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풍요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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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가 풍요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실천했으므로 인하여 불교는 특히 화랑도와 관계하여 이 향가문학에 크게 반영된 것으로 추리되는 점이요, 그리고 향가를 내용면에서 보면 균여의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삼국유사의 것도 또한 그 주류는 불교적인 것으로서 이는 낭도의 작이던 민간에 유행되던 민요나 동요나 간에 일면 종교적으로 그 의미를 추출할 수 있다는 점 김종우, 『국어국문학총서 제2집 향가문학연구』(삼우사, 1975), p.p.15-16.
등이 이런 연구방법의 근거가 된다.
배경이해 방법에 대해 조금이나마 고민해봤다. 「풍요」가 불렸던 신라 시대 배경에 대한 이해는 「풍요」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문학해석이 문학적 방법뿐만 아니라 역사적, 어학적, 사회문화적 연구방법의 도움을 받는다면 작품의 의미를 연구해볼 수 있다는 점은 문학연구방법론에서는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일 것이다.
■참고문헌
<논문>
황패강, 「‘風謠’에 대한 一考察」, 『신라문화제학술발표회논문집』7, 동국대학교 신라문화연구소, 1986.
김유미, 「<풍요>의 기능과 의미에 대한 시론」, 『한국시가연구』4, 한국시가학회, 1988.
유종국, 「향가 <풍요>의 원형 고찰」, 『국어문학』27, 국어문학회, 1989.
<단행본>
김종우, 『국어국문학총서 제2집 향가문학연구』, 삼우사, 1975.
정병욱, 『증보판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94.
박노준, 『신라가요의 연구』, 열화당, 1982.
김창원, 『향가로 철학하기』, 보고사, 2004.
박홍국, 『신라의 마음 경주남산』, 한길아트, 2002.
일연 지음 김원중 옮김, 『삼국유사』,을유문화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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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8.11.20
  • 저작시기201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0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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