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 개념및 유형과 안락사 찬성반대입장 비교및 안락사 사례분석과 해외사례분석및 나의견해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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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락사 개념및 유형과 안락사 찬성반대입장 비교및 안락사 사례분석과 해외사례분석및 나의견해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안락사 개념

2. 안락사의 유형

3. 안락사 찬반논쟁 연구
(1) 찬성입장 논거정리
(2) 반대입장 논거정리

4. 안락사 사례연구

5. 안락사 해외 입법사례 연구
(1) 미국
(2) 네덜란드
(3) 일본

6. 안락사 문제 대안제시

7. 안락사에 대한 나의견해

<참고자료>

본문내용

비추어 불치의 병에 걸려있고, 또한 그 죽임이 목전에 임박해 있을 것, ②환자의 고통이 극심하여 누구도 이것을 보고 참기 어려운 정도일 것, ③오로지 환자의 고통을 완화할 목적으로 행하여질 것, ④환자의 의식이 명료하여 의사를 표명할 수 있는 경우에는 본인의 진지한 촉탁 또는 승낙이 있을 것, ⑤의사에 의하여 행하여짐을 원칙으로 하며 이에 의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의사에 의할 수 없다는 것이 수긍할 수 있는 특별한 사정이 있을 것, ⑥그 방법이 논리적으로도 타당한 것으로 인정할 수 있을 것이라는 6가지 요건을 충족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6. 안락사 문제 대안제시
안락사 문제에 대한 적절한 대안은 죽음을 준비하며 하나님의 뜻을 받아들이는 곳으로서의 호스피스가 적절하고도 중요한 대안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호스피스는 중세기에 시작된 말이라서 그 당시는 여행자를 위한 간이 숙박소를 의미하는 말이었으나 근래에 와서는 말기환자를 위한 죽음의 안식처로 불리우고 있다. 죽음에 대한 고요한 통찰력을 내포하고 임종 환자가 그의 마지막 생을 가족과 친지들에게 둘러싸여 평온하게 최종의 날을 맞도록 하는 것이며 인간이 죽기 전에 머물면서 쉬고 생을 정리하고 완성하며 조화를 이루는 작업을 하도록 시간과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다.
불치의 병으로 임종이 가까워 올수록 환자들은 육체적 고통이 심해지며, 다가오는 죽음의 그림자로 인하여 정신적으로도 불안해질 수 밖에 없다.
또한 죽음 이후의 상태에 대한 종교적 소망이 없는 경우엔 죽음에 대해 매우 예민해지기도 한다. 임종을 맞아야 하는 환자들에게는 일반 병원의 딱딱한 분위기와 생명 연장 장치 등의 최신식 장비들보다 오히려 죽음의 공포를 잊게 해주고, 통증을 적절히 조절해 주며, 죽음 이후의 삶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는 특수한 환경이 필요하다. 이런 목적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바로 호스피스 치료인데 대체로 호스피스 병동(종합병원 내의 특수병동), 호스피스 전문병원, 혹은 가정방문의 형태를 갖게 된다.
호스피스는 모든 환자를 거의 본능적으로 살려 내고자 하는 일반 병원과는 달리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죽음을 맞을 것인가?(How should we then die?)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셈이다.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극소화시키며 영적인 소망을 갖도록 하는 것이 호스피스이다. 일반 병원은 죽음을 의미 있게 맞고 준비할 환경이 못된다. 막상 임종 환자에게 있어서 두려운 것은 죽음이란 사실 그 자체가 아니라 극심한 육체적 고통, 가족과 떨어져야 하는 정신적 슬픔, 그리고 죽음 이후의 상태에 대한 불안감 등이다. 죽어 가는 환자에게 필요한 것은 안락사나 자살이 아니다. 죽음의 공포와 육체의 고통과 미래의 불안을 해결하는 접근이 참된 치료일 것이다. 우리나라의 호스피스 역사는 이제 막 시작 단계에 불과하다. 하지만 이 운동이 좀 더 활발히 전개되어 존엄한 죽음을 소망 가운데서 맞이할 수 있는 축복을 우리가 누릴 수 있어야 한다.
호스피스에서 행해지는 간호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성적 고통관리이다. 살아있는 동안 편안한 삶의 유지와 증상 완화를 위한 일이라 하겠다.
둘째, 환자의 활동관리다. 평상시와 같이 생활하도록 돕기 위해 환자가 원하면 가족과 같이 지낼 수 있게 해 주고 환자가 집에 가기 원할 때 집에 가도록 하고 원할 때 호스피스에 돌아오도록 한다. 죽어 가는 환자에게 오는 우울, 걱정, 근심, 자신의 장래에 대한 걱정은 가지고 있는 질병 그 자체보다 더욱 환자를 쇠약하게 만든다. 이러한 것은 가족들에게도 마찬가지이다. 고로 환자나 가족이 지금의 상황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를 알기 위해서도 호스피스 가족간호는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환자가족으로 하여금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지시를 받고 치료를 제공하는데 참여하도록 용기를 부여해 주어야 하며 그렇게 하도록 환자를 잘 간호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격려한다.
셋째, 심리적 요구 충족을 위한 간호이다. 환자 곁에 함께 있어 주며 환자로 하여금 자기 감정을 말하도록 기회를 주는 일 등이 그것이다.
넷째, 영적 요구 충족을 위한 간호이다. 영적 존재인 인간이 하나님과의 만남, 이웃과의 만남, 자신과의 만남을 잘 갖도록 영적인 보살핌을 제공한다. 성례는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되며, 환자에게 성경을 읽어 준다든지 환자의 손을 잡고 기도해 줌은 환자에게 큰 위로가 된다.
다섯째, 슬픔을 애도하는 가족, 친지를 위한 간호제공이다.
7. 안락사에 대한 나의견해
안락사가 살인행위라고 하기 보다는 한 사람의 안식을 돕는 행위라고 생각한다.
생명은 소중하지만 그 사람의 고통을 덜어주는 것 역시 그 사람의 삶과 생명을 존중하는 일이며 때에 따라서는 필요로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안락사를 허용하게 된다면 물론 많은 문제점들이 생기기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안락사 제도를 허용하되 그에 따른 장기 매매 불법 등과 같은 사회문제를 방지시키는 법을 많이 만들어야 한다.
안락사를 하는데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만 할 수 있다던가, 안락사에 필요한 약품을 국가에서 관리하게 하고 국가가 인정하지 않는 안락사는 많은 벌금과 형벌로 방지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법률상으로 엄격한 기준을 만들어 안락사를 시행한다면 의사의 잘못된 진단의 오류도 수정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다음으로 환자를 보살피고 간호해야 하는 가족들의 부담이 너무 크다. 환자의 가족들도 각자의 삶이 있고 언제까지 환자의 주위에만 있을 수도 없는 법이다. 가족들이 부담해야 하는 일이 너무 많으면 안락사를 마땅히 행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또한 사람답게 살 권리에는 행복할 권리도 포함 된다.고통을 피할 권리도 말이다. 스스로 선택한 고통이라면 모르지만 병이나 사고로 얻는 겪고 싶지 않은 고통을 겪는 사람에게는 생명 연장이란 이름으로 고통을 연장시키는 행위에 대해서는 자신이 거부할 권리도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이유들로 안락사는 허용되어야 한다.
<참고자료>
이상우,윤리적 측면에서 본 안락사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이재근, 안락사의 도덕적 정당성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길연수,안락사에 대한 현실적 고찰(한국적 상황에 맞는 대안 모색),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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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2.18
  • 저작시기2019.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9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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