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와 도덕교육 - 중용의 원리와 습관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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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도덕교육론]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와 도덕교육 - 중용의 원리와 습관화를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
1. 덕이란 무엇인가?
2. 중용의 원리
3. 습관화의 강조
Ⅲ. 생활 속 사례
Ⅳ. 초등교육에의 적용
1. 교육 방향
2. 초등 교과서 지도 예시
3. 도덕 수업 외에서의 도덕 교육
Ⅴ. 맺음 말
Ⅵ. 참고 자료

본문내용

는 영상 보여주기
-자기의 감정을 아무렇게나 표현해도 괜찮을까요?
-여러분은 감정을 잘 나타내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경험한 적이 있나요?
*활동1: 생활 사례 알아보기
현지는 민정이에게 예석이를 좋아한다고 이야기를 했는데 반 친구들이 그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현지는 민정이에게 너무 서운하였고, 다른 아이들이 웃으며 이야기하는 것이 자기를 놀리는 것이라고 생각되자 분하기도 하고 창피스럽기도 해서 화가 치밀어 올랐습니다. 민정이에게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현지의 기분은 지금 어떨까요?
-현지의 고민은 무엇인가요?
*활동2: 입장 선택하고 결과 및 장단점 예상하기
-내가 만약 현지라면 어떻게 행동하겠습니까?
-그런 선택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현지의 처지에서 선택한 방법으로 인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예상하여 역할극을 해봅시다. 각각의 선택한 행동은 어떤 결과를 가져 왔겠습니까?
-선택한 행동의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활동3: 화를 다루는 적절한 방법을 알아보고 최종적인 입장 선택하기
-친구에게 화가 났을 때는 어떻게 표현하는 것이 좋은지 토의해 봅시다.
-친구에게 소리를 지르며 화를 내는 것은 옳은 일인가요?
-만약 누군가가 여러분에게 그런 식으로 행동한다면 여러분의 마음은 어떨 것 같나요?
-친구에게 화가 난 경우, 무작정 참는 것은 옳은 일일까요?
-가장 좋은 선택은 무엇입니까?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친구에게 화가 났을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옳은 방법인가요?
-현지가 감정을 바르게 조절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마음 다지기 및 정리
-화가 났을 때 나의 기분을 정확하게 표현해서 문제가 해결되었던 경험이 있나요?
-감정을 바르게 조절하여 표현하려는 마음을 길러 봅시다.
-친구나 형제에게 화가 났을 때 여러분의 감정을 바르게 표현하기를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해 봅시다.
(2) 지도안 해설
위의 차시는 도덕적 문제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여 바르게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교과서에 수록된 예시는 ‘친구에게 화가 났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와 관련한 것인데, 이는 위에서 살펴본 나의 경험 <사례2>와 매우 유사하다. <사례2>에서 룸메이트에게 화가 났을 때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합리적인가를 논의할 때 ‘중용의 원리’를 볼 수 있었듯이 교과서의 예시도 마찬가지이다.
현지가 친구에게 솔직하고 분명하게 말하는 것은 온화의 덕을 잘 실현한 것이고 소리를 지르거나 아예 말을 하지 않는 경우는 성급함과 무기력의 상태를 나타낸다. 소리를 질렀을 경우와 말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 각각 어떤 일이 일어날지 학생들이 역할극을 해봄으로써 위와 같은 방식으로 감정을 표현한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지를 스스로 알아보게 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해당 상황에서 어떻게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인지를 알아가게 한다.
수업시간에 실제 상황을 만들어서 직접 행동해 볼 수 없기 때문에 습관화된 도덕 행동을 길러주고자 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정리단계에서 오늘 배운 내용과 관련한 경험사례를 생각해보게 하고 생활 속에서의 실천을 강조하는 것이 필요하다.
< 나는 이렇게 하겠어요~ >
3. 도덕 수업 외에서의 도덕 교육 -
(1) 활동 개요
학급게시판에 ‘나는 이렇게 하겠어요~’ 칸을 만들어 놓고, 교사가 일주일에 이틀을 정하여 문제 상황을 해당 칸에 붙여둔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문제 상황은 아이들에게 친숙하며 실제 일어날 법해야 한다. 아이들은 상황을 읽어보고 나름대로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여 포스트잇에 적은 후 게시판에 붙인다.
(2) 활용 방법
모든 아이들이 포스트잇을 붙였으면 그 다음날 아침자습 시간을 활용해 전체 토의 시간을 갖는다. 어떤 점을 고려해서 행동을 선택했는지, 선택한 행동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등을 말해보면서 합리적인 행동을 논의해 나간다.
(3) 활용 효과
‘중용의 원리’와 ‘습관화된 도덕 행동’ 모두 구체적인 실제 상황을 요하기 때문에 현재 학교 형태에서는 교육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또, 도덕 교과 시간에서만 도덕 교육을 한다면 시간이 매우 부족할 뿐만 아니라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는 도덕 교과의 특징을 살리기도 어렵다. 위의 활동의 이점은 일주일에 두 번씩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 실생활에서 아이들이 부딪힐법한 상황을 제시하여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 구체적인 행동지침으로서 행동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Ⅴ. 맺음 말
도덕 교육은 배운 것을 실제 행동해 봄으로써 의미를 갖는데, 우리나라의 도덕교육은 학교 현실 상 행동과 실천의 부분은 개인적인 영역으로만 다루게 하는 점이 안타깝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덕 윤리에서 행동적 측면과 습관화를 강조했기 때문에 보다 심도 있게 고민해보고 싶었다.
행동적 측면은 도덕적 행위 기능능력과 도덕적 실천과 습관으로 나눌 수 있는데, 도덕적 행위 기능능력은 중용의 원리에 입각한 합리적인 도덕 문제 해결을 통해 기를 수 있음에 반해, 학교 교육에서 도덕적 실천과 습관을 교육하는 것에 대한 명쾌한 답변을 얻지 못해 아쉬운 점도 있다. 비록 명쾌한 답이 없다고 할지라도 말이다.
과제를 마치고 나니 도덕적 문제 상황에서 합리적이고 현명한 대처를 이끌어내는 중용의 원리가 더욱 더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도덕과 목표 중 ‘실생활 속에서 제기되는 여러 가지 도덕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함양’이라는 문구를 통해 중용의 원리가 갖는 무게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을 나름대로 해석하여 도덕교육에 적용해보고 우리나라 도덕교육의 문제점도 지적해보았는데 이 모든 논의가 다시 미래의 교사에게 과제로 돌아온 것을 느낀다.
Ⅵ. 참고자료
김정신,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이론과 도덕교육, 2005,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태환, 덕윤리와 도덕 교육, 2005, 울산대 교육대학원
정승연,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교육론 연구, 2002,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병열, 도덕과 교육론, 2003, 양서원
루퍼트 우드핀, 아리스토텔레스, 2005, 김영사
초등학교 도덕 3-1 교사용 지도서
초등학교 도덕 5학년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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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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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89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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