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중세 기독교 사상의 변화의 흐름을 세속권력과의 관계에서 서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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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고서] 중세 기독교 사상의 변화의 흐름을 세속권력과의 관계에서 서술하세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부 철학, 안셀무스의 구속록
2. 스콜라 철학
3. 토마스 아퀴나스의 은혜론
4. 후기 스콜라 철학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직자가 자신의 이익을 위해 권력을 사용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음을 주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후기 스콜라 척학은 세속 권력과 거리를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존 위클리프는 “교황을 적그리스도요, 오만하고 세속적인 착취자요, 약탈자이며 저주받을 인물이라고 맹렬히 공격했다.” 이한규(2014.01.27.), 개혁의 샛별, 존 위클리프, 굿뉴스데일리
오캄은 보편과 개체는 별개의 것이며 개체만이 실재한다고 주장한다. 오캄은 인간이 교회나 교황을 통해 신과 접촉하는 것이 아니라 개별적인 믿음으로 신과 접촉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오캄이 인식한 신의 존재는 인간의 이성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대상으로서 인간의 인식 영역은 경험세계와 자연세계에 국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차후 기독교 사상으로서 경험론이 확립되는 계기가 된다. 논리보다는 믿음을 중시하고 교회와 교황보다는 성경을 중시함으로써 과거 신의 중재자로 여겨졌던 교황과 교회가 없이도 개인이 신과 직접적으로 교류할 수 있다는 파격적인 생각으로 인해 그는 교회로부터 이단으로 몰려 탄압을 받았다.
Ⅲ. 결론
교부 철학, 스콜라 철학, 토마스 아퀴나스의 은혜론, 후기 스콜라 철학으로 이어지는 중세 기독교 사상의 변화의 흐름에서 세속권력과의 관계 역시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부 철학은 세속 권력과의 단절을 주장하며 스콜라 철학은 세속 권력과 밀접하게 관련을 맺고 있다. 이와 달리 토마스 아퀴나스의 은혜론에서 기독교는 세속 권력보다 우위에 있으며, 마지막으로 후기 스콜라 철학에서는 교회와 성직자가 세속 권력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고 밝히고 있다. 시대에 따라 기독교 사상과 세속 권력의 관계는 변화하지만 대부분의 기독교 사상가들은 교회와 성직자가 세속 권력과 관련을 맺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특히 후기 스콜라 철학자인 오캄은 기존에 인간과 신의 중재자 역할을 하던 교회와 교황이 없이도 신과 인간이 직접적인 교류가 가능함을 주장함으로써 기존에 교회와 성직자가 가지고 있던 권력을 약화시키는데 기여하였다. 이번 보고서를 통해 중세 기독교 사상의 변화 흐름과 세속 권력과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이해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 이은재 외(2007), 기독교 사상사Ⅱ, 대한기독교서회
- 김기홍(2014), 크리스천이라면 꼭 알아야 할 기독교 인물사, 두란노서원
- 이한규(2014.01.27.), 개혁의 샛별, 존 위클리프, 굿뉴스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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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9.03.07
  • 저작시기2018.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66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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