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의 종류와 구성요소 및 설교유형
본 자료는 미리보기가 준비되지 않았습니다.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설교의 종류와 구성요소 및 설교유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A. 설교자와 설교의 종류
1. 설교의 정의
1) 설교의 어원
2) 설교의 정의
2. 설교의 종류
1) 설교자를 의미하는 낱말들
2) 설교 형식에 따른 종류
3) 설교의 내용에 따른 분류

B. 설교의 구성요소
1. 설교의 서론
2. 설교의 본론
1) 연역법
2) 귀납법
3. 설교의 결론

C. 기타 설교 유형들
1. 대화설교
2. 찬송설교
3. 역할설교
4. 스킷드라마 설교
5. 영화설교(영상)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표출되어질 수 있다. 이러한 설교방식은 설교가 본래 대화임을 생각하면 가장 이상적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회중이 많을 경우 대화가 어렵고 또 예기치 않은 질문 등으로 설교의 초점과 진행의 장애를 받을 수 있다. 민장배, 241.
대화설교의 또 다른 변형은 인터뷰식 대화설교를 들 수 있는데 2명의 설교자가 단에 서서 설교를 진행해 나가는 방식이다. 보조 설교자를 통해서 설교자가 다루려는 주제에 대해 회중이 가질 수 있는 여러 다양한 생각들을 미리 보조 설교자를 통해 정리하고 질문하는 방식을 통해 일반 대화설교가 갖는 단점을 극복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설교자와 보조 설교자의 역할 분담이 개별적 특성이 없어 천편일률적(千篇一律的)으로 흐를 수 있는 위험은 대화설교에서 극복해야하는 부담이 있다. 정인교, 325-36.
2. 찬송설교
찬송설교라는 개념은 경배와 찬양 그리고 구도자 중심의 집회의 영향으로 비교적 우리 강단에 익숙한 설교 형식이다. 그러나 본래적 의미의 찬송설교는 이와는 사뭇 다른 내용이다.
전통적인 의미(본래적인 의미)에서 찬송설교는 특정한 찬송을 설교본문으로 설정한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어떤 설교형태이든지 반드시 메시지가 본문에서 비롯되어야 한다. 따라서 설교자는 찬송가사로부터 메시지를 추출하여 작시자의 독특한 체험을 염두에 두고 찬송이 지닌 메시지의 특징을 최대한 살려 설교 진행 방법을 궁리해야 한다. 민장배, 242.
대개 찬송가는 가사와 곡으로 이루어진 찬송을 부르거나 리듬을 듣기도 한다. 이러한 특징을 설교에 적용할 수 있다. 첫째, 설교자와 온 회중이 함께 찬송하는 경우다. 둘째, 한 사람을 지정하여 독창하게 한다. 셋째, 일정한 부분만 낭독한다. 넷째, 다양한 악기로 곡만을 연주하여 찬송이 가지고 있는 감미로운 음률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최근에 설교자가 전하려는 주제에 맞추어 복음성가를 포함한 여러 찬송을 사용하려는 경향이 있지만 이때 중요한 것은 설교의 내용과 선곡된 찬송이 얼마나 회중과 적절하게 연결되어 있는가하는 점이다. 정인교, 327-28.
3. 역할설교
역할설교란 설교의 진행에 구체적인 인물을 등장시켜 설교의 전달효과를 높이려는 설교방식이다. 역할설교방식은 설교의 내용에 등장하는 인물들과 관련된 내용을 설교자 대신 실제 인물을 등장시켜 그 부분을 담당하게 함으로 경험의 사실성을 높이고, 설교형식의 변화를 통해 회중의 집중력을 높이려는 방식이다. 역할설교는 일반적인 목회설교에 포함되면서도 그 성격상 특정한 절기에 어울리는 설교방식이다. 역할설교를 하기 위해서는 설교 내용 속에 다양한 인물의 설정이 핵심적인 요소가 된다. 민장배, 243.
전통적인 설교방식은 설교자 한 사람의 역량에 크게 의존할 수밖에 없다. 그러다 보니 잘 훈련되고 준비된 설교자라고 하더라도 매번 설교를 성공적으로 이끈다는 것은 커다란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이런 어려운 점을 고려하여 전달의 다양성을 가하고 효과를 배가 할 수 있는 방식 가운데 하나가 역할설교이다. 정인교, 329.
4. 스킷 드라마설교
스킷 드라마(Skit drama)란 일정한 시사적인 주제를 짧은 극으로 표현하는 일종의 퍼포먼스라 할 수 있다. 일정한 주제를 간략한 대사와 동작을 주로 하여 음악과 함께 표현하여 스토리의 전개나 출연하는 인원과 그리고 소품이 간단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즉 기존의 설교방식의 설교는 청각적 기능에만 호소해 왔던 것에 반해 시각적 차원까지를 터치해 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스킷 드라마는 상징성과 축약성을 모토로 하기 때문에 간략하면서도 회중에 주는 효과가 지대하다고 볼 수 있다. 정인교, 330-31.
5. 영화설교(영상)
영상설교란 정보화 사회가 가져온 전달매체의 소형화 디지털화 그리고 소프트화에 힘입는 것이다. 영상설교는 종래의 듣는 설교에서 보는 설교로 설교의 패러다임을 시대변화에 맞춰 전달효과를 높이기 위해 고안된 실험적인 설교방식이다. 영상설교방식은 엄밀히 말해 신학적 검증 없이 매체의 편리함과 전달효과를 우선적으로 설교에 수용한 것이다. 예컨대 구도자 중심의 집회의 축제성을 살리기 위해 예배 전체에 매체를 도입하여 자연스럽게 설교에 연결한다든지, 어떤 특별한 주제를 다루면서 설교의 효과를 배가시킬 목적으로 그 주제와 관련된 동영상을 곁들인다든지 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영상이라는 것은 설교에 있어서 보조적인 매체에 불과할 뿐 그 자체가 설교일 수는 없다는 것이다. 민장배, 244.
Ⅲ. 결론
지금까지 예배와 설교 중에서 설교자의 설교 종류와 형식과 내용의 분류들과 설교의 유형들을 살펴보았다. 요약해 보면, 오늘날 설교는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의 선포로 설교자와 설교의 종류를 통하여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소식을 신실하고 정확하게 전달해야할 필요성과 책임을 절감하였다. 따라서 설교자가 추구해야할 설교의 방향은 거룩한 삶을 살며 회중들에게 본이 되는 설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양한 설교 방식을 통하여 회중들에게 하나님의 뜻이 분명하도록 전달되어져야한다는 것이다. 성도들은 설교를 통하여 하나님의 임재를 느끼며 문제를 해결하고 성도의 아픔을 치유하여 회중의 삶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변화와 성장을 가져다주는 설교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설교를 통하여 심령이 병들어 있는 불쌍한 영혼들을 회복시키며 생명의 길로 인도하여 참된 목자이신 예수님을 통하여 치유함을 받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설교자에게도 많은 인내와 성령님의 깨닫게 하심으로 연구하고 이해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하게 전달해야 한다는 과제가 늘 남아 있다.
Ⅴ. 참고문헌
민장배. 『예배학 』, 세화출판사.
정인교. 『설교학 총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9.
정성구. 『개혁주의 설교학』, 서울: 총신대학교 출판부, 1991.
정장복. 『한국교회의 설교학개론』, 서울: 예배와 설교아카데미, 2001.
정성구. 『개혁주의 설교학』, 기도교문서 선교회.
배광호. 『설교학 』, 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1988.
김용환. 『원어분해성경』, 서울: 도서출판 로고스, 1997.
이흥배. 『설교학』, 서울: 도서출판 성우, 1998.
  • 가격1,8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9.03.10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786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