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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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산 정약용‘을 선택한 이유

2. ‘다산 정약용‘의 생애
1) 어린 시절의 교육
2) 성호 이익의 실학에 빠지다
3) 정조와의 만남
4) 18년의 유배 생활
5) 유배가 끝나고 그 후의 삶

3.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적 배경

4.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
1) 개혁적 교육관
2) 실용 교육
3) 아동중심의 교육관
4) 실천적 인성교육
5) 도덕교육

5.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의 특징
1) 수기치인
2) 국학(國學)의 중시
3) 경험중심의 교육
4) 인성중심의 교육관
5) 교육과 민본주의

6.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을 탐구해야 하는 이유

7. 나의 평가

8.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올바른 교육관 확립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면 오늘날 교육의 현실을 직시해 보자. 교실붕괴와 홈스쿨 링이라는 말들은 우리 교육의 현실을 단적으로 나타내주고 있다. 또한 교권의 실추로 인하여 교사들의 모습이 초라하게 보이고 교직에 헌신 할 마음마저 줄어들게 하고 있다. 학교교육보다는 사교육을 중시하는 경향과 입시위주의 교육풍토에서는 건전한 가치관의 확립과 사회적 희망을 엿볼 수 없을 것이다. 교육을 통해 우리가 추구하는 인간상은 지덕체를 겸비한 조화로운 인간이다. 바로 이러한 바람직한 인간에게서 사회정의, 국가적 경쟁력, 더불어 사는 사랑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경쟁력을 갖추고 정의로움을 지키며 이타적인 마음을 지닌 인간을 길러내는 역할이 바로 교사의 몫인 것이다. 특히 교육은 학생발달단계의 여러 가지 측면에서 특수한 성격을 띠고 다양한 상황에서 전개되므로 교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8. 나의 의견
현대 사회의 급속한 발전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고 편리하게 한다. 하지만 그러한 이면 뒤에는 또 다른 많은 문제점이 일어나고 있다. 환경 문제, 종교문제, 범죄 문제 등등. 그 중에서도 자기감정을 제어할 수 없어 일어나는 충동적인 범죄 문제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현대인들의 정신적인 면이 점차 피폐해져 가고 있다는 증거로 볼 수 있다. 사회는 날로 발전하는데 강력 범죄들은 늘어나고 현대인들이 정신적으로 피폐해져 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흔히들 그런 범죄들이 일어나면 그 범죄자들의 가정환경과 양육된 환경을 살펴본다. 그 까닭은 한 인간이 성숙함에 있어서 가정환경과 양육된 환경이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점이기 때문이다.
가정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기본단위이라고 할 수 있다. 가정에서 사회적 동물인 인간이 어렸을 때 보호되고 가르침을 받아 시간이 지나 성인이되면 사회로 나오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정에서의 교육이 가장 기본이 되며 가정에서 어떻게 양육되며 사랑받았는지가 한 개인에게, 더 나아가 한 사회를 구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전통 사회에서 근대 사회로, 그리고 근대에서 현대 사회로 오면서 가정의 모습은 많이 변화해 왔다. 가정의 모습을 살펴보자면 전통 사회에서는 대게 3대 이상이 같이 사는 확대 가족이 많았다면 현대 사회에서는 핵가족들이 사회 전반을 차지하고 있다. 핵가족뿐만 아니라 현대에는 편부모 가정, 조손가정, 다문화 가정 등 다양한 가정이 사회를 구성하고 있다.
또한 가정의 모습뿐만 아니라 가정을 구성하고 있는 현대의 가족 구성원들의 모습도 전통 사회와는 많이 달라져 있다. 특히 가장으로서 높은 자리에 위치하고 있던 아버지란 존재의 지위가 예전과는 많이 달라졌다. 요즘 아버지들의 위치는 자녀와 친구 같은 존재면 다행이고 어떤 초등학생의 시에서는 돈을 벌어오는 사람으로만 인식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아버지의 존재의 의미는 예전과는 많이 퇴색되어가고 있다.
오늘날 우리의 교육현실은 학벌중심, 출세지향주의로 흘러 그릇된 교육이념 속에서 목표와 방향을 잃고 표류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볼 때, 다산이 주장한 교육 사상 중 국학에 대한 강조는 역사의식을 상실한채 무분별한 외래문화를 수용하는 사람들에게 절실하게 필요한 교육사상적권고이며, 과학기술의 강조는 오늘날 국가가 요청하고 있는 ‘과학기술의 발전이 곧 국가 경쟁력이다’ 라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뜻을 담고 있다.
다산은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교육적으로 격변하는 시대를 살았던 학자이고, 관리이고, 정치가이고, 경세가이고, 교육사상가로서, 당시에 처한 현실을 한탄하기 보다는 시대의 선각자로서 나라의 정치적 안정과 백성들의 편안한 삶을 위해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다산의 이런 노력을 통해 한 시대에서 주류를 이루던 학문을 비판할 수 있는 용기로 실생활에 필요한 실용지학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실천할 수 있었는데,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다산의 개혁정신을 혼탁한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의 사고에 경종을 울린다.
특히 미래지향적인 사고와 노력보다는 전근대적이며 전통적인 교육방법을 그대로 답습하는 암기위주의 교육, 지혜로운 삶보다는 지식을 우선시하는 주입식 교육, 더불어 사는 사회의 본질에 앞서 개인주의와 이기주의에서 파생된 출세지향적 잘못된 가치관이 난무하는 교육현실을 고려할 때, 다산 정약용의 교육적 노력은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았다. 현재 우리나라의 가정과 교육은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문제점들 속에서 불안정한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는커녕 과거로 퇴보하는 듯한 느낌까지 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많은 원인이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은 가정에서 가장인 아버지의 역할이 점점 왜곡되어가고 있다는 점이다. 그로 인해 잘못된 결과들이 도출되고 가정문제는 사회문제로까지 점점 확대되고 있다. 현재 가정은 옛 전통적인 역할을 해내지 못하고 있다. 가정은 붕괴되어 아이들을 보호하지 못하고 옛 가정이 해야할 일을 국가가, 공교육, 사교육 등이 도맡아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근본적인 해결이 될 수 없다. 결국엔 가정이 제 기능을 하지 못 한다면 지금 일어나고 있는 많은 문제들의 근본적인 해결이 이루어지지 못할 것이다.
참고문헌
조화태 외(2010). 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이재용(2009). 다산과 상담. 학지사.
박일봉(2002). 목민심서. 도서출판 육문사.
유권종(2002). 정약용 人間觀의 재조명. 한국 철학회.
김홍철(2003). 다산 교육사상의 사상사적 의미.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규용(2001). 다산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한문학전공.
박병기(2005). 도덕(윤리)과 교육과정의 쟁점과 미래적 지향점. 한국윤리교육학회.
송석재(2011). 정약용의 가악적 인간관의 도덕교육적 의미 고찰. 한국윤리교육학회.
이상익(2003). 정약용의 윤리사상에 대한 주자학적 반론.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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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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