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내용 및 배경설화
2.작품의 주제
3.기존연구자료
4. 감상 및 견해
2.작품의 주제
3.기존연구자료
4. 감상 및 견해
본문내용
)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암소를 끌고 가던 노옹은 오랫동안 잃었던 자기 마음의 소를 붙들고 가는 선승을 가리킨다는 것이다. 한편 노옹은 \'어느 곳에 사는지 알 수 없다\'고 하기도 하며, 농신(農神)으로 보기도 한다.
살펴본 바와 같이 수로부인을 미의 대상으로 봄으로써 <헌화가>의 주제를 남녀간의 애정이라고 보는 것이나, 수로부인을 무녀로 봄으로써 <헌화가>를 주술적 성격이 강한 노래로 분류하느냐, 이같은 주장들에 반론을 제기하며 <헌화가>는 순정공 일행과 지방호족간의 불안 요소가 노인이 꽃을 꺾어 바침으로해서 안정을 찾게 되는 것이라는 우호와 충성의 마음을 표현한 노래라는 주장 중에서 정답은 없다. 여러 가지 주장에 대해 폭넓은 사고로 다양한 관점에서 작품을 이해해보려는 것이 가장 <헌화가>를 잘 이해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참고 문헌.
일연, <삼국유사>, 을유문화사, 2003
박노준, <신라가요의 연구>. 열화당 1982.
김은수, <수로부인 설화와 헌화가> . 2006
이영태, <수록경위를 중심으로 한 수로부인조와 헌화가의 이해>
김영수, <향가와 산천제의의 상관성 고찰>,
이혜화, <용사상의 한국 문학적 수용양상>고려대박사논문,1988
살펴본 바와 같이 수로부인을 미의 대상으로 봄으로써 <헌화가>의 주제를 남녀간의 애정이라고 보는 것이나, 수로부인을 무녀로 봄으로써 <헌화가>를 주술적 성격이 강한 노래로 분류하느냐, 이같은 주장들에 반론을 제기하며 <헌화가>는 순정공 일행과 지방호족간의 불안 요소가 노인이 꽃을 꺾어 바침으로해서 안정을 찾게 되는 것이라는 우호와 충성의 마음을 표현한 노래라는 주장 중에서 정답은 없다. 여러 가지 주장에 대해 폭넓은 사고로 다양한 관점에서 작품을 이해해보려는 것이 가장 <헌화가>를 잘 이해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참고 문헌.
일연, <삼국유사>, 을유문화사, 2003
박노준, <신라가요의 연구>. 열화당 1982.
김은수, <수로부인 설화와 헌화가> . 2006
이영태, <수록경위를 중심으로 한 수로부인조와 헌화가의 이해>
김영수, <향가와 산천제의의 상관성 고찰>,
이혜화, <용사상의 한국 문학적 수용양상>고려대박사논문,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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