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교회교육의 차이점과 공통점, 그리고 교회학교예배와 성인예배에 나타난 문제점 제시와 실제적 제안, 그리고 부활절을 통한 5가지영역 적용제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예배와 교회교육의 차이점과 공통점, 그리고 교회학교예배와 성인예배에 나타난 문제점 제시와 실제적 제안, 그리고 부활절을 통한 5가지영역 적용제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Ⅱ. 본론


1. 교회학교에서 예배에 대한 잘못된 인식들.
1). 예배는 성경공부와 병행되는 교회학교의 교과과정이다?
2). 교회학교예배는 주일대예배로 가기 위한 준비과정이다?

2. 교회교육과 예배의 신학적 상관성
1). 그리스도인 공동체의 표지로서.(그리스도의 몸)
2). 만남의 장으로서.(인격적인 만남 - Leitourgia와 Koinonia)
3). 약속과 성취로서.(새 하늘과 새 땅 - Leitourgia와 Didache)

3. 교회학교 예배의 바른 이해를 위한 실제적 제안.
1). 주일대예배와의 연계.
2). 이해되는 예배.
3). 참여하는 예배
4). 결단하게 하는 예배.

4. 아동부 교육의 실제
주제 : 부활절을 통한 5가지영역 실제적용
1). 예배(Leitourgia) - 달걀을 중심으로.
2). 교육(Didache) - 부활절 유래에 대하여.
3). 교제(Koinonia) - 달걀놀이를 통하여.
4). 봉사(Diakonia) - 초콜릿 달걀(Chocolate Eggs) 만들기.
5). 선교(Missio) - 게란 돌리기, 새벽 송 돌기 등.

Ⅲ. 결론

본문내용

하지만, 이는 지나친 역설입니다.
신·구약 중간기에 유대교에서는 부활교리가 매우 널리 퍼져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내용은 매우 다양하였습니다. 부활이 영적인 것인가 또는 죽을 때의 육신 그대로 부활할 것인가, 아니면 천사들과 같이 새롭게 변형된 모습으로 부활할 것인가 하는 것 등이며, 또 부활의 대상자를 두고는 의로운 자의 일부 또는 전부, 의로운 자와 악한 자 모두를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모든 유태인이 다 부활 신앙을 가지고 있었던 것은 아니며, 사두개인 같은 경우는 부활을 부인하였습니다(행 23:8).
신약은 \'예수님의 부활\'이란 토대 위에서 가록되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 사건은 신약을 기록한 기자들에게 믿음을 갖게 만드는 중심적인 사건이었음에도 기자들은 부활의 성격을 서로 다른 방법으로 묘사하였습니다. 십자가에서 죽으시기 이전의 주님과 부활하신 주님과 구별하려는 시도까지 나타납니다(고전 15:44~45,50 ; 벧전 3:18). 그 이유는 부활하신 주님께서는 그 전과 달리 닫힌 방 안으로 들어오시거나(요 20:19), 갑자기 사라지시거나(눅 24:31), 이 세상 사람들과는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신 적이 많기 때문이었습니다.(행7:55~56 ; 9:3~5 ; 22:6~8 ; 26:13~15 ; 고전15:6)
예수님께서는 마지막 심판 날에 의인과 악인 모두가 다시 부활할 것이라고 가르치셨습니다(마 10:15 ; 12:41~42). 또 육신적 부활. 즉 이 세상에서 상함을 입은 육체 그대로 영생에 들어갈 것이라고 가르치셨습니다(마 18:8~9).
3). 교제(Koinonia) - 달걀놀이를 통하여.
부활절은 부활절 달걀이 있어야 부활절답습니다. 전 세계의 어린이들은 집 주위나 정원에 달걀을 숨기는 부활절 토끼의 방문을 학수고대합니다. 어린이는 물론 어른들까지도 즐기는 달걀 놀이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재미있는 달걀 놀이를 몇 가지 소개합니다. 여러분도 한 번 시도해 보세요,
 
(1). 달걀 던지기 (Egg Tossing)
친구들과 원형으로 둘러서서 달걀을 공중으로 던진 다음 그것을 다시 받습니다. 아주 쉬운 놀이입니다. 승자는 달걀을 가장 높이 던져서 다시 받을 때, 깨트리지 않아 달걀을 뒤집어쓰지 않은 사람이 됩니다.
(2).수저에 달걀 놓고 달리기 (Egg and Spoon Race)
꾸불꾸불한 선을 따라 달리는 단순한 경주입니다. 경주자들은 달리는 동안 수저 위에 놓인 달걀의 균형을 잘 유지해야 합니다. 달걀을 떨어트리면 되돌아가 달걀을 올려놓고 다시 뜁니다.
(3). 달걀 굴리기(Egg Rolling)
달걀 굴리기는 아마도 가장 유명한 달걀 놀이 중 하나일 것입니다. 규칙은 간단합니다. 언덕에서 아래로 달걀을 굴리는 것입니다. 만일 당신의 달걀이 떼를 지어 내려오는 달걀 중에 제일 먼저 내려오면, 당신이 승자가 됩니다. 이 놀이는 매년 백악관 잔디밭에서 거행됩니다.
(4). 달걀 장식하기(Egg decorating)
달걀 장식하기는 전통적 부활절 축제의 한 부분을 이루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예수님의 피를 회상하여 달걀을 빨강색으로 칠했습니다. 요즈음은 여러 가지 각각 다른 색갈로 달걀에 칠하기도 하며 또 나무나 금속으로 모의달걀도 만듭니다. 달걀 장식의 가장 유명한 것은 러시아 제국의 황제들을 위하여 파베르제(Faberge)가 만든 것들입니다. 이것들은 그림과 함께 따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4). 봉사(Diakonia) - 초콜릿 달걀(Chocolate Eggs) 만들기.
부활절에 사람들에게 줄 초콜릿 달걀을 간단한 방법으로 손수 만들어 본다.
(1). 약간의 초콜릿을 그릇에 넣고 물을 담은 작은 냄비에 그 그릇을 넣습니다. 초콜릿이 녹을 때까지 냄비에 서서히 열을 가합니다.
(2). 기름칠한 큰 수저를 작업대에 놓고 손잡이를 올려 수저 테두리가 수평이 되도록 합니다.
(3). 조심스럽게 녹은 초콜릿을 수저에 가득 차도록 붓습니다. 초콜릿이 굳으면 달걀 반쪽 모양이 된 초콜릿을 떼어냅니다. 두번째 반쪽을 만들기 위해 작업을 반복합니다.
(4). 두 개의 달걀 반쪽을 약간의 녹은 초콜릿을 사용하여 붙이면 훌륭한 초콜릿 달걀이 됩니다.
5). 선교(Missio) - 게란 돌리기, 새벽 송 돌기 등.
계란 돌리기로 우리는 부활절 날 새벽 송을 돌며, 가난하고 어려운 우리 이웃 동네들을 돌며 계란과 양말이나 장갑을 돌리든 생각이 난다. 물론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우리의 정서와 많이 일치하는 것 같다. 선교차원에서 어린이들과 함께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는 것도 좋은 교육이라 생각이 된다. 학생이나 청년이라면 새벽에 운전하는, 특히 영업택시나 버스기사아저씨들에게 계란을 나눠 주든가 아니면 경찰서 유치장에 있는 재소자들을 방문하여 계란을 나눠준다면 부활절을 모르던 사람들에게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Ⅲ. 결론
교회학교예배는 훈련의 프로그램이 아니라, 교회학교의 자기 표지다. 교회의 구역모임이 곧 구역예배이듯이 교회학교는 예배모임이다. 따라서 교회학교 예배 안에는 교육자와 피교육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예배자만이 있을 뿐이다. 즉 통합적 교회교육을 통한 예배이다. 모든 예배 자는 연령과 성별과 사회적 조건들을 초월하여 동료 예배자로서 그리스도의 한 몸을 이룬다. 주일예배는 교회의 모든 회중들이 하나님의 식탁에 모이듯이 함께 모여 예배하는 시간이므로, 어느 누구도 제외되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함께 모일 수 없는 현재 교회의 상황은 어떤 방법으로든지 극복되어야 한다. 분리되어 드리는 교회학교예배는 주일 예배와 교통하는 예배로서, 어린 회중의 이해, 참여, 그리고 결단을 고려하여 계획되어야 한다. 그리할 때, 교회학교의 예배 자들은 택함을 받은 족속으로서, 또한 세상에 대하여 대제사장으로서의 사명을 이루어갈 수 있을 것이다.
< 참 고 문 헌 >
<단행본>
1. 이원일, 해석학적상상력과기독교교육과정, 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2004.
2. 박근원, 현대신학실천론,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8.
3. 고용수외, 기독교교육개론, 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1994.
<논문>
1. 김세광, 예배와교회교육, ’99예배와강단출판위원회, 1999.
<기타>
1. 인터넷 자료실

키워드

  • 가격1,6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8.12.13
  • 저작시기201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397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