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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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를 선정한 이유

Ⅱ.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

Ⅲ. 사례 및 분석

Ⅳ.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도덕교육에의 적용

Ⅴ. 맺는 말

본문내용

증오와 허기가 그 한마디로 모두 해결된 듯이.... 그리고 내 삶이 바뀌였다! 국수집 할머니는 나에게 혁명가였다.
김영석씨는 사업에 실패한 후 국수집에서 국수를 먹고 도망쳤다. 이때 국수집할머니의 한 마디가 김영석씨에게 용기, 그리고 강동을 주어, 실업자가 될 뻔한 영석씨의 인생을 파라과이에서 사업가로 성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만약 장발장에서도 빵집 주인이 도둑이라며 벌을 주는 것 보다는 대신 설거지나 청소 같은 일을 하거나 나중에 갚으라는 그러한 말을 해 주었으면 장발장은 그 말에 감동을 먹어, 더욱 열심히 살았을 것이다.“
결국은 장발장이 빵을 훔친 행동은 자신의 가정을 지켜나가기 위한 생계형 범죄이고, 이러한 범죄는 다른 범죄와 차별되어야한다. 다른사람에 대한 용기가 부족했던 사례이다.
사례2
형나라 소왕때 석저라는 선비가 있었는데, 이 사람은 나라의 치안관으로 일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살인 사건이 생기자 석저는 범인을 뒤쫓았는데 다름아닌 자기 아버지 였습니다. 하지만 그 사실을 알고서 석저는 더이상 쫓지 않고 수레를 궁궐로 돌렸습니다. 이럴 경우 석저는 신하로써는 도리를 다해야 하는지 아니면 자식된 도리를 다해야하는지 판단해주십시오.
위의 사례는 가족과 사회사이의 가치에서 고민하고 있다.
이 상황에서 도덕적으로 선한 행위가 어떤 가치인지는 명확하게 판단할 수 없다. 하지만 중용의 덕의 관점에서 보면 석저는 신하로써의 도리보다는 자신된 도리를 다해야 한다고 판단해야 한다. 석저는 비겁한 행동을 한 것이지 용기 있는 행동을 한 것이 아니다. 진정으로 아버지를 위한다면 아버지가 다시 회개하기를 바라는 것이 진정한 자식된 도리이기 때문이다.
4.수업적 적용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도덕
제제명: 우리 모두를 위하여
학습주제: 공공 장소에서 예절과 질서 지키기를 실천하기
학습 목표: 공공 장소를 이용할 때 예절과 질서를 익혀 바르게 실천할 수 있다.
‘덕윤리’의 관점에서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가?
이 제재는 교육과정 상 ‘가정이웃학교생활’ 영역 중에서 ‘인사언어 예절’이라는 내용 요소를 다루고 있다. 인사와 언어의 예절은 도덕적인 생활의 기본 적인 요소이다. 어린이들이 바르게 인사하고, 바른 인사말을 할 줄 알게 하기 위해서는 우선 인사와 언어의 예절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자발적인 동기와 의지가 생기도록 해야 하며, 상황과 상대에 알맞게 인사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상황을 제시하여 적절하게 지도해야 한다.
윤리적 삶의 일차적 목표는 꾸준한 훈련을 통해 매사에 좋은 것을 선택할 수 있는 성품을 얻는 일이라고 보았다. 그리하여 1학년 예절 지키기, 2학년 바른말 고운말 쓰기, 3학년 예절바른 우리에 이어진 후속 학습으로 꾸준한 반복 연습을 해야 한다. 또한 예절의 지키는 것은 초등학생이기 때문에 칸트의 개념으로 설명하기는 너무 어려운 감이 있다. 따라서 이 수업에서는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역할 놀이나 딜레마 토론을 통해 아이들이 문제상황을 체감하는데 중점을 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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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0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78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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