)으로써 실(實)을 행하는 것이니, 이 세 가지는 일생 동안의 일이라 한다. 이와 같이 학문 내지 교육은 일정한 교육기간 동안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죽을 때까지 멈추어서는 안 된다고 하여, 오늘날 평생교육의 이념에 가까운 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그것은 율곡에 있어서 학문이란 곧 사람됨인데, 그 사람됨은 죽을 때까지 잠시도 그만둘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율곡은 교육 방법으로서 지행병진(知行竝進)을 강조한다. 지(知)와 행(行)이 비록 선후로 나누어지지만 실은 일시에 병진하는 것이다. 혹은 지(知)로 말미암아 행(行)에 도달하고, 혹은 행(行)으로 말미암아 지(知)에 도달한다. 따라서 이치를 궁구하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비록 두 가지 공부일지라도 모름지기 일시에 병진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그는 마음과 행동이 같지 않으면 이미 유자(儒者)가 아니라고 하였다.
이와같이 앎과 행함, 지(知)와 행(行)을 아울러 중시하는 그의 교육 방법적 태도는 현대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율곡은 상벌을 통한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으며, 또한 전인 교육의 차원에서 생활 지도의 중요성에 관해 여러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이 밖에도 많은 양의 학규가 규정되어 있는데, 이는 현대 교육이 지나치게 지식 교육에 편중되어 전인 교육 내지 심성 교육에 소홀한 것에 비추어 볼 때, 심성 교육 내지 생활 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 바라 하겠다.
8. 교사론
또 율곡은 《동호문답》에서 교육 정책에 관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특히 그의 교사론은 오늘에 있어서도 음미해야 할 가치가 많다.
그는 당시 교사 제도의 모순에 관해 지적하기를, 지금은 훈도(訓導)를 지극히 천한 소임으로 생각하여 반드시 가난하고 재산이 없는 사람을 구해 그 자리를 주어 그것으로 가난이나 면케 하고 있고, 훈도가 된 사람은 한갓 교생(敎生)을 침탈하여 자기만 살찌게 할 뿐이니, 이런 형편에서 누가 교육이 무엇인지를 알겠느냐고 반문한다. 당시 교사가 밥벌이의 수단으로 전락된 현실을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교화의 방법은 교사를 잘 선택하는 일보다 먼저 할 것이 없다. 따라서 율곡은 교육의 질적 향상을 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사의 자질 향상이 급선무임을 강조하였다.여기에 관한 구체적인 방법을 율곡은 《학교사목(學校事目)》에서 제시하고 있다.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 하는 것은 현대 교육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율곡은 일찍이 교화의 첩경이 교육에 있고 교육의 성공은 또한 교사 제도의 확립에 있음을 확실히 한 것이니, 그의 교육적 탁견을 헤아릴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그의 교육사상은 시대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객관적 의미를 갖기에 충분한 것이며, 그의 도(道)로 표현된 교육 목표, 교육 동기로서의 입지, 성선과 기질 변화의 교육 가능성, 평생교육 이념, 지행병진, 상벌 제도, 전인 교육의 강조 등 다양한 교육 방법, 그리고 그의 교사론 등은 현대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고, 현대 교육이 당면한 문제 해결에 중요한 시사를 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출처:네 이 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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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5.06.01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97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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