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발달이론]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인지발달이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도덕성발달이론]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인지발달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도덕성발달의 이론

I. 정신분석이론

II. 학습이론
1. 강화
2. 모방

III. 인지발달이론
1.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
1) 타율적 도덕성(3~8세)
2) 자율적 도덕성(8세 이후)
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 발달이론
2) 도덕성의 연구방법 및 연구결과
3) 도덕성 교육
4) Kohlberg 이론에 대한 비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원에서 도덕성 문제를 어린이에게 가르칠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도덕성 판단단계에 맞게 소집단을 형성하여 도덕성 문제 및 도덕적 가치 갈등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게 함으로써 도덕성 판단력이 하위단계에서 다음 상위단계로 이행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어린이는 자신의 현재 도덕성 단계보다 한 단계 상위단계까지는 이해할 수 있으며, 보다 상위단계의 판단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야기 나누기를 통하여 자신보다 한 단계 위에 있는 또래의 도덕성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됨으로써 도덕성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4/ Kohlberg 이론에 대한 비판
오늘날 Kohlberg 이론은 도덕성 발달이론 증 가장 인정을 받고 있으며, Kohlberg이후 많은 연구들이 그의 이론을 확대 발전시키고 있다. 또 그의 이론은 세계 여러 나라의 도덕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 이론적 근거가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Kohlberg 이론의 한계와 문제점에 대한 여러 가지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첫째,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이 모든 문화에 보편적으로 적용된다고 하였으나, 그의 도덕 추론은 주로 미국 중류 사회의 백인 남성의 도덕적 가치를 반영함으로써 문화적으로 편향되어 있다. 모든 문화권에서 3, 4단계까지는 순차적으로 발달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의 최종목표로 지향하고 있는 후인습적 사고는 개인주의적 자유주의적인 서구 사회에는 적합하나 어떤 문화에서는 가족중심주의 혹은 집단지향성 혹은 친사회적 관계가 개인적 양심보다 더 높은 도덕적 가치를 지닌다. 따라서 문화에 따라 도덕성발달의 차이가 있는가가 다른 각도로 연구되어야 할 것이며, 우리 문화에 따른 도덕성발달 특징은 어떤지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져야 하겠다.
둘째, Kohlberg의 이론은 미국 중류층 남성만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도출되었기 때문에 여성에 대한 편견을 나타내고 있다. 지금까지 Kohlbera의 이론을 적용한 실증적 연구에서 전형적으로 남성은 4단계의 도덕 추론은 하는 데 비해, 여성은 3단계 추론을 하여서 여성의 도덕 판단력이 남성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Holstein, 1976; Mahedt, 1994). 이에 대하여 Gilligan(1982, 1997)은 여성의 도덕성을 배려의 도덕성(morality of care)으로, 남성이 도덕성을 정의의 도덕성(morality of justice)으로 특징지으면서,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은 추상적인 추론을 강조하는 남성의 성역할 가치가 높게 평가되는 반면, 여성의 성역할 가치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함으로써 남녀 간의 도덕적 특징의 차이를 무시하였다고 주장하였다. 즉 Gilligan은 남아와 여아가 차별적인 성유형화에 의하여 서로 다른 도덕성을 학습하게 된다고 보았다. 남아가 받는 독립심과 자기주장을 강조한 양육방식은 남아에게 도덕적 딜레마를 개인 간의 부득이한 갈등으로 여기게 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법이나 질서를 준수하고 의무를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정의의 도덕성을 학습하게 되었다. 반면 여아가 받은 원만한 대인관계와 협동을 강조한 양육방식은 여아에게 개인보다 타인을 보살피고 걱정하며 감정이입을 하는 배려의 도덕성을 학습하게 하였다 Gilligan은 원만한 대인관계와 복지를 위해 타인을 배려하는 것이 법이나 질서를 준수하는 것보다 낮은 도덕성의 단계라고 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셋째, Kohlberg가 설정한 6단계 도덕성은 이론적 개념에 불과하며, 실제로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 개념일 수 있다. Colby외(1983)에 의해 수행된 20년 동안의 종단연구 결과에서 6단계의 도덕 추론을 하는 사람이 한 명도 확인되지 않음으로써 6단계의 도덕성은 특별한 사람들의 생애와 저술을 바탕으로 Kohlberg가 제안한 이론적 개념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우리나라 연구에서도 6단계 도덕성은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강영숙, 1981). 따라서 6단계는 이상적인 도덕발달의 방향을 지지하는 이론적 가치는 있지만, 실제도덕성발달을 진단하는 데는 적절하게 적용되지 않은 단계임을 시사하고 있다.
넷째, 도덕 판단력과 도덕행위는 일치하는가 하는 문제이다 Kohlberg(1975)자신의 연구에서도 수준 ni의 도덕성에 있는 학생의 15%, 수준 II의 도덕성에 있는 학생의 55%, 수준 I의 도덕성에 있는 학생의 70%가 시험 부정행위를 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연구에서 도덕적 사고를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험 부정행위를 저지른다는 것은 도덕 판단력과 도덕행위가 항상 일관성 있게 일치하지 못함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하겠다. 도덕성의 궁극적 관심은 실제 행동이기 때문에 아무리 높은 도덕 판단력
을 습득했다 할지라도 이것이 행동으로 연결되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도덕 판단력과 도덕행위의 관계에 대한 문제는
앞으로 연구해야 할 과제라고 하겠다.
다섯째, Kohlberg의 이론은 도덕적 사고를 지나치게 강조하고 도덕성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나 동기 등 정의적 특성을 무시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대부분의 도덕적 갈등상황은 강력한 정서 반응을 불러일으키므로 정서나 동기 등을 간과하고 도덕성을 완전하게 설명하기 어렵다고 보았다(Gibbs, 1995).
여섯째, 연구방법에서 Kohlberg 질문지에 대한 신뢰성 및 용이성의 문제가 있다 Kohlberg의 질문지는 표준화 과정이나 심리검사의 구성과정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실시방법 및 채점방법에서 주관이 개입될 여지가 많으므로 객관성을 유지하기 어렵다. 또한 실시 및 채점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 가격3,5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9.02.14
  • 저작시기2019.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966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